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문제와 대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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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청소년시기에 겪을 수 있는 학교 내외에서의 스트레스 유형과 특징 및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스트레스의 개념정의
1)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2)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3) 관계론적 개념

2.스트레스의 발생원인
1) 좌절감
2) 과잉반응
3) 갈등
4) 생활의 변화
5) 탈핍성 스트레스
6) 내외부의 압력

3.청소년들이 겪는 스트레스 및 정신질환 유형
1) 우울증
2) 자살충동
3) 품행장애
4) 약물중독 및 남용
5)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6) 학습장애
7) 시험에 대한 불안감
8) 식사장애
9) 대인공포증
10) 공항장애
11) 강박장애
12) 신체형 장애
13) 수면장애
14) 정신병
15) 틱장애

4.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대한 실태 및 현황

5.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
1)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개념
2)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유형

6.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을 위한 대안책
1) 사회극을 통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극복방안
2)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및 정신보건 개선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추진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2.스트레스의 발생원인
스트레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좌절, 과잉부담, 갈등, 생활의 변화, 탈핍성 스트레스 및 압력 등의 범주로 나누어 생각할 필요가 있다.

1) 좌절감
좌절감(frustration) 이란 원하는 목표가 지연되거나 차단 될 때 경험하는 부정적인 정서상태이다. 좌절감은 목표를 향하려는 욕구를 방해하는 장애물에 의해 경험하는 것이다. 장애물은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외적인 것으로는 교통체증, 천재지변과 같은 물리적 요인과 종교,종족,사회계층간의 차별, 사회 경제적인 요인과 같은 사회적인 요인이 있다. 내적인 것으로는 외모, 건강과 같은 신체적인 요인과 성격, 지능과 같은 심리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좌절감의 전형적인 예로서 ‘과밀’을 들 수 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과밀한 환경에서의 주들은 그렇지 않은 쥐보다 호르몬 분비에 이상을 보이며 이차성징이 위축되고 혈압이 상승하며 비정상적인 행동과 생식능력의 쇠퇴를 보였으며, 사망률도 높았다. 인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과밀한 지하철 통근자들의 경우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 분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과잉반응
개인차가 크지만 사람들은 각기 제한된 처리 용량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처리 용량을 벗어난 자극이나 요구도 중요한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제한된 시간 내에 엄청난 일을 처리하는 전화 교환수는 그렇지 않은 교환수 보다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 분비가 더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직장 내에서의 업무 처리와 관련된 지나친 부담, 심한 경쟁 속에서 승진을 해야 하는 것도 역시 과잉 부담(overload)이 될 수 있다. 학습해야 할 내용이 많고 학습량이 자신의 능력범위를 벗어날 때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소위 고3병도 과잉부
참고문헌
신현숙(2001) “중고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비교”.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
김소야자(2004). 청소년의 성장발달과 간호. 수문사.
정희영(2001). “스트레스 대처훈련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교육대학원
한국 청소년 상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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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ㄴ디ㅏ
  • sjh***
    (2007.12.11 00:3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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