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검색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및 네이버 지식인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검색 서비스 시장의 확대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지식검색 서비스로 인해 포털 사이트의 선두로 나설 수 있었던 네이버의 마케팅 전략과 지식검색 서비스의 활성화 원인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서술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네이버 기업개요
1) 기업소개
2) 네이버의 핵심서비스
3) 네이버 서비스 전달 시스템
4) 네이버 서비스의 접점

2.정보화 사회에서의 지식의 중요성
1) 정보와 지식의 중요성
2) 정보와 지식의 전달과정과 검색의 기능

3.지식검색 서비스 활성화의 이해
1) 지식검색 서비스의 현황
2) 지식검색 서비스 활성화의 이유
3) 지식검색 서비스의 특징

4.지식검색 서비스 산업의 외부환경 분석
1) 시장환경 분석
2) 경쟁사 분석

5.네이버 지식검색 서비스의 내부환경 분석 및 마케팅 전략
1) 네이버 지식검색 서비스의 발전과정
2) SWOT
3) STP 전략
4) 마케팅 믹스(4P's)

Ⅲ.맺으며
1.지식검색 서비스의 문제점
2.지식검색 서비스의 향후 과제 및 전망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Ⅱ.본문
1.네이버 기업개요
1) 기업소개
NHN㈜는 No.1.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와 국내 최대 인터넷 게임 포털 한게임(www.hangame.com)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전문 기업이다.
NHN은 검색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와 게임을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 각종 인터넷 서비스 지표 조사에서 확고한 선두 지위를 지키며, 나아가 아시아 최고의 인터넷 그룹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또한 자사의 양대 핵심 서비스인 검색과 게임분야에서 검색광고, 게임 유료 서비스 등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발굴해내 국내 최고의 순익률을 자랑하는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업계에서 해외시장 진출에 가장 활발히 앞장 선 NHN은 일본과 중국에서 탄탄한 비즈니스 기반을 확보하는 데 성공하여 이후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고의 인터넷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

2) 네이버의 핵심서비스
(1) 네이버
NHN(주)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삼성 SDS 정보기술연구소의 검색엔진팀인 웹글라이더팀이 사내 벤처 프로그램으로 독립하여 제작한 검색엔진으로, 1998년 1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는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운영되고 있다. 1999년 6월 네이버컴(주)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인터넷 포털비즈니스를 시작하였고, 2001년 9월에는 NHN(주)(Next Human Network)로 회사명을 변경하였다. 명칭은 navigate(항해하다)와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의 합성어이다.

검색 포털 네이버의 서비스로는 통합검색, 디렉토리, 웹문서는 물론 MP3, 이미지, 리포트, 지도, 사전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원들에게는 이메일, 홈페이지 저장 공간 및 제작 툴, 디지털종이 명함, 메신저 등의 개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한게임
한국 최초의 인터넷게임 포털사이트로, 인터넷 검색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함께 NHN(주)이 제공하는 대표적인 인터넷 사이트이다. 2004년 현재 실명 회원만 1900만 명, 동시 접속 이용자 21만 명, 하루 이용자는 300만 명이다. 2002년부터는 온라인게임 출판 사업을 시작하였고, 캐주얼게임뿐 아니라 온라인 RPG(report program generator), 전략 시뮬레이션, 1인칭슈팅게임, 스포츠게임 등 다양한 장르로 서비스 영역을 넓혔다.
주요 게임 서비스는 위의 게임 외에 고스톱게임포커게임퍼즐게임보드게임게임매니아플래시게임 등 총 60여 종이다. 그밖에 아바타, PC방 상품, 홈페이지 아이템, 배경음악 아이템, 영화관, 만화방, 폰세상, 채팅, 음악방송, 메신저, 이벤트파크 등의 프로그램도 서비스한다.

(3) 주니어 네이버
주니어네이버는 1999년 6월 업계 최초로 선보인 어린이 전용 포털 서비스로, 전문 서퍼들이 직접 어린이들에게 무해한 인터넷 사이트만을 선정, 구성하여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니어 네이버는 어린이 전용 메일, 어린이들이 직접 만들고 운영하는 클럽, 어린이 전용 블로그, 숙제도우미 등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유익하고 다채로운 서비스들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지식정보사회와 디지털콘텐츠 - 이명규, 장우권
김성수, 경영정책과 전략, 삼영사, (2002)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3판, 박영사, 2004
신상명, 학교단위 책임경영론, 교육과학사, 2002
네이버 홈페이지 http://www.naver.com/
NHN홈페이지 http://www.nhncorp.com/
쥬니버 홈페이지 http://jr.naver.com/
한게임 홈페이지 http://hangame.com
다음 www.daum.net
야후 코리아 kr. yahoo.com
엠파스 www.empa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
  • cksfore***
    (2009.04.13 12:27:49)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지식인과 미투데이를 결합한 새로운 형식의 SNS 개발
  • 네이버에서도 블로그나 뉴스, 실시간 검색어, 웹툰, 사전 등 여러 가지 어플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는 기존 웹에서도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기능이고, QR 코드 검색이나 음성 검색, 네이버 지도 어플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는 경쟁사인 다음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으로, 네이버가 모바일 기술에 있어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뒤쳐져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러한 시점에서, 네이버도 네이버만의 핵심역량인 검색기능, 즉 지식인 서비스를 모바

  • 사업계획서-SNS통한 재능기부 중계업체 창업 사업계획서
  • 및 교류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이 관심 있는 정보의 공유이다. 본 서비스는 사용자 간 전문적인 (재능)정보의 기여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에게 심도 있는 정보 제공하며, 이와 더불어 인간적인 관계를 증진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관심 있는 정보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는 대학생을 초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판단하였다.4. 경쟁자 분석1) 경쟁사분석 - 네이버 지식인(1) 네이버 지식in이란?2002

  • [경영정보] 인터넷 포털 경쟁 현황과 미래전망
  • Final Report인터넷 포털 경쟁 현황과 미래전망에 대한 연구1. Intro (1) 포털 사이트의.(2) 포털 사이트의 발전 배경 2. 인터넷 포털 이용성향 분석 (1) 포털 이용자 분석 (2) 포털 이용 목적 (3) 설문조사 결과 (4) 대표 주요 포털 사이트 비교 3. 인터넷 포털 시장 경쟁 현황 (1) 국내시장에서 네이버의 우위 (2)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한 모바일 웹포털 (3) SNS 검색 (4) 클라우드 서비스 (5) 개인화 서비스 4. 인터넷 포털 한계점 및 문제점

  • [글로벌마케팅] 글로벌기업 국제기업 구글 Google 핵심역량, 기업전략 기업성공사례 성공요인분석 글로벌전략 글로벌경영 마케팅 분석(ppt)
  • 및 성공요인 분석 결론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전략제시(1) 성공요인(2) 향후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목차Chapter 1 - 기업소개- 기업개요, History, vision, mission- 기업문화, 철학, 수상현황, 핵심가치- ci, bi, slogan, 사회공헌활동기업개요형태주식회사산업 분야사업종류인터넷 검색엔진 서비스, 인터넷 광고웹 포털, 인터넷 검색, 모바일 소프트웨어개발창립, 창립자1998년 9월 4일 / 래리 페이지(Larry Page), 세르게이 브린(Serg

  • 구글 국내시장진출 실패사례분석및 구글 마케팅전략(SWOT,STP,4P)분석과 구글이 향후 나아가야할방향 제안
  • 검색엔진 바이두닷컴의 등장으로 구글 차이나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33%에서 25.3%로 급락했다. 구글이 한국에서 한글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지난 2000년. 4년 뒤인 2004년에는 국내 법인 구글코리아를 설립해 시장공략에 나섰다. 그렇지만 지난 3월 기준으로 현재 구글코리아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2%에도 못 미칩니다. 점유율 1위인 네이버의 72%와는 비교할 수도 없는 수준이다. 그렇다면 구글이 아시아권에서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