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새로운 공연 문화 창출 - 공연산업 개혁의 디딤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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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성황후를 비롯하여 현재 해외 여러 나라에서 각광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오페라나 뮤지컬 등이 많다. 그러나 해외에서의 이러한 성황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공연 문화는 후진국 수준에 머물러 있다. 가수의 콘서트가 많이 열리고 있기는 하지만 대중예술의 분위기라기보다는 팬들에 대한 서비스 정도로 인식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나마 어렵게 열리는 콘서트도 총체적인 음악 산업의 구조적 결함, 제반 환경 등의 문제로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글에서는 국내 공연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하여 새로운 공연 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목차
1.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2. 국내 공연산업 현황
3. 국내 공연산업의 특징과 문제점 - 콘서트를 중심으로
4. 새로운 공연문화 창출을 위한 방안
(1) 공연관람 연령층의 확대
(2) 제작비의 효율적 관리
(3) 전용공연장의 설립
(4) 무대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5)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5. 결론
본문내용
국내 공연산업을 콘서트를 통해 그 규모와 특징을 살펴보고 걸음마에 접어든 '산업화로서의 공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방송매체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국내 음악산업의 독특한 특징 때문에 공연산업도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부족한 공연장과 조명, 음향 등 비싼 하드웨어에 공연은 매니지먼트사와 대중 모두에게 외면받아 왔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앞서 제시한 공연관람연령층의 확대, 제작비의 효율적 관리, 전용공연장의 설립, 무대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등의 방안은 공연예술의 산업화로의 이행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사회적 제도의 개혁은 구성원이 그러한 제도적 개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보다 수월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제 본격적인 산업화 단계에 접어든 국내 공연산업의 후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개혁과 맞물려 공연을 바라보는 우리의 인식의 전환이 절실하다.
참고문헌
고정민,『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2003
고정민·민동원,『국내 음반산업의 주요이슈와 대응방안』, 2003
외 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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