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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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에 대하여 예시를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 스포츠 마케팅

◎ 스포츠 마케팅의 내용

◎ 시장환경

◎ 스포츠 스폰서십

◎ TV 중계권

◎ 선수 또는 팀의 캐릭터, 로고등의 상품화 사업

◎ 선수 또는 팀의 메니지먼트 사업

◎ 스포츠 경기 이벤트 기획, 집행

◎ 스포츠마케팅 효과분석 및 기타 컨설팅

◎ 인터넷을 활용한 스포츠마케팅회사의 다수 출현

◎ 국내 주요 스포츠마케팅 회사 사업내용 분석

◎ 해외 전문 스포츠마케팅회사들의 국내 진출

※ 성공적인 스포츠 마케팅의 예
◎ 코카콜라의 월드컵 마케팅

◎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 박세리

◎ 타이거 우즈와 나이키
본문내용
◎ 스포츠 마케팅소비자 행동론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서비스를 운동선수나 팀, 협회, 스포츠 행사 등에 제공하여 마케팅의 여러 가지 효과를 달성하는 경영을 말한다. 현재 우리 나라의 스포츠 마케팅 시장규모는 1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대개 스포츠 마케팅은 유명 선수나 스타를 활용한 것이 대표적이다. 미 프로농구의 마이클 조던, 남자 골프의 타이거 우즈, 아이스하키의 웨인 그레츠키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 스포츠 마케팅의 내용
1. 라이센싱 사업
경기 단체, 선수 혹은 대회의 이미지를 이용한 다양한 캐릭터, 로고 및 심벌을 개발하여 상품화시키는 분야이다.
2. 매니지먼트 업무
스포츠와 관련된 단체․팀․개인을 대상으로 대행계약을 체결하여 매니지먼트 및 수익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FIFA․IOC․국제육상연맹 등과 대행계약으로 전세계에 대한 TV 중계권 판매, 공식 스폰서십 판매, 공식 물품공급업체 선정 등을 대행하는 사업을 말한다.
3. 이벤트 매니지먼트 사업
각종 이벤트의 운영, 조직 및 프로모션을 대행하여 이벤트 자체의 질적 향상과 상업적 성공이 가능하도록 효과적이 이벤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4. 스포츠 매니지먼트, 스폰서십
스포츠 매니지먼트는 스포츠에 관한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경영 및 관리를 하는 것이다. 주로 팀의 경영이나 선수를 관리하는 업무라는 측면에서 스포츠 마케팅과는 다르다.
또한 스폰서십은 스포츠 마케팅의 상품인 경기 또는 팀, 선수에 대해 지원을 하는 것으로 기업이 스포츠라는 상품을 이용하여 자사 또는 자사 상품을 홍보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스포츠 마케팅이란 이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옳겠다.
◎ 시장환경
국내 스포츠 마케팅 사업의 영역은 "Marketing of Sports" 부문에 포함되는 각종 스포츠단체와 시설, 개인선수들의 마케팅 활동과, "Marketing through Sports" 부문에 포함되는 기업들의 제반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으로 크게 2분되며, 양자간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형 광고회사내의 스포츠마케팅팀 조직이 각종 스포츠단체 및 기업과 더불어 중요한 스포츠마케팅 사업의 주체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사업의 주요 영역은 기업 스포츠 스폰서십의 기획, 제안, 설득 및 집행 등이다.
스포츠 마케팅 사업 영역은 상당히 광범위하다. 상기 ①스폰서십 영업 이외에도 ②TV중계권 판매, ③선수 또는 팀의 캐릭터․로고 등의 상품화 사업, ④선수 또는 팀의 매니지먼트, ⑤경기 이벤트 기획 실행, ⑥스포츠 마케팅 효과분석 및 기타 컨설팅 등이 있는데, 국내에서는 스포츠 단체와 광고회사내 스포츠 마케팅 조직 및 소수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 이외에는 사업능력을 가진 조직이 부재하고, 스포츠 단체와 광고회사는 법적․제도적 결함과 자체 조직적 성격의 한계로 TV중계권과 스폰서십 영업을 제외하고는 본격적인 스포츠 마케팅 사업전개에 많은 한계를 절감하고 있다. 1997년의 국가적 경제위기로부터 회복국면에 있는 한국 경제규모의 성장에 비례하여 한국 스포츠 마케팅 시장의 잠재력 및 발전 가능성도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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