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고찰(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학과 교수학습이론과 매체의 과제물 중 a형인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 반사설)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
3). 학습의 원리
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들
5). 고차적 조건현성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3.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자극-반응 연합이론)
1). 시행착오설의 개념
2). 실험
3). 학습법칙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4). 강화이론
5). 강화 계획
6).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과 그 활용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리
1) 행동주의(Behaviorism)
(1) 이론적 윈리
(2) 교육적 시사점

Ⅲ.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 반사설)

2). 실험
소련의 생리학자 Pavlov는 실험 도중 우연히 개가 침을 분비하는 반응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 연구하였다. 즉, 처음에는 먹이를 보고 침을 분비하던 개가 나중에는 먹이를 주러 오는 관찰자의 발소리에도 침을 흘린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와 같은 유기체의 변화를 한 생명체가 주위 환경에 적응하여 나가는 주요한 과정으로 보고 이를 엄격한 조건하에서 연구하였다.
(중략)
3.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자극-반응 연합이론)

1). 시행착오설의 개념
학습이란 시행착오의 과정에서 우연적으로 성공하여 만족스럽고 성공한 행동은 각인되고 불만족스럽거나 실패한 행동은 배제되어 일어난다고 보는 이론.
(중략)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유기체가 스스로 발산해서 보여주게 되는 능동적 반응이 간접적으로 자극의 역할을 하게 되어 강화를 가져오게 된다. 이것은 효과의 법칙으로 행동이 획득됨을 의미한다.
(중략)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 학지사. 2001.

2) 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 외. 학지사. 2003.

3)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2004.

4) 교육심리학의 이해 / 여승광 조인수 문태형 / 대구대출판부

5) 리나의 교육학 자료실 http://rina98.wo.to/

6) 김원중의 교육학 http://www.kyungnam.ac.kr/wjkim/

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8) 교수학습 이론 / ROBERT M.GAGNE 지음 , 전성연 외 옮김, 학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이론 레포트
  • 행동주의 이론에서 중요한 「고학과 인간의 행동」, 「강화의 조건」, 「행동의 분석」, 「행동주의와 사회에 대한 고찰」 등 다수의 저서들을 남겼다.2) 주요 개념 및 이론의 내용(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은 새로운 자극에 의하여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으로 Pavlov의 실험에 의해서 유명해졌다. 그는 개의 타액분비에 관한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발견하였다. 개에 대한 실험에서 개에게 무조건자

  • [교육학] 행동주의이론
  • 학습에 의해 습득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행동주의에서 도덕성 형성과 발달의 문제는 필연적으로 학습과의 관련 속에서 해명되게 된다. 그러면 도덕적 행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의 학습은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는 것인지 행동주의의 3가지 이론을 통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1. 조건화와 도덕적 행동의 학습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Pavlov, I. P.에 의해 1920년대에 발견되었다. 파블로프는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2.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 파블로프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4) 조건 형성의 제 양상 5) 학습원리6)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1) 스키너2) 조작적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과정) : 교육내용 들 간의 경게가 불분명. 교육과 생산 사이의 관계가 모호해져 가치의 혼란이나 교육 외적 힘의 영향력이 커 교육의 자율성이 떨어짐*윌리스의 저항이론 : 자본주의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해 수동적 존재로서 인식을 피력하는 재생산론의 한게를 극복하고, 노동자게급의 자녀가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해 나름의 능동적 저항을 포착한 이론. 다음의 세 단계를 거쳐 노동학습이 이루어짐①성장하면서 체득한 가치관 : 고된 육체노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학습의 한 예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인공적이고 임의적이어서 학교교육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개방 교육과정1960년대의 후반에 발달되어 70년대에 진행되어 오고 있는 영국의 초등학교의 개혁운동이 미국에 파급된 인간 중심적인 교육개혁 운동의 한 갈래. 이 운동이 전개되는 모습은 다양하지만 「개방」이라는 말은 기존의 사고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그리하여 유아학교에서의 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