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한국어 - 부정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국어학] 부정법
- 우리말의역사4공통) 국어사우리말역사연구목적과 연구방법 국어계통 국어형성과 국어사시대구분 우리말적는 문자표기체계와 변천에 대하여설명하시오0k
- 글쓰기 기말] 2021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 기말시험 온라인 과제물, 뒷처리/뒤처리, 겉잡다/걷잡다, 귀뜸/귀띰/귀띔, 명난젓/명란젓, 창난젓/창란젓, 카페/까페, 제대했대/제대했데, 갈갈이/갈가리, 오랫만에/오랜만에, 금새/금세, 해결됨으로/해결되므로, 우겨넣고/욱여넣고 -글쓰기, 방통대 글쓰기
- 글쓰기1) 다음 중 올바른 표기형태 고르고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2005년 2학기 한국어의 연구입문 시간에
제출했던 리포트.
여러가지 문헌과 논문 조사해서 정성들여
썼습니다.
- 목차
-
1. 머리말
2. 부정문의 유형과 성립요건
3. 단형 부정문과 장형 부정문
4. 부정의 범위
5. 맺으말
- 본문내용
-
4. 부정의 범위
부정의 범위란 부정의 의미론적인 작용이 미치는 범위를 말한다. 이는 부정의 통사적인 구성과는 그 작용의 방식을 달리한다. 의미론적으로 그 부정의 작용은 비단 본용언에만 미치는 것이 아니다. 부정의 범위에 대해 고려할 때는 ‘아니’가 본용언과 이루는 구성 또한 ‘부정 서술어’로 파악한다.
기본적으로, 부정 서술어가 가지는 부정의 의미 작용이 미치는 최대한의 범위는 그 부정 서술어가 포함된 문장의 수준을 넘지 못한다. 즉, 하위문에 포함된 부정 서술어의 의미 작용이 상위문의 요소들을 그 부정의 범위 속에 가질 수 없음을 의미한다.
4a. 철수가 영희가 오지 않았다고 기뻐하였다.
4b. 철수가 영희가 왔다고 기뻐하지 않았다.
4a에서 ‘아니하-’의 부정의 범위는 그 내포문을 넘지 못한다. 이는 부정 극어와의 공기 관계를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다.
4a'. 아무도 영희가 오지 않았다고 기뻐하였다.
4b'. 아무도 영희가 왔다고 기뻐하지 않았다.
4a'는 ‘아무도’가 내포문의 부정 서술어와 공기되지 않기 때문에 비문법적인 예가 된 것이고, 4b'는 공기 관계를 보이기 때문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모문 혹은 상위문의 부정이 그 내포문에 영향을 미치는가의 문제를 살펴 보자.
4c. 철수는 영희가 학교에 갔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대신 ‘집에 갔다고 생각하였다.’)
4d. 철수는 영희가 학교에 갔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았다.(대신 ‘집에 갔다는 사실에 놀랐다.’)
4c에 대하여 문장 뒤에 있는 괄호 속의 상황을 가정하면서 4c를 부정하여 말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부정의 작용이 하위문에도 미칠 수 있음이 확인된다. 그러나 4d의 경우는 다르다. ‘놀라-’는 사실 동사로서 사실 전제를 가지는 예이기 때문이다. 괄호 속에 보인 바와 같이 다른 전제가 주어지지 않는 경우, 내포문은 부정의 영향권 밖에 놓이게 된다.
즉 내포문에 어떤 사실 전제가 표현될 때, 그 부정에 대한 또 다른 사실 전제가 주어져 있지 않다면, 내포문은 상위문의 부정의 범위 밖에 있게 된다고 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남기심, 《현대 국어 통사론》, 태학사, 2001.
박영순, 《한국어 의미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4.
임홍빈, 〈부정법〉, 《문법 연구와 자료》, 태학사, 1998.
임홍빈, 〈국어 부정문의 통사와 의미〉, 《국어 문법의 심층》3, 태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