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진로미결정 상태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주는요인들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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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3.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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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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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서론
II.연구방법
III.연구내용
1.스트레스 대처방식
2.진로미결정
3.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
IV.연구결과 및 논의
V.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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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서론
처음 써보는 논문이기도 하고 아직 논문에 대한 개념정립이 확실히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논문의 주제를 잡는다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어려운 만큼 내가 잘 아는 범위, 내가 가장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주제로 초점을 맞추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의 요즘 관심사나 내 주변 친구들의 관심사를 생각해 보았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4학년 2학기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나 취업 스트레스였다. 나부터도 요즘 감기에 며칠 째 시달리고 있는데 내 주변 졸업을 앞둔 친구들의 대다수가 두통이나 몸살, 위장질환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것을 보았다. 또한 의료사회 사업론 강의시간에는 20%만의 피곤이나 스트레스의 신체적 요인이며 80%는 정서적 요인이라는 것을 배웠다. 이러한 강의들을 듣고 나서 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교수님과의 feedback을 통해서 “스트레스와 대처”라는 틀을 중심으로 연구해야겠다는 구체적인 윤곽도 잡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대학입시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대입 수능 이라는 하나의 목표 성취를 위해 중,고등학교 과정을 보내기 때문에 자신의 적성은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자신의 직업에 대한 진지한 성찰도 미룬 채 수능 점수에 따라 대학에 진학하는 상황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별다른 고민 없이 전공을 정한 학생들은 대학교 4학년때에 진로결정에 대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핵가족 하에 따른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부모의 과잉보호 속에서 외부의 상황변화에 대한 대처능력과 저항력이 약화되고 의존적이며 소극적이고 사회성이 부족한 온실 속의 화초처럼 성장하고 있어 내부적으로는 스스로의 대처능력의 결핍에 따른 의사결정의 부재, 판단능력의 결여가 대학교 4학년까지 계속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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