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장애 아동의 정신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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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② 연구방법

③ 개념

⑤ 애착장애아의 특성 및 원인

⑥ 대처방안 및 제안

⑦ 결론


본문내용
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사회가 급변하고 다원화되면서 아동의 심리적인 문제와 장애 행동의 유형이 늘어가고, 아동의 정신 병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확대됨과 동시에 아동에 대한 치료와 교육의 욕구가 증대되었다. 그로 인해 아동의 정신 병리문제에 관심을 갖고 아동기 장애의 원인과 그 상관요인을 밝히려는 연구들도 많아졌다. 더불어 아동 발달 문제 인식과 치료 및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폭증하였는데, 1980년 이후에야 비로써 이루어지기 시작한 아동의 정신 병리에 대한 연구는 그 시기가 매우 짧아서, 아동들이 나타내는 많은 문제 및 증상에 관한 본질적인 이해와 전반적인 지식이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홍강의(1994)는 아동들은 발달경호에 따라 장애의 진단명이 바뀌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6세 이하의 유아들은 복합적이고 공통적인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에 진단 상 다른 연령층에 비해 더 큰 혼란을 주고, 그로 인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부적절한 교육으로 치료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병리적 양육으로 인해 애착 형성에의 어려움을 보이는 사회성 기능 장애군으로서, 1980년 미국 진단 및 통계편람 Ⅲ편(DSM-Ⅲ)이 발표 되면서 처음으로 별개의 장애로 분류되었으며 1987년 진단 및 통계편람 3편 개정판에서는 그 진단 기준이 대폭 수정 보안되었으며 또한 세계보건 기구에서 발표한 국제 질병 분류 10판에도 유아기에 나타나는 사회기능 장애로 처음 포함된 비교적 새로운 진단군이다.
이 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 사회적 반응성 부족 및 전반적인 무관심으로서, 외형적인 행동양상이 자폐증 등의 전반적인 발달장애와 유사하므로 그 동안 이 아동들에 대한 진단 명 또한 유사 자폐증이나 모성박탈, 모성실조, 모성결핍, 자극박탈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워졌다. 그러나 반응성 애착장애와 자폐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선천적이나, 후천전이냐이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부모나 양육자가 아이에게 적절한 사랑과 관심이 부족하거나, 교육을 시켜야 할 시점에서 적절한 교육을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일종의 애정 결핍에서 발생한다. 그러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사랑과 교육을 시키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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