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 중독성향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TV홈쇼핑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생겨나는 중독증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 목차
-
♣서론
1. TV 홈쇼핑 중독증의 정의
2. TV 홈쇼핑 중독증의 실태
♣본론
3. TV 홈쇼핑 중독증의 원인
4. TV 홈쇼핑 중독증의 해결방안 및 예방책
(1)해결방안
(2)예방책
♣결론
5. 앞으로의 TV 홈쇼핑
- 본문내용
-
하루라도 물건을 사지 않으면 머리가 아파요ꡓꡐ홈쇼핑을 보고 물건을 주문하는 것이 사는 낙ꡑ이라거나 ꡐ하루라도 홈쇼핑을 보지 않으면 허전하다 못해 우울증에 시달린다ꡑ는 주부가 늘고 있다. 의학용어로ꡐ오니오마니아ꡑ로 불리는 이들 쇼핑중독증 환자는 TV나 온라인을 통해ꡐ사자ꡑ주문을 하는 낙으로 세상을 살아간다. 과연 어떠한 사람들을 이런 쇼핑 중독증 환자로 보아야 하는 것일까....
흔히, 다음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을 쇼핑 중독증 환자로 정의 내리고 있다. 첫째는 스스로 제어할 수 없을 정도로 쇼핑과 관련된 생각에 집착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사람이다. 둘째는 지불 능력이 없다는 걸 알면서도 계속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 한마디로 자신의 분수에 맞지 않게 필요한 정도보다 더 많은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쇼핑중독증이다. 셋째는 구매하고자 하는 충동이나 집착으로 고민하고 경제적 고통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쇼핑중독증에 걸렸다고 할 수 있다.
기분이 고양되거나 우울한 상태를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조울증 환자의 경우, 조증(특별한 이유 없이 기분이 들뜨고 즐거운 상태)인 시기에 쇼핑중독증에 걸린 사람처럼 분수에 맞지 않게 물건을 많이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쇼핑중독증과 차이가 있다. 쇼핑중독증 환자들의 주된 특징은 대부분 물건을 구매할 때 충동적이라는 것. 그 구매 충동은 몇 시간에서 몇 주일씩 계속되기도 한다. 또 쇼핑을 하려는 충동에 저항하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구매 충동은 언제 일어날까? 대개 슬프고 외로운 감정이 들 때나 울 때, 화가 날 때, 그리고 좌절감을 느낄 때 주로 일어난다. 환자들 중에는 물건을 살 때 행복감에 젖어 강한 힘을 느끼거나 심지어는 카타르시스 내지는 성적인 흥분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쇼핑중독증에 걸릴 정도로 쇼핑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대개 혼자 쇼핑을 즐긴다. 품목은 주로 옷, 신발, 레코드, 테이프, 보석, 골동품 등. 일상생활에서의 소비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물건을 사용하지 않고 모아놓거나 버리고 일부는 반품시키기도 한다. 또 쇼핑중독증 환자들은 주로 현금보다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편. 미국에서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인들은 물건을 구입할 때 약 22%가 카드를 사용하지만, 쇼핑중독증 환자들은 46% 정도가 신용카드로 결제한다고 한다.
또한, 쇼핑 중독증에 걸린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쇼핑증독증에 걸린 사람들이 흔히 보이는 증상들
․TV 광고를 유심히 오랜 시간 본다.
․시간 여유가 생기면 TV 홈쇼핑 채널을 켠다.
․인터넷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며 최근에 나온 물품들을 검색한다.
․기분전환이 필요하면 쇼핑으로 푼다.
․신제품이 나오면 남보다 먼저 써봐야 한다.
․‘단, 한분! 특별한 당신을 위하여’ 라는 식의 광고문구가 나오면 맥을 못 춘다.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언젠가 쓸모 있을 것 같으면 물건을 산다.
․내 취향이 아니더라도 값이 싸면 산
.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소비자보호원 연구보고서 “생활경제국”《TV 홈쇼핑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http://www2.donga.com/docs/magazine/woman_donga/
●http://www.gmind.or.kr/way-boar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