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향연> 분석 및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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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향연>을 읽고 분석 및 감상한 독후감/서평입니다. <향연>의 서사구조 및 내용분석은 물론 핵심 메시지인 에로스에 관해 일목요연하게 분석해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개요

2. <향연>의 배경 및 구성

3. <향연>의 서사구조 분석

4. <향연>의 내용 분석
(1) 파이드로스의 연설
(2) 파우사니아스의 연설
(3) 에뤽시마코스의 연설
(4) 아리스토파네스의 연설
(5) 아가톤의 연설

5. 개인적 감상 - <향연>의 에로스에 관하여
본문내용
<향연>은 플라톤의 35편의 대화록 중, 플라톤이 스승 소크라테스의 영향에서 서서히 벗어나 자신의 독특한 사상을 펼치기 시작하는 원숙기에 남긴 작품으로, 대부분의 학자들이 저작 연대를 B.C. 385년 이후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향연, 즉 심포지엄(Symposium)은 그리스어로 “함께 마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플라톤은 <향연>에서, 그의 형이상학적 이론인 이데아론에 대해 새로운 해석과 진리인식, 현실개혁 정신의 근원이 되는 사랑의 철학적 의미에 대한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철학사에서 사랑의 본질에 관하여 설명한 것은 플라톤이 처음이며 그의 대화편 <향연> 속에서 우리는 사랑의 유형과 의미를 밝힐 수 있을 것이다..........<향연>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에 앞서 먼저 그것이 출현한 때나 구성 동기와 배경 등에 관하여 살펴보겠다. 연구가들에 따라서 약간의 의견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향연>은 <이온>이나 <파이드로스>보다는 나중에 씌여졌고 <폴리테이아>보다는 먼저 씌어진 대화편으로 <파이돈>의 저술과 거의 동시대에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플라톤의 스승인 소크라테스의 사상으로부터 독립하여 독자적으로 사고하며 그의 고유한 사상체계를 구축하는 시기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향연>은 전체적으로 비극시인 아가톤의 집에서 열린 향연에서 에로스에 대한 찬미연설을 아리스티데스로부터 전해들은 아폴로도로스가 이야기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즉 향연에 모인 손님들은 차례로 연애신(戀愛神) 에로스에 대한 찬사를 하게 되었는데, 파이도로스, 파우사니아스, 에릭시마코스, 아리스토파네스에 이어 소크라테스가, 옛날에 무녀 디오티마에게서 들은 연애관을 피력한다. 육체의 미에 대한 추구에서 영혼의 미에 대한 추구로 승화되고, 마침내 미 자체의 관조에 도달하는 것이 연애의 올바른 과정이라는 것이다..........<향연>에서 주제로 삼은 것은 에로스에 대한 이야기이다. <향연>에 나오는 여섯 개의 연설을 살펴보면 당 시대를 대표하는 각기 다른 입장을 지닌 지식인들의 전형과 그들의 입장에서 나오는 주장의 성격을 알 수 있다..........파이드로스는 인간세계에서나 신들의 세계에서나 에로스가 가장 위대한 신으로 찬양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에로스가 모든 신들 가운데 가장 나이가 많으며 부모가 없다는 데에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그는 헤시오도스와 파르메니데스의 시구를 인용한다. 그리고 에로스가 위대할 수밖에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최상의 덕의 근원이기 때문이다..........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에로스론을 본격적으로 피력하기에 앞서 아가톤의 에로스론을 반박한다. 특유의 문답식 대화를 통해서 에로스에 대한 상대방의 무지를 드러내면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에로스의 기본적인 성격과 윤곽을 그려낸다. 문답과정을 통해서 드러난 에로스는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결론적으로 인간과 인간 사이의 근원적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원초적 힘이 바로 에로스, 즉 사랑인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말처럼 사랑은 창조의 힘이며, 육체의 창조는 자식을 낳고, 정신의 창조는 업적을 낳아서 불멸을 향하는 것이다. 또한 아름다움을 사랑하며 살고, 절대적 아름다움을 깨달아 그 아름다움에 합일한 삶이 가장 숭고한 인간의 삶인 것이다.
참고문헌
플라톤의 에로스에 관하여 / 김현희 / 미학 제28권
플라톤의 Eros 개념 / 김윤동 / 철학연구 제73집
플라톤의 에로스에 관한 고찰 / 조주환 / 여성문제연구 제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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