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소비자의 구매특성에 대한 완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노인들의 구매행동과 구매력에 대하여 완벽히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노인 소비자의 정의
2. 노인소비자의 구매특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노인소비자의 경제력
2-2. 노인소비자의 독특성
2-3.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
3. 노인 소비자의 피해사례
3-1 노인 소비자 피해 발생 현황
3-2 노인 소비자 피해의 특성
3-3. 노인 소비자 피해 유형과 사례
4. 요약 및 방향
4-1. 노인 소비자 문제
4-2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
4-3 노인 소비자 피해의 대책방안
4-4 노인소비생활, 이런 점에 주의해야 한다!!!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노인 소비자의 정의
최근 우리나라는 의학의 발달, 국민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 출산률의 저하,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생활 환경의 개선 등에 의해 빠른 속도로 노인층이 증가하고 있다. 인구구조는 낮은 출산율의 지속으로 0-14세 인구비중은 90년 25.8%에서 2000년 21.2%로 계속 줄어들고, 15-64세 인구도 99년의 72.2%를 고비로 조금씩 감소할 전망이다. 반면 평균수명은 1950년 광복 때의 44세에서, 90년 남자 67세,여자 75세로 늘어났고, 2020년에는 각각 75세 및 79세로 늘어날 전망이다. 인생 80세가 됨에 따라 노후생활은 25년 이상으로 무려 인생의 1/3을 차지할 전망이다.
노인의 연령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최근 연구들을 살펴보면, 노인소비자층을 구별하는 기준 연령이 45-65세까지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대한노인회 가입연령은 60세 이상이고 국책은행이나 6급 이하의 공무원은 58세를, 대부분의 일반 기업체는 55세를 정년으로 하고 있으며 생활 보호법 및 노인 복지법에서는 65세를 노령이라 정의하고 있다. 노인학이나 대부분의 정부 통계들이 65세 이상을 노령인구로 간주하고 있는 반면, 마케팅에서는 상업적인 차원에서 정년을 의미하는 55세를 기준으로 노인소비자를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55세를 기준으로 노인시장을 정의하면 1994년 에는 45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그 구성비가 전체 인구의 26%에 이르러 1300만 명을 상회하리라 전망된다. 소득면에서도 미,일 등 선진국의 경우처럼 정년퇴직 후에도 연금, 저축, 자본 소득 등의 고정 소득원을 갖고 있는 부유한 노인층이 증가할 것이 예상된다. 또한 핵가족화 등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노인소비자의 소비성향도 높아지고 있다.
55세 이상의 노령인구가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구성비 추이를 살펴보면 1980년에는 9.19%, 85년에는 9.9%, 90년에는 10.4%, 94년에는 11%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2020년에는 그 구성비가 전체 인구의 26%에 이르러 1300만명을 상회하리라 전망된다. 이러한 노령화의 속도는 프랑스보다 4.6배, 미국에 비해선 3배나 빠른 것으로 노인시장의 규모도 그만큼 빨리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와 같이 노인층의 규모가 날로 확대되고 있는 한편, 노인층의 도시편중현상도 주목할만하다. 전체 인구의 도시집중화 현상보다 노인인구의 도시집중화 현상이 더욱 두드러져 도시에 거주하는 노인인구 비율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구매력이 높은 대도시 거주 노인층이 많다는 것은 노인시장이 마케팅 전략적 측면에서 의미 있는 세분시장이 됨을 시사해 준다. 또 한 1세대를 중심으로 한 핵가족화가 진전되고 있기 때문에 노인 단독가구의 비율이 증가할 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노인 계층을 위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환기시켜 준다.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구자순 (1988), "한국노인 문제연구의 현황과 전망," 한국노년학.
김동기 (1994), "노인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인순 (1992), "노인의 성격특성의 변화와 심리적 적응"
이용학 (1990), "노년층의 사회경제적 여건변화와 시장세분화"
인터넷 사이트
http://www.zone4woman.com
http://www.woorizine.or.kr
http://www.unisilver.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