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항공의 기업분석 및 글로벌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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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아시아나 항공의 경영 효율성 재고를 위한 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향후 전략방안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아시아나 항공 기업개요
1.기업소개
2.기업연혁
3.기업의 글로벌 비전

Ⅱ.아시아나 항공의 내부역량 및 경쟁사 분석
1.SWOT
2.STP 전략
3.향후 포지셔닝
4.마케팅 믹스(7P'S)
5.대한항공 비교분석

Ⅲ.아시아나 항공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1.글로벌 사업 및 경영전략
2.기업의 내부역량 확보 전략
3.고객 서비스 마케팅 전략

Ⅳ.맺으며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아시아나 항공 기업개요
1.기업소개
1) 주요 사업 내용: 항공운송업
① 국내외 항공운송사업 : 국내/국제 여객 및 화물운송사업
최신예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2003년 7월 기준 64대의 항공기로 국내 13개 도시와 17개 노선 및 국제 여객 14개국, 46개 도시, 52개 노선과 국제 화물 12개국, 18개 도시, 16개 노선의 운항 중에 있다.

② 항공기 기내의 식품제조 및 물품 관리업 : 기내식 제조, 판매사업
뛰어난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아시아나 항공의 기내식은 한국에 취항하는 노스웨스트 항공을 포함한 14대 외국 항공사에 제공되고 있으며, 1997년에 영국항공이 선정한 Best Caterer에 랭크되었고, 1998년에는 네덜란드 항공이 기내식의 품질과 서비스를 평가한 Five Crown Award를 수상하는 등 세계 유수의 선진 항공사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2) 기업의 규모 및 실적
회사의 설립 시 자본금은 50억원 이었으나 이후 수차의 증자를 거쳐 2005년 7월 기준으로 현재 자본금은 9,500억 원 이며 현재는 금호그룹회사가 대주주이다. 2005년 여객 수 1,864만명, 화물 80여만톤을 수송하고 매출액은 2000년에 2조 971억 42백만원을 기록한 이래 꾸준히 증가하여 2005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은 1조9810억 14백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당기순이익은 2004년에 1750억 6천만원을 기록하였다.

2.기업연혁
① 설립일 : 1988.2 (주) 서울항공 설립
1988.8 (주) 아시아나항공으로 상호 변경
1997.1 아시아나항공(주) 로 상호 변경
② 본점소재지 및 그 변경
1998.4 서울특별시 중구 회현동 2가 10‐1 에서 강서구 오쇠동 47번지 아시아나타운으로 본점 소재지 변경
③ 지점,영업소,사무소 등의 설치 또는 폐쇄
1988.10 서울지점 외 3개 지점 설치
1989. 7 동경지점 설치
1989. 8 대구지점 설치
1989.11 예천지점 설치
1990. 1 나고야지점 설치
1990. 2 후쿠오카지점 설치
1990. 3 센다이지점 설치
1990. 9 예천지점 폐지,안동지점 설치
1990.11 홍콩지점 외 3개지점 설치
1991. 5 히로시마지점 외 1개지점 설치
1992. 2 울산지점 외 1개지점 설치
1992. 3 진주지점 외 2개지점 설치
1992. 5 사이판지점 설치
1992. 6 북경지점 설치
참고문헌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월간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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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쓸만하네요
  • dor***
    (2006.11.29 15:5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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