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인간과교육,인간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자신의 관점을 논의하시오
- [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 피아제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하고 싶은 말
-
2006년 방송통신대학 인지발달이론 에 관하여 논하시오란 명제에 관하여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상세한 도표와 통계를 작성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Jean Piaget (1896~1980)
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 인지발달의 과정
4.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 (Sensorimotor Period)
2) 전조작기 (Per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5.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과 재조명
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2) Piaget이론의 재조명
6.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과학교육
1) 삐아제 이론이 과학교육에 주는 의미
2) 인지발달에 관련된 연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인지발달 단계
삐아제는 연구 결과에 바탕을 두고 연령에 따라 각 발달단계를 구분하였지만, 각 단계에 해당하는 연령은 환경에 따라 늦거나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중요한 의미를 갖지 않는다. 다만 각 단계가 구조화된 전체로서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개인은 일생에 걸쳐 연령에 따라 일정한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러면 그가 발달 단계를 구분한 핵심적 기준은 무엇일까? 그의 이론은 ‘개인이 보여주는 행위는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심리적 구조의 작용에 의한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리하여 그는 앞에서 언급한 연구 방법에 의해서 내면화 되어 있는 인지구조의 특성을 알아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일생을 통한 인지발달 과정에서 보여주는 개인의 행동은 그의 사고가 조작적인가 혹은 아닌가에 의해서 특징적으로 구분이 되며, 조작적 사고는 7세를 전후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기서 ‘조작(operation)'이란 심리학적으로 내면화된 정신적 행위를 의미하며, 조작들은 서로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고 구조화된 전체의 형태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조작의 구체적 의미는 각 발달단계의 인지적 특성을 논의하면서 더 설명하기로 한다.
- 참고문헌
-
교육 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 3명 공저, 학지사(2001)
교육심리 - 인지발달론적 접근, 변창진ㆍ송명자 편저, 교육과학사(1996)
피아제(Jean Piaget), 마가릿 보든, 시공사(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사회복지개론 10장 사회복지의 대상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의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_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는 이론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발생 원인 포함)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그 역설을 해결하여 올바로 해석
- 조명 디스플레이 - LED에 대해서
- [발광다이오드, LED, OLED, 플라스틱발광다이오드] 발광다이오드(LED)의 정의, 발광다이오드(LED)의 종류와 국내 발광다이오드(LED) 관련 사례 및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플라스틱발광다이오드(LED)에 관한 분석
- LED조명의 이해
- [열역학] 냉장고 증발기 시스템 열 효율성 고찰
- 충북대_일반물리학및실험1_7주차_역학적에너지보존
- [A+] razavi 마이크로 전자회로 4장 솔루션
- [실험] 전기용량과 유전율 측정
- 상하수도공학(구미서관) 연습문제 2장
- 이재수 수문학(구미서관) 연습문제 6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