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조직행동론으로 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직행동론 사례와 관련된 레포트인데 영화와 책으로 나와 있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조직행동이론으로 자세히 분석했다. 뜬구름 잡는 식의 사례분석이 아니고 구체적인 내용을 정확히 다양한 조직행동이론과 접목해서 분석했다.

교수님의 칭찬을 정말로 많이 받은 레포트라서 올리기 아까워 하다가 이번에 졸업하게 되어서 올린 것입니다. 200명이 넘는 수강생 중에 1등한 레포트입니다. 사실입니다.
목차
1. 엄석대가 같은 반 아이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강화의 법칙의 관점에서 설명

2. 엄석대가 한병태를 자신의 수하로 끌어들이기 위하여 취했던 행동과 부적 강화와 정적 강화

3. 김선생이 엄석대를 처벌하는 과정에서 같은 반 아이들은 처음에는 머뭇거리다가 나중에는 모두가 엄석대의 비행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비난하는데 이를 학습과정의 관점에서 설명

4. 한병태가 취한 태도를 ‘인지부조화 이론’으로 설명
본문내용
1. 엄석대가 같은 반 아이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었고, 이러한 통제방법을 강화의 법칙의 관점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① 엄석대는 점심시간에 아이들이 바친 음식들을 세 명에게(권칠만, 이기환, 김민태) 나누어 주었다. 이걸 강화이론으로 설명하면, 엄석대는 자신이 바라는 행동(자신의 말을 잘 듣는 것)을 한 아이들에게 그 행동(음식을 바친 것)에 대해 보상(음식 나눠준 것)을 함으로써 아이들이 앞으로도 그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도록 강화한 것이므로 “긍정적 강화”에 해당된다.
② 엄석대는 지각한 아이들에게 토끼뜀과 청소를 시켰다. 이건 엄석대 자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지각한 것)을 한 아이들에게 그들이 싫어하는 것(토끼뜀과 청소)을 제공해서 앞으로 지각하는 행동을 중단하도록 강화한 것이므로 “처벌”에 해당된다.
③ 엄석대는 수업시간에 떠들지 않고, 지각도 하지 않는 아이들에게만 서커스 구경을 시켜주고 수업시간에 떠들고 지각한 아이들(태규, 만순, 문수)은 제외시켰다. 이걸 강화이론 관점에서 설명하면, 수업시간에 떠들지 않고 지각도 하지 않는 아이들은 엄석대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한 것이기 때문에 서커스 구경이라는 보상을 통해 앞으로도 아이들이 계속 반복해서 그런 행동을 하도록 만든 것이므로 “긍정적 강화”에 해당된다.
반면 수업시간에 떠들고 지각한 아이들은 엄석대 자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아이들이 한 것이므로 그들에게는 그들이 싫어하는 불유쾌한 결과(서커스 구경에서 제외시킨 것)를 제공함으로써 앞으로는 수업시간에 떠들거나 지각하는 행동을 중단토록 강화한 것이므로 “처벌”에 해당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관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나타난 권력과 갈등
  • 본론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줄거리작은 시골 초등학교에서 나타나는 권력권력이란?소설 속 등장 인물들의 권력 구조권력은 어디에서부터 오는가?소설 속 등장 인물들의 권력 원천등장 인물들의 권력에 대한 반응3. 권력 불균형, 그 속에서 오는 갈등갈등의 개념갈등의 관점『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에서 나타나는 갈등4.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집단갈등의 사례의약 분업지역 갈등롯데 호텔 파업III. 결론I. 서론조직행

  • [조직행위관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조직행위론
  • 조직의 리더로 남았을 것이다. 이 소설에는 조직행위론과 관련지을 수 있는 내용이 꽤 많았다.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느냐,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분석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더 많은 부분을 보지 못한 부족한 시각이 안타까울 뿐이다. 영화나 소설같이 간접적인 방법은 물론이고 자신과 타인의 삶을 직접 관찰하고 전체 조직을 바라봄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조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작 가 : 이

  • 대학 내 권위주의 문화학 생 과학 생 관계를 중심으로
  • 본이라는 개념을 빌려 알아보기로 했다. 먼저 부르디외가 말하는 상징자본이란 권위의 재생산에 투입되는 의례나 전략을 포함하는 매우 유동적인 자본으로 명예나 명성, 위신 등 한 집단으로부터 부여 받은 인정을 말한다. 즉 대학 집단 내에서 인정을 받음으로써 권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상징자본은 위계화된 상징코드로 조직된 상징체계를 만들어 지배양식을 획득하고 사회적 관계를 구조화 한다.상징자본으로서의 학번 대학에서 학생과 학생

  • [조직행동론] 영상 매체를 통한 리더십 분석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와 노다메 칸타빌레에 드러난 리더십 비교
  • 조직행동론 16조의 구성원 5명이 토의를 통해 점수를 도출해 내었다. 이에 대한 결과와 분석을 이어지는 보고서에 제시한다. a. 노다메 칸타빌레노다메 칸타빌레에서 다룰 극중 인물은 앞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S오케스트라의 지휘자이자 세계적인 마에스트로인 슈트레제만이다. 슈트fp제만의 LPC점수는 아래와 같이 나타났다. 분류와 척도LPC점수쾌활한사람 87654321 쾌활하지못한사람7다정한사람 87654321 까칠한사람8거부적인사람 12345678 수용적인사

  • [조직행동론] `모던타임즈`와 `뻐꾸기둥지 위로 날아간 새` 분석
  • CONTENTS□ 서 문• 문제점 제기 및 방향 제시□ 본 문• ‘모던타임즈’∙ 영화 내용 분석과 그 시대의 배경과 현대 사회의 비교∙ 이론적 모순과 비판•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영화 내용 분석∙ 푸코의 ‘감시와 처벌’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기□ 결 론• 두 편의 책과 영화에 대한 총체적인 감상평• 발견된 문제점의 해결 방안 제안□ 서 문지난 한 학기 동안 조직행동론 수업을 들으면서 처음엔 막연하게만 느껴지던 이론과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