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아동복지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2. 시각장애의 원인
(1) 굴절 이상(refractive error) 및 백내장과 녹내장
(2) 근육 이상의 기능
(3) 망막과 시신경 이상
(4) 렌즈후부 섬유증식증 (RLF, retrolental fibroplasia)
(5) 결손증
(6) 전신 질환이나 그 밖의 원인

3. 시각 장애 아동의 특성
(1) 적인 발달
(2)성격상의 특성
(3) 언어적 특성
(4) 신체적 특성
(5) 사회․정서 특징

4. 시각장애아동의 지도
(1)시각장애 아동의 교육적 조치
(2) 방향 정위 및 가동성의 지도
(3) 감각 훈련 지도
(4) 정서 발달 지도
(5) 신체발달 지도
(6) 지도 시의 유의 사항

5. 시각장애아동 복지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 시각 장애( visual handicap) 아동이란 시력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을 말한다. 이들이 가진 장애인 유형은 크게 맹과 약시로 구분되어진다. 일반적으로 맹아는 특수학교에, 약시아는 특수 학급에 진학을 한다. 시각장애아동에 대한 정의는 제각기 다르다. 그러나 이들 정의들은 대체로 법적 또는 경제적 정의와 교육적 정의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

(1) 법적인 정의 : 시력(visual acuity) 검사에 토대하여 맹아동과 약시아동을 구분 짓는다. 법적 맹아는 교정시력이 20/200 이하인 사람이다. 이것은 아동이 정상시력을 가진 사람이 200피트에서 볼 수 있는 것을 20피트에서만 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법적 맹은 반드시 한 아동이 시각적 자극을 전혀 갖고 있지 않음을 의미하진 않는다. 그 아동은 빛과 어둠을 감지할 수 있으며 다소간의 시각적 상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 시력검사에서 교정시력이 20/70부터 20/200 사이인 아동은 법적 약시이다.
(2) 교육적 정의 : 시력검사가 아니라, 이 아동들의 학습을 돕는데 필요한 특별한 교육적 수정에 기초한다. 여기서는 중등도, 중도, 최중도 등으로 분류하는데, 시각장애의 수준들은 법적 용어와는 매우 다른 교육적 용어로 정의되는 경우가 더욱 많다. “ 맹아는 시각손상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점자 읽는 법을 가르쳐야 하나 약시아는 비록 확대경을 사용하거나 큰 활자로 인쇄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인쇄된 것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다.”라고 한다.
시각장애수준
수행의 가능성
중등도
특수한 보조기구와 광학기구를 사용하면 시각과제를 정상시력을 가진 학생들과 거의 같이 수행할 수 있다.
중도
시각과제의 수행에 있어 보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할 수 있고, 시각보조기구와 교정이 사용되어도 더 정확할 수가 없다.
최중도
큰 시각과제의 수행도 대단히 어려울 수 있으며, 세부적인 과제는 시각적으로 다루어질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
  • 장애아동 출현율2)장애의 원인별 3)경제적 여건4)장애아동의 교육실태5)기아 또는 미아발생 실태3. 장애아동의 종류1) 신체장애 아동(지체부자유아)2) 언어장애 아동3) 청각장애 아동4) 시각장애 아동5) 정신지체 아동6) 정서장애 아동7) 학습장애 아동4. 장애아동 복지 서비스1)장애인 복지 시설2)의료재활3)교육재활4)직업적 재활5)사회적 재활6)심리적 재활7)장애미아 가족 찾기 사업8)상담사업9)전달체계 Ⅲ. 결론 5.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 시각장애인의 교육과 평생 대책
  • 장애아수백분율시각+정신지체75810.664475812.973125016.0248591.851,3191259.47시각+언어장애22.6640.8930.9620.41110.83시각+정서장애79.334510.06134.1620.41675.07시각+지체부자유및병허약34.00204.47154.80122.47503.79시각+청각장애-0.0020.4420.6430.6170.53시각+학습장애22.66235.1417 5.4440.82463.48기타(세 가지 장애 이상)68.00224.9282.56102.06463.48계752837.3344717438.9231210834.61485428.651,31935226.68시각 장애아동 중 약 27%가 중복장애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아동복지론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목 차-서론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2. 장애아동복지사업의 의의3. 장애아동의 권리본론4. 장애아동의 분류1) 신체 장애 11) 적대적 반항장애 2) 언어 장애 12) 불안 장애3) 청각 장애 13) 아동기 우울증4) 시각 장애 14) 섭식 장애5) 정신지체 장애 15) 수면 장애6) 정서 장애 16) 외상후 스트레스7) 학습 장애 17) 반응성 애착 장애8) 자폐 아동 18) 틱장애 및 뚜렛 장애9) 주의력 결핍10) 품행 장애5. 장애아동복지사

  • 장애아동복지서비스2
  • 장애아동 복지 서비스장애아동복지 서비스1. 장애 및 장애아동의 개념2. 장애아동 현황3. 장애아동 복지 서비스 현황4.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과제5. 전라남도 장애인 종합 복지관 목차*1. 장애 및 장애아동의 개념1) 장애의 개념협의의 개념광의의 개념UN(1975)UN총회(1979)1980 세계보건기구(WHO)에서규정한 국제 장애 분류*1) 장애의 개념협의의 개념신체, 정신의 기능 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 등을 가리키는 의학 적

  • 장애인복지법 - 현황,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장애인에게는 장애인 수첩의 교부 등 복지혜택이 제공되므로 장애인이면서도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한다. 그런데 장애인들이 등록사업에 무관심한 것은 홍보부족과 동시에 장애인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잘못된 시각도 중요한 원인이 된다. 따라서 장애인등록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등록사업의 홍보와 국민들의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하겠다. 2. 장애인 차별금지법에 관한 법률의 문제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