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스타벅스 성공요인과 글로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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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스타벅스에 대하여..
1. 기업사명
2. 연혁
3. CEO 하워드 슐츠

Ⅲ. 커피산업 분석
1. 커피의 특징
2. 커피산업의 분류
3. 주요 유통과정과 커피산업의 구성요소

Ⅳ. 스타벅스의 산업환경
1. 가치사슬(value chain)로 본 스타벅스

Ⅴ.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1. 커피의 재발견
2. 일관된 이미지의 유지
3. 고객맞춤형 서비스
4. 인사관리 전략
5. 제휴를 통한 전략
6. 마케팅 전략(4p전략)
7. SWOT분석

Ⅵ. 스타벅스의 글로벌 전략
1. 스타벅스의 공격적인 해외 진출 전략
2. 한국 에스프레소 시장의 역사
3.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업체
4. 한국의 에스프레소 커피 사업의 전망

Ⅶ. 앞으로의 스타벅스
1. 스타벅스의 시장 방어 전략에 따른 변화
2. 스타벅스의 다각화 전략에 따른 변화
본문내용
Ⅰ. 서 론

1997년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커피브랜드가 한국에 들어왔다. 그 이름은 스타벅스. 그들은 에스프레소 커피와 take-out이라는 신무기를 가지고 서서히 시장을 잠식해 들어왔고, 그 후 몇 년 만에 시장을 석권하고 이제는 고급 커피의 대명사가 되어 소비자들의 발길을 붙들고 있다. 또한 단지 상품에 불과했던 커피를 하나의 문화로 승화시켜 나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과연 스타벅스는 어떤 회사인지, 왜 그들이 한국시장을 비롯한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지 등에 대한 의문이 생길 것이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의문을 기초로 스타벅스라는 기업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그들이 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고, 더 나아가 향후 그들의 변화 방향까지 예측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스타벅스에 대하여..

1. 기업사명

스타벅스를 세계에서 최고 품질의 커피를 공급하는 우수한 회사로 만드는 한편 회사가 성장하더라도 우리의 원칙에 대해 타협하지 않는다. 다음의 6개 항목과 원칙은 우리의 결정이 적절한가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다.

참고문헌
1. 하워드 슐츠·도리 존스 양,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1999
2. 아이하라 히로유키, 「일 잘하는 사람의 마케팅 전략노트」, 넥서스, 2002
3. 필 하킨스, 「파워풀 컨버세이션」, 거름, 2002
4. 김민주, 「마케팅 어드벤처」, 미래의 창, 2002
5. http://www.istarbucks.co.kr/ko/home.htm, "스타벅스 홈페이지"
6. 최형규, 「미국 초우량 기업들 경영기법」, 중앙일보기사 2002-10-27
7. 윤혜경, 「[본지=타임신디케이트 특약] 美 소형 독립점포 살아난다, 서울경제
신문기사 2002-10-17
8. 「[뉴스 파일] 체인점들 다회용품 쓰기로」, 중앙일보기사 2002-10-04
9. 김홍식, 「스타벅스 모바일라이프 선도」, 디지털타임스기사 2002-09-11
10. 박중현, 「상품으로 본 경제 : 스타벅스」, 동아일보기사 2002-09-04
11. 홍진석, 「스타벅스 "커피와 함께 인터넷을"」, 머니투데이기사 2002-09-01
12. 김익현, 「스타벅스, 온라인으로 커피 주문 받는다」, inews24기사 2002-08-04
13. 「車타고서 고급커피 쉽게 즐겨」, 파이낸셜뉴스기사 2002-07-31
14. 민동기, 「[음식업] 냄새마케팅 각광」, 서울경제신문기사 2002-07-08
15. 류시휸, 「스타벅스 '프라푸치노'인기..전체 매출의 절반」, 한국경제신문기사
2002-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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