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이키의 경영전략에 대해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의 내용보다 더욱 상세히 나뉘어져 있습니다.
목차
Ⅰ.나이키 기업소개

Ⅱ.스포츠 브랜드 시장 환경분석
1.외부환경분석
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

Ⅲ.나이키의 경쟁 브랜드 관계 분석
1.아디다스
2.리복
3.퓨마
4.휠라
5.프로스펙스
6.나이키와 아디다스, 리복의 경쟁전략 분석

Ⅳ.나이키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내부환경분석
2.SWOT
3.마케팅 믹스(4P'S) 분석
4.STP 전략
5.아웃소싱 전략

Ⅴ.나이키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대안제시
1.나이키의 성공요인 분석
2.나이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외부환경분석
1) 인구 : 최근 들어서 출산율이 점점 1%에 가까워지는 등 인구 감소 추세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미래 고객 확보를 위해 nike kids 설립하여 아동 고객 확보 주력.

2) 경제 : ’90년대 중반부터 불어닥친 아시아의 경제 침체와 위기와 경제 포화 상태에 휩쓸려 인원 감축, 판매율 하락 등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 결국 감량 경영을 하며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지나치게 상업, 프로화 방식 대신 아마추어 정신을 살리는 차원의 마케팅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기업 쇄신을 위해 노력중이다.

3) 기술 : 재정의 10% 이상을 연구비에 투입하여 끊임 없는 실험과 연구를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들을 세계 곳곳에서 누구나 받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터넷 상에서 전자 쇼핑몰을 설립하고 전자상거래 진행 중이다.

4) 문화 : 삶의 여유를 어느 정도 누리게 되면서 사람들은 환경 문제와 건강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헬스, 건강식품, 사상의학 등) 건강을 위해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운동(athletics&sports)과 스포츠 관전에 할당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과 올림픽 등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교류가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서(2002년 한국과 네덜란드) 스포츠는 신세기에 IT산업, 생명공학과 더불어 유망 직종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스포츠 산업은 때를 같이하여 점점 발전하고 있다.

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
세계적으로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빅 3사의 경쟁 속에 그 아래 많은 브랜드의 도전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점은 스포츠 브랜드 품목의 하나인 신발 산업에서의 경쟁이 각 브랜드 기업들 간의 경쟁으로 대표되어진다는 것이다. 즉 신발 산업에서의 현재 경쟁 구도 및 상대적 우위 및 강점 등이 각 스포츠 브랜드 회사들의 신발 산업을 포함한 모든 브랜드 산업 간의 현 위치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는 현 스포츠 브랜드 시장에서 신발 시장이 현재 가장 큰 시장으로 군림하고 있고 각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이 분야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상대 기업들을 견제하고 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각 스포츠 브랜드 기업들의 현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신발 시장에서의 각 브랜드 기업들의 위치를 파악해 보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 될 것이다.

1) 스포츠 브랜드 기업의 세계 각국 시장 점유율


참고문헌
www. nike.co.kr
www.tkgroup.co.kr
www.adchannel.co.kr
http://www.marketingschool.co.kr/case
www.sm21c.co.kr(스포츠 마케팅 21세기 사이트)
www.the-kosma.com(한국스포츠 마케팅 아카데미 사이트)
김정탁 염성원, "기호의 광고학", 커뮤니케이션
"현대광고 홍보론", Mc Gaw Hill.r
한민희, 장대련, "광고 경영론", 학현사
현용진, 이학식, 안광호, "마케팅", 법문사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Michael Jordan and the New Global Capitalism)』윌터 레이피버(이정엽 옮김) Walter Lafeber,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lsrn***
    (2010.06.05 18:29: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습니다!
  • nicholas0***
    (2008.04.08 02:50:3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환경 및 경쟁분석
  • 인수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2강 체제로 바뀌게 되었다. 리복을 인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디다스는 아직 나이키의 시장 점유율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당분간 앞으로의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나이키와 아디다스 두 회사 간의 치열한 경쟁이 되어 질 거라 예상된다. 참고자료 및 사이트아디다스 http://www.adidas.com/kr/ www.nike.co.kr매일경제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360247출처 나이키의 생산 전략 분석|

  • [마케팅] 나이키 축구화 마케팅 전략
  • NIKE의 축구화 마케팅 전략*Contents순번내용1 기업정보2마케팅환경분석34P분석4관련기사 및 그림5평가 및 제안1. 기업 정보1나이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 회사이다. 공동 창업자 중 필 나이트 (Phil Knight)는 대학 중거리 육상 선수였으며, 빌 바우어만 (Bill Bowerman)은 육상 코치였다. 이들이 함께 기록 향상을 위한 스포츠화를 개발하고자 했던 바램이 회사의 시작이었다. 따라서 선수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 [마케팅] NIKE 나이키 마케팅 분석
  • 나이키는 한국 기업들이 빠지기 쉬운 정형화되고 획일적인 업무 스타일보다 유연성, 합리성, 기동성으로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를 이끌고 있다. 나이키가 세계적인 스포츠 마케팅의 대가로 통하는 것도 유연하고 합리적인 기업문화가 한몫 하고 있는 것이다.5) 열매를 거두려면 투자하라!!나이키는 상품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답게 광고비와 연구개발비를 아낌없이 쏟아 붓는 것으로 유명하다. 나이키는 이익의 10% 정도를 마케팅 홍보비용으로

  • [경영전략] 나이키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
  • 나이키는 이후 급속한 성장을 거두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다. 나이키는 미국에 근거지를 둔 소규모 신발 회사에서, 전 세계의 스포츠 신발, 의류, 용품 등의 분야에서 필적할 경쟁자가 없는 글로벌 마케팅 그룹으로 발전했다.나이키는 전 세계적으로 33,000명이 넘는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다. 미국 오레곤주 비버튼에 자리한 나이키 본사에서는 7천명이 넘는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미국 오레곤주에서 시작된 나이키는 오늘날 전 세계 6대

  • 아디다스 vs 나이키 기업분석
  • 전략이향후 스포츠 용품 시장의 커다른 흐름으로자리잡게 될 것이다.넘버 1 나이키와의 경쟁에 집중하기 위해, 브랜드 다변화의 차원에서 리복인수는 매력적임아디다스 나이키 비교아디다스 vs 나이키 국내 마케팅 비교스포츠 브랜드선두권의 치열한 순위 경쟁※ 2위 아디다스의 1위 나이키 추격- 리복, 살로만(스키, 등산용품) 등의 인수로 나이키와의 격차를 줄이며, 스포츠브랜드의 파워로 등장- 베이징 올림픽 공식 후원사 및 후원 선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