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청각장애인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각장애의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특성
4. 청각장애인을 돕는 방법
- 본문내용
-
최근 장애인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 속에서 우리들이 장애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져야 할까? 우리에게는 장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여러 유형의 장애가운데 우리는 청각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청각장애인들에 대해 이해해보려고 한다.
1. 청각장애의 개념 및 정의
@청각장애 - 청각 기관의 어느 부위에 손상(impaired)을 입어 듣는 능력에 불능(disability)을 가져오게 한 다양한 정도.
- 청력에 손실을 가진 모든 장애.
◆농(deafness) : 청력 손실이 90dB 이상으로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처리’가 불가능한 자(110dB이상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음)
▷선천농 - 태어날 때부터 농인 자
▷후천농 - 출생시에는 정상 청력을 가지고 태어났으나, 출생후의 질병이나 사고에 의해 청각이 기능을 하지 못하는 자
◆우리나라에서 법으로 정하고 있는 청각장애의 정의
- 장애인 복지를 목적으로 하는 정의에서는 장애인복지법(1989년 12월 30일 개정) 은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청각장애로 규정하고 있다. 대통령령인 장애인 복지법시행령(1990년 12월 1일 개정)은 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청각장애인의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가.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자
나. 한 귀에 청력손실이 80 dB이상,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dB 이상인 자
다.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점, 선, 면 등)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언어발달의 개인차가 발생하는 원인을 제시하고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발달]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하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론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
- 영유아시기는 발달과 함꼐 놀이하는 모습도 발달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의 특징을 분석하고 놀이활동을 직접 제시해 봅시다
- 수강생 각자 자신이 아동복지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정 대상 아동을 선정한 후, 해당 대상 아동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아동복지 서비스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제시
- 다양한 보육의 유형에 맞는 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어린이집은 어떤 형태가 좋을지 선생님의 의견을 논하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평가서(딱지모양 액자 만들기)[대집단 및 지역사회복지]
- [노인복지] 우리나라 노인복지시설의 종류와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해 보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인플레이션하에서 재고수량 파악 방법이 기말재고 및 매출원가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선입선출법과 평균법 중 어느 방법이 매출원가와 기말재고를 전기 대비 더 크게 또는 더 작게 하는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