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지체장애의 개념

2.지체장애의 원인

3.지체장애 아동의 특성

4.정신지체의 종류 및 증상, 치료

5.정신지체의 교육

6.지체 장애인의 과제 & 전망


본문내용
1.지체장애의 개념
사지(팔과다리)와 몸통의 운동기능장애를 의미하는데, 운동기능장애란 운동기관이 있는 중추신경계, 근육 및 뼈, 관절 등의 부상이나 질병으로 인하여 장기간 일상생황에서 자기 혼자 활동하는 것이 곤란한 상태의 장애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장애종류 가운데 가장 다양한 유형과 종류를 나타내며, 인구 규모에 있어서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장애이다. 지체장애의 유형은 크게 관절운동, 절단, 마비, 변형 등의 형태로 구분된다.

2.지체장애의 원인
지체장애의 원인은 장애의 발생시기에 따라서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크게 구분 할 수 있다. 선천적 원인은 장애가 출산 전인 태아 때 이미 발생한 것이며, 후천적 원인은 출산 후에 발생된 것인데, 대부분의 지체장애는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다. 특히 성인이 되어 사회활동을 영위하는 중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를 '중도장애' 라고 하며, 신체적 기형의 경우는 태어나는 즉시 알 수 있지만 경미한 뇌성마비 같은 경우는 비록 출생 전 태아 때 이미 발생하였더라도 흔히 출산 후 수개월이 지나야 이상이 발견되는 수도 있다. 선천적 원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유전, 염색체 이상, 심한 대사 장애, 임신 중 흡연, 약물 복용, 방사선, 매독, 풍진 등에 의한 감염, 조산 또는 난산, 혈액형 부조화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지체장애의 원인은 척추신경계, 골격 관절계, 근육운동계 장애와 선천적 기형, 외상 등 다양하며, 이를 다시 출생 시의 각종 손상, 감염중독, 각종 질환에 의한 손상, 교통사고로 인한 재해, 산업재해, 전상 등으로 구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아동 레포트
  • -지체장애아동1. 지체장애의 정의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1994)-지체의 기능.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 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한 학습이 곤란한 자2. 지체부자유 아동의 유형별 특성1)신경학적 장애(1)뇌성마비(cerebral palsy)뇌성마비란 출산전, 출산시, 출생후에 두뇌의 손상으로 인해 운동장애 및 마비, 근육 약화, 협응장애 등을 나타내는 신경학적 장애이다. 신생아, 영아기의 뇌손상

  • 지체장애 요약 레포트
  • ♠ 지체장애의 정의골격, 근육, 신경계 중 어느 부분에 질병이나 외상으로 인한 신체기능 장애가 영구적으로 남아 있는 상태, 주로 운동 기능장애, 감각장애 증세가 나타난다. 일정한 기간 동안만 자유롭게 활동하지 못하는 상태에 놓인 경우에는 지체장애라고 하지 않는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를 ‘기능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 [사회복지] SPSS - 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와 문제(spss파일과 레포트용 한글파일)
  • 장애인들이 필요로 하는 편의시설내용을 알리고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상적인 편의시설이 설치되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도 일반인들과 평등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바지 하는데 목적이 있다.구분조사항목세부사항일반적 사항인구사회학적 특성①성별 ②연령 ③학력 ④주택형태⑤월 평균 수입지체장애인편의시설 실태1. 장애정도 및 생활 행태①장애등급 ②장애부위 ③이동

  • 정신지체장애 레포트
  • 다소 향상되어지길 기대할 수 있다. 유전은 아동의 지적능력의 구성요소이며, 환경적 경험과 교육적 중재는 개인의 지적기능을 의미 있게 유발 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방법은 학습장애아동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통합교육원리에 의해 정상적인 학급에 배치함으로써 사회성이나 학업 성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전략훈련을 통하여 수업집중, 새로운 학습과제의 조직과 기억, 시험공부 방법 등을 익히게 하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 감상문 블라인드를 읽고
  • 장애인들은 얼마나 피곤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이 저상버스의 배차간격은 다른 버스보다 더 길기 때문에, 장애인들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었다.이렇듯 우리는 누구든지 장애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우리의 행복만 생각하고 장애인에 대한 배려와 시선은 바꾸지 않았다. 장애인은 그저 귀찮을 존재로 생각하는 당신, 특수교육학개론의 발표 수업을 통해서 봉사를 하며, 장애인에 대한 시선을 바꿨으면 좋겠고, 지금 이 레포트를 쓰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