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여성인권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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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여성의 차별문제
3. 여성폭력문제
4. 여성인권의 보장전략
5. 우리 나라의 상황과 과제
1) 민족수호자 담론
2) 부계혈통주의
6. 향후 대응방안
1) 남성편중의 입법․사법․행정․정치 구조의 개선
2) 인권과 남녀평등교육의 확산
3) 인권 및 남녀평등 관련 국제협약의 이행
4) 남녀평등실현을 위한 시민운동의 입법․사법․행정․정치의 감시 활동
7. 마치며
본문내용
법은 인권보장을 중요한 기능으로 하고, 민주주의는 다양한 구성원의 의사와 경험, 인식, 입장 등이 법이나 정치, 정책의 의사결정에 반영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전제로 한다.그러나 인간의 존엄과 자유, 평등을 핵심으로 하는 근대 인권의 개념은 서구의 근대시민혁명의 성과로서 확립된 것이지만, 그 인권은 사실상 남성의 권리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프랑스의 정치가이자 작가인 올랭프 드 구즈는 1789년의 프랑스 시민혁명에서 공포된 「인간의 권리선언」이 여성의 인권을 배제하였다고 비판하고 여성도 인간으로서 남성과 동일하게 공직에서의 참여권, 자유의사에 의한 결혼 및 재산권 및 상속권을 가짐을 천명한 「여성의 권리선언」을 발표한 후 단두대에 처형당했다. 민주주의 발상지라고 하는 영국은 1918년에, 미국은 1920년에 비로소 여성에게 참정권을 인정했다. 남녀차별문제가 국제사회에서 인권의 주요한 내용으로 취급되기 시작한 것은 1945년 유엔(국제연합)의 설립을 계기로 하며 여성에 대한 폭력문제가 인권의 의제로 부각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다. 법을 만들고 집행, 적용하고 가르치고 해석하는 권한과 지위를 가지는 사람들의 절대 다수가 남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구조, 여성은 고유한 모성기능을 가지는 것 외에 사회적 존재인 남성과 달리 여성은 가사노동의 담당자로서의 특질과 사명, 능력을 가진다고 보는 전통적 성별 역할분업론, 여성의 정조를 중시하면서 여성을 성적 대상화시키는 이중적 성윤리와 성문화 등은 사회구성원의 반수를 차지하는 여성들이 당하는 다양한 차별과 폭력을 인권에 관한 논의에서 제외시키거나 부차적인 것으로 치부하였다. 또한 법이나 정치, 정책, 사회의 의사결정에서 여성들이 참여하고 여성의 의사와 경험, 인식, 입장을 반영하는 것은 여성집단만의 권익향상문제로 인식되어 왔고 민주주의 발전의 기본요건으로는 인식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1. 사회교육학개론 박노열 형성출판사 1997
2. 사회교육의 이해 권서일, 김인아 양서원 1996
3.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충기, 정채기 교육과학사 1996
4. 사회교육학 김도회 교육과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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