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 방송통신대학 인지발달이론 에 관하여 논하시오란 명제에 관하여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상세한 도표와 통계를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Jean Piaget (1896~1980)

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 인지발달의 과정

4.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 (Sensorimotor Period)
2) 전조작기 (Per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5.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과 재조명

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2) Piaget이론의 재조명

6.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과학교육
1) 삐아제 이론이 과학교육에 주는 의미
2) 인지발달에 관련된 연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인지발달 단계

삐아제는 연구 결과에 바탕을 두고 연령에 따라 각 발달단계를 구분하였지만, 각 단계에 해당하는 연령은 환경에 따라 늦거나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중요한 의미를 갖지 않는다. 다만 각 단계가 구조화된 전체로서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개인은 일생에 걸쳐 연령에 따라 일정한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러면 그가 발달 단계를 구분한 핵심적 기준은 무엇일까? 그의 이론은 ‘개인이 보여주는 행위는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심리적 구조의 작용에 의한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리하여 그는 앞에서 언급한 연구 방법에 의해서 내면화 되어 있는 인지구조의 특성을 알아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일생을 통한 인지발달 과정에서 보여주는 개인의 행동은 그의 사고가 조작적인가 혹은 아닌가에 의해서 특징적으로 구분이 되며, 조작적 사고는 7세를 전후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기서 ‘조작(operation)'이란 심리학적으로 내면화된 정신적 행위를 의미하며, 조작들은 서로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고 구조화된 전체의 형태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조작의 구체적 의미는 각 발달단계의 인지적 특성을 논의하면서 더 설명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교육 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 3명 공저, 학지사(2001)
교육심리 - 인지발달론적 접근, 변창진ㆍ송명자 편저, 교육과학사(1996)
피아제(Jean Piaget), 마가릿 보든, 시공사(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