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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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각장애아동의 정의

2. 청각장애아동의 원인

3. 청각장애의 종류

4.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5. 청력과 진단

6. 청각 장애인을 돕는 방법
본문내용
5.청력과 진단

1)아동의 청각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 징후
심한 청력 손실이 있는 아동의 경우는 약간의 청력 손실이 있는 아동보다 빨리 발견을 할 수 있습니다. 심한 청력 손실이 있는 아동은 주변에서 나는 큰 소리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불러도 돌아보지 않고 주변에서 큰 소리가 나도 모른다면 일단 청각 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청력 손실이 있는 아동은 큰 소리로 부르면 돌아보고 말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이 늦고 사람들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청각장애 아동의 특징 중 하나는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보고 말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TV 소리를 크게 하거나 앞에 가서 보려고 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이는 아동들이 모두 청각장애인 것은 아니나 일단 청각장애의 여부는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아동이 청각장애인 것으로 의심된다면?
종합병원의 이비인후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아동의 청각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검사기기 들이 필요하므로 대학병원 수준의 종합병원 이비인후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3)아동에게하는 청력검사
아동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검사는 어른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검사와 기본적으로는 비슷하지만 아동의 나이에 맞춰서 조금씩 다르게 검사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여러 가지 검사 중 에이비알검사(ABR 검사:뇌간 유발 전위 청력검사)는 어린이가 잠든 상태에서 소리 자극을 주어 청신경이 얼마나 빨리, 또한 얼마나 작은 소리에도 반응하는지를 검사하는 것으로 검사 결과에서 얻는 수치는 정확도가 높아서 신뢰할 만합니다. 그러나 전체 주파수 범위를 다 검사하지 못한다는 제한점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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