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 방송통신대학 교육과 아동발달 과목의 과제물중 a형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입니다.
목차
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 반사설)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
3). 학습의 원리
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들
5). 고차적 조건현성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3.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자극-반응 연합이론)
1). 시행착오설의 개념
2). 실험
3). 학습법칙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4). 강화이론
5). 강화 계획
6).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과 그 활용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리
1) 행동주의(Behaviorism)
(1) 이론적 윈리
(2) 교육적 시사점

Ⅲ.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논의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2. (Gestalt)이론 즉 형태이론
1) 유사성의 법칙
2) 근접성의 법칙
3) 폐쇄성의 법칙
4) 연속성의 법칙
5) 욕구의 작용
6) 의미부여에 따른 지각
3. 통찰이론 (Insight Theory) - 퀄러
4. 장이론(Field Theory) - 레빈
5. 기호형태이론 (Sign-gestalt Theory) - 톨만
6. 모델링(modeling)
7. 브루너의 발견학습
2) 발견학습의 의미
3)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
4) 발견학습의 장점
5)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6)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
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 발달의 주요개념
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9. 사회적 학습이론
10.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리

Ⅳ. 구성주의 학습이론

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고, 각 이론들의 주장논거 및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에 관하여 논하여 본다. 이론이란 사건과 현상들이 왜 그러한 방식으로 일어나는지를 즉, 그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일련의 서로 관련된 원리들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다. 과학자는 이론을 형성하기 위하여 원인-결과를 규명하는 관찰과 연구를 수행하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자연 현상 사이의 원인-결과 관계를 밝히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론의 궁극적인 역할은 사건이나 현상을 예측하는 것이고, 예측이 명확할 때 이론은 법칙이 된다(Snelbecker, 1974; Thompson et al, 1992; Newby, et al., 1996). 예전에 통용되었던 이론은 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의 결과로 오늘날에는 그 의미를 상실할 수 도 있으나, 이론은 과학자들로 하여금 왜 사건들이 일어나는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하고 성공적인 테크닉의 하나로서 이용되어 왔다.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형성에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는, 인간 학습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관계를 설명하고자 시도한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 있다 (Newby, et al., 1996). 1960년대 이후 교육공학분야에서 수행되어진 매체 비교연구에서 지적된 문제의 하나는 이들 연구에서 사용한 접근 방법이 이론적 기반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연구와 실험을 설계하고 연구결과를 보고할 때 많은 경우, 이론이 간과되어 왔다는 것이다. 즉, 일반적으로 연구에서 나타난 현상인 학습에 대한 원인과 결과 혹은 학습 변인간의 관계를 충실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공학의 기초이론인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는 교육공학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학습이란 개개인이 정보와 학습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새로운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형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학습 환경은 물리적 시설, 심리적 환경, 교수방법, 메시지, 매체, 테크놀로지 등으로 구성된다. 학습을 이루기 위해 교수사태를 설계하고 조직하는 데 요체가 되는 것은 무엇을 학습하는가와 함께 학습자가 어떻게 지식을 이용하는가라고 볼 수 있다(Heninch et al., 2001). 학습 이론은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학습을 이루는 제반 요인들을 원인-결과의 관련성 속에서 규명하고자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 학지사. 2001.

2) 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 외. 학지사. 2003.

3)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2004.

4) 교육심리학의 이해 / 여승광 조인수 문태형 / 대구대출판부

5) 리나의 교육학 자료실 http://rina98.wo.to/

6) 김원중의 교육학 http://www.kyungnam.ac.kr/wjkim/

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8) 교수학습 이론 / ROBERT M.GAGNE 지음 , 전성연 외 옮김, 학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배경,이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사례,문제해결모형,평가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과 이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원리와 교수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도 사례와 문제해결모형,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념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중요성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 [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이론적으로 적절하게 근거를 제시해 온 대표적인 이론으로 고전주의 언어습득(행동주의 이론, 문장 구조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언어습득 이론, 그리고 인지주의 언어습득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1)고전주의 언어습득①행동주의언어 습득 이론은 대체로 언어습득 이론에 국한되어 설명되기보다는 교육학, 심리한 등의 이론에 의지하고 있다. 유아의 언어습득을 행동주의자에 의하면 ‘언어는 학습을 통해서 습득해 가는 과정’이라고 믿는다. 행동주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3) 발달단계3. Jung의 분석심리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3) 성격의 구조4. 정신분석이론의 평가Ⅲ.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Watson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2) Thorndike의 연결주의3)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2. 인지 학습이론1) 통찰학습이론2) 정보처리이론3) 사회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5) 인지학습이론의 평가3. 행동주의와 인지학습이론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방통대]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3) 발달단계3. Jung의 분석심리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3) 성격의 구조4. 정신분석이론의 평가Ⅲ.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Watson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2) Thorndike의 연결주의3)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2. 인지 학습이론1) 통찰학습이론2) 정보처리이론3) 사회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5) 인지학습이론의 평가3. 행동주의와 인지학습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