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 중독성향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TV홈쇼핑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생겨나는 중독증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서론
1. TV 홈쇼핑 중독증의 정의

2. TV 홈쇼핑 중독증의 실태


♣본론
3. TV 홈쇼핑 중독증의 원인

4. TV 홈쇼핑 중독증의 해결방안 및 예방책
(1)해결방안
(2)예방책


♣결론
5. 앞으로의 TV 홈쇼핑


본문내용
하루라도 물건을 사지 않으면 머리가 아파요ꡓꡐ홈쇼핑을 보고 물건을 주문하는 것이 사는 낙ꡑ이라거나 ꡐ하루라도 홈쇼핑을 보지 않으면 허전하다 못해 우울증에 시달린다ꡑ는 주부가 늘고 있다. 의학용어로ꡐ오니오마니아ꡑ로 불리는 이들 쇼핑중독증 환자는 TV나 온라인을 통해ꡐ사자ꡑ주문을 하는 낙으로 세상을 살아간다. 과연 어떠한 사람들을 이런 쇼핑 중독증 환자로 보아야 하는 것일까....
흔히, 다음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을 쇼핑 중독증 환자로 정의 내리고 있다. 첫째는 스스로 제어할 수 없을 정도로 쇼핑과 관련된 생각에 집착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사람이다. 둘째는 지불 능력이 없다는 걸 알면서도 계속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 한마디로 자신의 분수에 맞지 않게 필요한 정도보다 더 많은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쇼핑중독증이다. 셋째는 구매하고자 하는 충동이나 집착으로 고민하고 경제적 고통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쇼핑중독증에 걸렸다고 할 수 있다.
기분이 고양되거나 우울한 상태를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조울증 환자의 경우, 조증(특별한 이유 없이 기분이 들뜨고 즐거운 상태)인 시기에 쇼핑중독증에 걸린 사람처럼 분수에 맞지 않게 물건을 많이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쇼핑중독증과 차이가 있다. 쇼핑중독증 환자들의 주된 특징은 대부분 물건을 구매할 때 충동적이라는 것. 그 구매 충동은 몇 시간에서 몇 주일씩 계속되기도 한다. 또 쇼핑을 하려는 충동에 저항하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구매 충동은 언제 일어날까? 대개 슬프고 외로운 감정이 들 때나 울 때, 화가 날 때, 그리고 좌절감을 느낄 때 주로 일어난다. 환자들 중에는 물건을 살 때 행복감에 젖어 강한 힘을 느끼거나 심지어는 카타르시스 내지는 성적인 흥분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쇼핑중독증에 걸릴 정도로 쇼핑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대개 혼자 쇼핑을 즐긴다. 품목은 주로 옷, 신발, 레코드, 테이프, 보석, 골동품 등. 일상생활에서의 소비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물건을 사용하지 않고 모아놓거나 버리고 일부는 반품시키기도 한다. 또 쇼핑중독증 환자들은 주로 현금보다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편. 미국에서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인들은 물건을 구입할 때 약 22%가 카드를 사용하지만, 쇼핑중독증 환자들은 46% 정도가 신용카드로 결제한다고 한다.
또한, 쇼핑 중독증에 걸린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쇼핑증독증에 걸린 사람들이 흔히 보이는 증상들
․TV 광고를 유심히 오랜 시간 본다.
․시간 여유가 생기면 TV 홈쇼핑 채널을 켠다.
․인터넷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며 최근에 나온 물품들을 검색한다.
․기분전환이 필요하면 쇼핑으로 푼다.
․신제품이 나오면 남보다 먼저 써봐야 한다.
․‘단, 한분! 특별한 당신을 위하여’ 라는 식의 광고문구가 나오면 맥을 못 춘다.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언젠가 쓸모 있을 것 같으면 물건을 산다.
․내 취향이 아니더라도 값이 싸면 산
.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소비자보호원 연구보고서 “생활경제국”《TV 홈쇼핑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http://www2.donga.com/docs/magazine/woman_donga/
●http://www.gmind.or.kr/way-boar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쇼핑몰분석]LG홈쇼핑 분석과 홈쇼핑 분석
  • 홈쇼핑은 광고 매체로서의 직접우편의 사용과 판촉도구로서의 우편주문의 사용으로부터 발전하여 전화, 팩시밀리와 최첨단 컴퓨터에 의한 원격지 통신판매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홈쇼핑과 관련된 개념들로는 무점포 판매, 다이렉트마케팅, 텔레마케팅, 통신판매, 우편주문판매, 카탈로그판매, 케이블 TV 쇼핑, 온라인 쇼핑 등이 있다. 2. 국내 홈쇼핑의 성장 배경지난 80년대 다이렉트 마케팅 기법을 활용한 몇몇 업체에서 그

  • [마케팅] 글로벌 SPA브랜드 유니클로 마케팅 전략 및 향후 발전방향
  • 홈쇼핑을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롯데와의 합작투자는 한국에서의 유니클로 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유니클로의 야나이회장은 “한국 최고의 캐주얼 브랜드가 되기 위해 현대백화점, GS백화점, 이마트 쪽으로 출점지를 다변화해 유통망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하였다. 롯데와의 합작 투자를 발판으로 다른 유통망의 확장을 통해 유니클로의 성장을 이끌어가볼 필요가 있다. Ⅺ . 맺음말유니클로가 한국시장에서 서서히 자리 잡아 가면

  • [가족학] 청소년의 중독의 원인과 해결방안(온라인, 핸드폰, 음란물 중독)
  • 중독 심각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5&oid=214&aid=0000036871휴대폰요금으로 인한 10대의 자살http://www.mgoon.com/view.htm?id=1513823) 핸드폰 중독의 해결방안① 휴대전화 중독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확산휴대전화도 ‘중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휴대전화 중독이 유발하는 각종 폐해를 인식하는 것이 휴대전화 중독을 예방하는 첫걸음이기 때문이다.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윤리교과 또는 교양과정 등을 통해서 휴대전

  • [마케팅원론] VIPS(빕스)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 TV CF 모델들은 무명 모델-외국 모델-신 세경, 박 예진, 이 윤지, 이 연희-그리고 현재에는 천정명이다. 가장 큰 경쟁사인 아웃백은 이미 현빈과 다니엘 헤니로 이미지를 굳혔다. 그러므로 빕스도 가능하면 한 모델로 지속적으로 광고를 해야 한다.(2) 4P 문제점 및 전략 방안1) Product 문제점1. 최근에 샐러드를 몰래 싸가는 고객들 때문에 빕스는 골머리를 썩는다.        해결책 : 샐러드는 원래 포장도 안되고 반출도 안되지만 몰래 싸가서 집에 가서

  • [사회조사론] 인터넷쇼핑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소비심리
  • TV, 라디오, 잡지, 신문 등)⑤기타( )4.(3번의 문항을 통해)구매한 물건이 평소부터 구입할 의사가 있던 물건이었습니까?①예 ②아니오5.(3~4번의 문항을 통해)구입한 물건에 대해서 해당하는 사항을 한 가지만 골라 (✔)표 해 주십시오.①사용하지 않고 있다.②가끔 사용한다.③매우 만족하며 자주 사용하고 있다.④기타( )6. 다음은 인터넷쇼핑을 하도록 나에게 영향을 미친 상황을 묻는 질문입니다. 귀하가 가장 많이 영향을 받은 항목 한 가지만 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