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및 평가]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 1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4년 D형 과제물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

목차

Ⅰ. 교육평가의 개념
Ⅱ .교육평가의 기능
Ⅲ. 교육 평가의 유형
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 양적 평가
△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
△양적평가의 장점&단점
◇ 질적 평가
△ 질적 평가의 개념 및 사례
△ 질적 평가의 장점&단점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 상대평가/규준지향적 평가
△ 상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 상대평가의 장점
△ 상대평가의 단점
◇ 절대평가/준거지향적 평가
△ 절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 절대평가의 장점
△ 절대평가의 단점
3.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 진단평가
△ 개념
△ 진단평가의 기능
△ 진단평가의 사례
△ 진단평가의 유형
◇ 형성평가
△ 형성평가의 개념
△ 형성평가의 기능
△ 형성 평가의 특징
◇ 총괄평가
△ 총괄평가의 기능
△ 총괄평가의 개념 및 사례
△ 총괄평가의 특징
본문내용
◇ 진단평가
△ 진단평가의 개념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는 학생들의 배치 또는 정치(placement), 선수학습능력, 학습곤란 등을 진단하여 효율적인 학습지도 방안을 찾기 위한 평가의 유형이며, 학생의 시발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그 정보를 교수계획이나 학생을 위한 의사결정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그 기능은 수업이 실시되기 전에 학생이 어떤 시발 단계에 놓여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경우,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실패의 근본적 원인을 발견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려는 경우, 시발행동의 진단에 따라 교수전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학생을 정치하는 경우로 나누어진다

△ 진단평가의 기능
보통의 진단평가는 교정수업으로는 치료되지 않는 학습결손의 상태나 근본 원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학습결손의 근본 원인이 수업방법이나 교재보다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조건일 경우도 있다. 이때 이러한 학습상의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지적하여 장애요소를 교정하고자 할 경우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진단평가를 통하여 교사는 학생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시발행동의 특성을 파악해서 보충과정이나 심화과정의 프로그램의 도입 여부를 판단하기도 하고, 어떤 특정한 교수전략의 사용 여부도 결정하게 된다.

△ 진단평가의 사례

보통 수업이 시작될 때 이루어지는 진단평가는 크게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 어떤 단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수(先修)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특정 출발점 행동이나 기술을 학생들이 소유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밝히려고하는 형태가 있다. 둘째, 주어진 일정한 단원이나 과목의 목표군을 이미 충분히 습득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이미 습득한 학생에게 다음 단원이나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게하는 형태가 있을 수 있다. 셋째, 특정 수업전략이나 수업방법에 관련된 것으로 짐작되는 흥미, 성격, 경험, 배경, 적성, 기능, 선행학습의 정도 등과 같은 특성에 따라 학생을 분류하는 형태가 있을 수 있다.

△ 진단평가의 유형

1) 교육정치를 위한 진단
2) 시발점행동과 기능의 진단
3) 선택적 교수전략을 위한 진단
4) 수업불가능 원인의 진단
참고문헌
신옥순(1994). 유아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심재형, 고영희(1984).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문화사.
오성삼, 구병두(1996).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서울: 교육문화사.
이은해(1995). 아동발달의 평가 및 측정. 서울: 교문사.
이종승(1987). 교육연구법. 서울: 배영사.
임명희(1995). 유아교육평가론.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영
향. 서울: pp. 292-355.
임인재(1976). 심리측정의 원리. 서울: 교육출판사.
정종진(1999).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황정규(1998). 교육평가. 서울: 서울: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투자-효과 분석법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평가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도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 개념

  • 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
  • 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유아교육평가4C)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C형Ⅰ. 서 론아동이 모든 일을 스스로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부모와 교사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래야 그들이 훌륭하게 자랄 수 있을 것이며 사회적으로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것이다. 21C의 지식․정보화 사회는 학교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투자-효과 분석법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평가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도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 개념

  • [유아교육] 유아연구및평가- 역사적연구
  • 구방법의 특징과 참고자료의 수집 및 역사적 비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역사적 연구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역사적 연구의 개념역사적 연구(historical research)는 과거의 일들에 대한 관찰자들의 보고, 즉 사료를 주로 문헌에서 찾아내는 작업이 요구되므로 survey와 함께 문헌연구의 범주에 들어간다. 그리고 역사적 연구는 사료를 비판적으로 평가해야 하므로 비판적 분석연구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어떤 사상에 관한 역사적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E형Ⅰ. 서 론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