(유아교육)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A형 과제 참고자료입니다.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연구자들의 이론을 소개 조사한 자료이며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과제물 제출시 도움이 되실겁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행동주의적 학습의 개념
2.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
3.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
4.손다이크(Thorndike)의 결합설(시행착오설) 분석
5.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
6.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분석
7.행동주의 치료의 기법과 사례분석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 본문내용
-
1.행동주의적 학습의 개념
:일상생활에서 쓰는 학습: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
학술적인 의미의‘학습’: 지식습득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 행동의 변화
-->지식, 기술, 태도, 가치관 등의 정의적 요인들의 학습, 우연적 학습, 의도적인 학습
2.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
학습의 기억 및 사고에 관한 연구의 역사는 1800년대 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분트(wundt, 1832-1920), 제임스(1842-1910) 등 초기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의식에 대해 주로 ‘내성적 방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내성적 방법’은 자신의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주의 깊게 성찰함으로써 지각, 사고 등의 과정을 이해하려는 연구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인간의 학습을 이해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좀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찾게 된 것이 행동주의(行動主義, behaviorism) 학습 이론이다. 그래서 연구방법은 내성적 방법이 아닌 관찰과 측정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적 방법으로 바뀌게 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스키너(Burrhus, F. Skinner, 1904-1989), 파블로프(Ivan, P. Pavlov, 1849-1936) 등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1960년대 정보처리모형이 등장하기 전까지 20세기 전반부의 ‘학습과 사고에 관한 연구’를 지배하게 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의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은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3.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
1) 개념
고전적 조건형성에 있어서는 그것 자체는 반응을 유발 시키지 않는 중성적 자극이 다른 자극과 체계적으로 연합된다. 이러한 자극의 연합은 중성적 자극이 고통스런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과 비슷한 반응을 유발하게 될 때까지 반복된다. 그러면 그 중성적 자극은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라고 본다. 쉽게 설명하자면, 개인적으로 가장 두려움을 느끼는 순간이 치과 의자에 누워있을 때 윙하면서 의사선생님이 뾰족하게 생긴 갉아내는 기계를 돌릴 때이다. 사실 그 기계소리는 우리가 주변에서 가끔 들을 수 있는 용접하는 소리보다 더 큰 것은 아니다. 그러나 치과에서 듣게 되는 그 소리는 나로 하여금 공포심을 유발한다. 소리의 크기로 따지면 용접할 때 들리는 소리가 더 큰데 그 소리에 공포심을 느끼지는 않는다. 왜 그런 것일까? 여러 번의 치과치료를 통해서 그 소리가 나면 그 기계가 내 이빨 중에서 썩은 부분이 갈아내고 가끔 신경을 건드려서 말로 표현이 안될 만큼 아프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 소리와 과거의 아픈 기억이 겹쳐지는 것이다. 즉 치과에서의 그 기계소리가 나에게 있어서 두려움에 조건형성이 되어진 것이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2) Pavlov의 연구
- 참고문헌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김성이. 김상균 공저/ 나남출판
아동, 청년발달/ 이옥형/ 집문당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이윤로/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중돈. 김동배 공저/ 학지사
사회적 행동과 인간 환경/ B.진밀러, 윤혜미/ 한울아카데미
사회복지 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연세 사회복지 실천 연구회/ 나남출판
심리학과 인간이해/ 프로이드, 스키너, 로저스 . RobertD.Nye 지음,이영만,유병관 옮김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김영진/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