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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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행동의 변화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전자상거래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전자상거래의 효용
가. 소비의 효율성
나. 소비의 적합성
다. 소비의 편리성
라. 소비자의 권한 강화
마. 불안 요소
2.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행위
가. 소비자 특성
1)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
2)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Ⅱ.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전자상거래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전자상거래의 효용
전자상거래가 소비자에게 주는 효용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눠 살펴 볼 수 있다.
가. 소비의 효율성
소비자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를 하는 경우에 우선 구매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제품간 가격 비교가 훨씬 수월하여 소비자는 가장 저렴한 가격을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전자상거래 판매자 입장에서 보면 거래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낮은 가격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의 거래 비용은 전자상거래의 보급이 어느 수준에 이르면 일반 전통적인 거래의 비용보다 낮을 수밖에 없다. 비용 절감은 크게 보아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다.
▲ 공간적 비용절감: 판매매장 개설 및 운영비용
▲ 유통경로 단축에 따른 비용 절감
▲ 소비자 - 판매자 - 유통점간의 의사전달 비용 및 시간 비용 절감
▲ 재고비용 절감 : 물류 및 재고의 집중화에 따른 비용 절감
▲ 마케팅 효율화에 따른 비용 절감
마케팅의 효율화는 기본적으로 목표하고 있는 마케팅이 효율화되는 것이다. 기존의 마케팅을 살펴보면, 판매자가 표적 고객을 선정하고, 선정된 표적을 겨냥한 의사전달과 유통활동을 펼친다. 그런데, 이러한 의사전달과 유통의 표적이 표적고객과 어는 정도 합치되느냐에 따라 마케팅의 효율성이 결정된다.
전통적인 마케팅의 경우에는 의사전달과 유통범위가 넓어 비효율이 발생하는 것이다. 표적고객 중 일부는 기존의 유통이나 매체를 통해 접근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 기존의 유통이나 매체에는 표적고객이 아닌 소비자들도 포함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전자상거래를 통한 마케팅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유통표적과 커뮤니케이션 표적이 같으며, 이 표적이 표적고객과 합치되는 영역도 극대화될 수 있어 마케팅의 효율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소비자가 부담하는 거래비용도 판매자 비용과 마찬가지로 줄어들 수 있다. 소비자들이 유통매장을 방문해야 할 필요성이 없기 때문에 교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동시에 구매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가 다수의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비용 절감 효과는 크게 늘어날 것이다.
나. 소비의 적합성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적합성도 있을 것이다. 즉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는 고객의 취향과 과거 구매 실적에 관한 축적된 정보를 통해 고객의 기호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이계평(1998. 3),「전자상거래의 발전과 기업의 대응」, 이슈분석 Vol. 10, LG경제연구원
이철희, 이한희(1998. 7), 「전자상거래 시대의 물류 정보화 대응 방안 분석」, 정보통신정책 ISSUE 제10권 9호 통권 103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재규(1997), 「전자상거래」, 태극전자출판.
한충민(1998. 11), 「전자상거래가 소비자 행동과 유통 구조에 미치는 영향」, 연구자료 제63호, 산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1998. 11), 「KIEP 세계경제: APEC 전자상거래 논의동향과 한국의 대응」
대한상공회의소, 「주요 수입상품의 경쟁력 실태보고」, 각년호.
한국전산원(1997. 11), 「전자상거래 세미나: 전자상거래의 발전 동향과 기업의 대응방안」
한컴온라인매거진(1997. 5), 「특집: 인터넷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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