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 교향곡과 교향시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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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향곡
1) 의미
2) 특징
2. 교향시
1) 의미
2) 특징과 형식
3. 낭만주의 개념의 논쟁
4.인상주의 음악
본문내용
표제 음악이란 문학의 배경 속에서 작곡가들은 음악의 줄거리를 어떤 방식으로든 묘사하여 음악 속에서 문학적 상(像)을 찾으려는 음악으로 낭만시대를 상징한다. 그러므로 낭만시대의 많은 작품에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은 베토벤의 <전원>처럼 5악장으로 나누어 각 악장 마다 상세한 표제를 붙이면서, 음악으로 문학과 회화를 표현하였는데, 이러한 종류의 음악이 표제 교향곡이다.
이처럼 표현의 양식이 다양해져 실내악처럼 조용하고 서정적인 음악과 대규모의 장려한 음악도 있었다. 화성은 조에서 떨어져서 많은 불협화음이 나타나고 관현악 규모와 음역도 엄청나게 확대되었다. 금관악기 부분에서는 튜바가 추가되었고 목관악기의 수도 더욱 늘어가고 타악기 사용의 빈도수도 훨씬 높아져 넓은 음역과 풍부한 음향을 관현악에 이용하여 웅장하고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앞서 살펴 본바와 같이 19시기 후반, 낭만주의 시대에 표제교향곡과 교향시등의 표제음악이 인기를 얻게되자 절대음악과의 대립이 매우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이는 형식미학과 표현미학(감정미학)의 논쟁으로 발전하였다. 즉 음악 자체를 미적 대상으로 파악하려는 절대음악은 형식미학(한스릭 “음악미론”)으로, 음악에 어떤 감정이나 개념적 내용을 표현하려 시도한 표제음악은 내용 미학(브렌델)으로 정당화되어 서로 대립했다.
‘신독일악파’로 명명되어지는 바그너와 베릴리오즈, 리스트등의 표제음악가들은 자신들을 ‘진보주의자’, ‘미래의 음악가’라고 하며 브람스 등의 절대 음악가들을 보수주의자로 규정하였지만 이는 훗날에는 의미 없는 구분이 되어버렸으며, 쇈베르크는 오히려 브람스의 음악이 베릴리오즈나 리스트의 음악보다 앞섰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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