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9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이키의 경영전략에 대해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의 내용보다 더욱 상세히 나뉘어져 있습니다.
- 목차
-
Ⅰ.나이키 기업소개
Ⅱ.스포츠 브랜드 시장 환경분석
1.외부환경분석
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
Ⅲ.나이키의 경쟁 브랜드 관계 분석
1.아디다스
2.리복
3.퓨마
4.휠라
5.프로스펙스
6.나이키와 아디다스, 리복의 경쟁전략 분석
Ⅳ.나이키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내부환경분석
2.SWOT
3.마케팅 믹스(4P'S) 분석
4.STP 전략
5.아웃소싱 전략
Ⅴ.나이키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대안제시
1.나이키의 성공요인 분석
2.나이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참고자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1.외부환경분석
1) 인구 : 최근 들어서 출산율이 점점 1%에 가까워지는 등 인구 감소 추세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미래 고객 확보를 위해 nike kids 설립하여 아동 고객 확보 주력.
2) 경제 : ’90년대 중반부터 불어닥친 아시아의 경제 침체와 위기와 경제 포화 상태에 휩쓸려 인원 감축, 판매율 하락 등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 결국 감량 경영을 하며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지나치게 상업, 프로화 방식 대신 아마추어 정신을 살리는 차원의 마케팅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기업 쇄신을 위해 노력중이다.
3) 기술 : 재정의 10% 이상을 연구비에 투입하여 끊임 없는 실험과 연구를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들을 세계 곳곳에서 누구나 받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터넷 상에서 전자 쇼핑몰을 설립하고 전자상거래 진행 중이다.
4) 문화 : 삶의 여유를 어느 정도 누리게 되면서 사람들은 환경 문제와 건강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헬스, 건강식품, 사상의학 등) 건강을 위해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운동(athletics&sports)과 스포츠 관전에 할당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과 올림픽 등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교류가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서(2002년 한국과 네덜란드) 스포츠는 신세기에 IT산업, 생명공학과 더불어 유망 직종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스포츠 산업은 때를 같이하여 점점 발전하고 있다.
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
세계적으로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빅 3사의 경쟁 속에 그 아래 많은 브랜드의 도전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점은 스포츠 브랜드 품목의 하나인 신발 산업에서의 경쟁이 각 브랜드 기업들 간의 경쟁으로 대표되어진다는 것이다. 즉 신발 산업에서의 현재 경쟁 구도 및 상대적 우위 및 강점 등이 각 스포츠 브랜드 회사들의 신발 산업을 포함한 모든 브랜드 산업 간의 현 위치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는 현 스포츠 브랜드 시장에서 신발 시장이 현재 가장 큰 시장으로 군림하고 있고 각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이 분야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상대 기업들을 견제하고 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각 스포츠 브랜드 기업들의 현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신발 시장에서의 각 브랜드 기업들의 위치를 파악해 보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 될 것이다.
1) 스포츠 브랜드 기업의 세계 각국 시장 점유율
- 참고문헌
-
www. nike.co.kr
www.tkgroup.co.kr
www.adchannel.co.kr
http://www.marketingschool.co.kr/case
www.sm21c.co.kr(스포츠 마케팅 21세기 사이트)
www.the-kosma.com(한국스포츠 마케팅 아카데미 사이트)
김정탁 염성원, "기호의 광고학", 커뮤니케이션
"현대광고 홍보론", Mc Gaw Hill.r
한민희, 장대련, "광고 경영론", 학현사
현용진, 이학식, 안광호, "마케팅", 법문사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Michael Jordan and the New Global Capitalism)』윌터 레이피버(이정엽 옮김) Walter Lafeber,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lsrn***
(2010.06.05 18:29:33)
- 좋습니다!
- nicholas0***
(2008.04.08 02:50: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