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정지용의 납북 월북의 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월북이나 납북했다는 이유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고등학교 교과서나 대학 강단에서 언급하지 못했던 문인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을 입에 올리는 것만으로 사상을 의심받는 사회 구조 속에서도 그들과 그들의 글에 대한 논의는 계속 진행되었고, 결국은 자유로이 이야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정지용도 그러한 작가들 중 하나이다. 정지용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던 중 정지용이 월북한 것이 아니라 납북되었다는 주장이 나오게 되고 그러는 중에 6․25 때 미군의 총에 맞아 죽었다는 주장도 일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정지용이 납북 혹은 월북 당했던 그 당시의 시대 상황을 기록을 통해 살펴보았다.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의식
2. 정지용은
Ⅱ. 본론
1. 정지용의 성향
2. 정지용 납북/월북당시의 시대상황
3. 정지용 납북/월북의 근거
Ⅲ. 결론
- 본문내용
-
정지용의 성향은 딱히 말할 수 없이 다양하게 변해왔다. 그가 다닌 휘문고교나 일본의 도시샤 대학, 그리고 대학을 마친 후 취직한 이화여대 교수 시절엔 딱히 좌익이나 우익의 성향이 보이지 않으며, 그 후로도 취직한 경향신문사는 딱히 좌파나 우파로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인 성향을 보인다. 하지만 광복 직후에는 좌익문학 단체에 관여하다가 그 후 전향, 보도연맹이라는 우익단체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그러나 6.25 발발과 동시에 북으로 납북/월북되어 보도연맹이 벌인 최초의 민간 집단인 학살 등, 극우적인 행동에는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