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소매의 정의와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매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소매의 정의와 중요성

2. 소매의 역할과 특성

(1) 소매의 역할

(2) 소매의 특성

3. 유통경로상의 소매점포의 기능

4. 소매의 역사
본문내용
1. 소매의 정의와 중요성

우리나라의 어떤 거리를 가 보아도 대로변이나 도로 이면에 서 있는 건물 중 상당수는 소매점포로 이루어져 있다. 도로변의 각종 회사건물이나 학교, 우체국 등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건물들은 주로 제품을 판매하는 점포이거나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면서 제품도 취급하는 점포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들의 생활에서 절대 떼어낼 수 없고, 우리가 매일매일 필요로 하는 각종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이와 같은 점포들을 소매점포라고 부른다. 소매라는 이름을 붙은 것은 우리가 최종소비자로부터 물건이 필요할 때 돈을 내고 구매하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총칭하는 말이다. 그러나 주로 제품을 판매하는 점포를 소매점포라 하고 서비스를 판매하는 점포는 서비스점포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중간의 대형 도매상들은 제조업체나 수입업체를 통해서 이들 제품들을 구매한 후 지역별로 분류하여 소매상에서 배달해 주고 있다. 물론 제조업체나 수입업체가 직접 소매점포에 배달해 주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LG전자가 직접 텔레비전을 이마트에 배달해 주는 경우도 있고, 혹은 프랑스제 프라이팬인 테팔의 수입업체가 직접 현대백화점에 배달해 주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우 이외에는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나 수입업체가 도매상에 제품을 배달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예를 들어서 500원짜리 각종 과자를 생산하는 국내의 제과 4사(롯데제과, 동양제과, 크라운제과, 해태제과)가 과자를 판매하는 약 10만 여 개의 소형 구멍가게와 슈퍼마켓에 직접 배달을 하려면 엄청나게 많은 배달비가 요구된다. 특히 구멍가게나 슈퍼마켓도 없는 산골에 500원 혹은 1000원 짜라 과자 수십 개를 배달하려고 소형트럭을 이용하게 되면 수익보다 비용이 훨씬 많이 든다. 이 대문에 제조회사가 직접 배달하기 보다는 도매상에 배달을 의뢰하면, 도매상은 과자가격의 일정액을 수수료나 마진으로 받고 각종 소매상에 배달해 준다.
소매상은 제조업체나 수입업체로부터 직접 제품을 받거나 혹은 도매상으로부터 제품을 받아 진열함으로써 최종소비자에게 이를 판매한다. 가끔 중소형 소매상들이 대형 소매상으로부터 물건을 직접 구매해서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각종 점포(백화점, 편의점, 슈퍼마켓, 전문점, 대리점, 구멍가게, 재래시장, 할인점 등)를 소매점표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점포에서 주로 일어나는 활동이 소매이다. 구체적으로 소매란 제품과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활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00
  • 유통(기능별 분류) ① 상적 유통기능- 소유권이전 기능(매입, 판매 등)② 물적 유통기능- 실물이동기능(수집, 보관, 검사, 선별, 가공, 수송, 하역 등)- 조성 기능(등급, 규격표준화, 유통금융, 유통정보, 유통교육 등)3) 농산물 유통이 창조하는 효용① 소유효용 창조 ② 시간효용 창조: 저장, 보관 ③ 장소효용과 형태효용 창조: 수송, 품질관리4) 농산물 유통의 중요성일반적으로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농산물 유통의 중요성은 높아지게 된다. 우선 경

  • [유통][총자본유통][상품유통][소매유통][산지유통][신유통][물류유통][물적 유통][총자본][상품][소매][산지][물류]총자본유통, 상품유통, 소매유통, 산지유통, 신유통, 물류유통, 물적 유통 분석(유통)
  • 유통Ⅲ. 소매유통Ⅳ. 산지유통1. 개념2. 기능Ⅴ. 신유통Ⅵ. 물류유통1. 물류의 정의1) 물류관리 협의회의 물류의 정의2) 트레이드 오프(trade off)2. 물류의 중요성과 역할1) 물류의 중요성2) 물류의 역할Ⅶ. 물적 유통참고문헌Ⅰ. 총자본유통1. 문제의 제기생산과정에서 소비된 자본은 그 가치를 어떻게 연간생산물로부터 보전하는가, 이 보전의 과정이 자본가에 의한 잉여가치의 소비 및 노동자에 의한 임금의 소비와 어떻게 결부되는가이는 무

  • 유통관리사 자격증 대비 이론 정리
  • 관리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생산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2) 재무정보시스템(financial information system)- 자금의 조달 및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 재무자원의 운용 및 평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이다.3) 인사정보시스템(personnel information system)- 인적자원의 모집ㆍ고용ㆍ평가ㆍ복지 등과 같은 내용과 관련된 시스템이다. -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활동을

  • 콜드체인물류의 혁신과 발전 동향
  • , 제26권, 제11호, 2021.서은경,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식품 유통 네트워크의 효율성 분석, 한국산업경제학회지, 제34권, 제1호, 2021.이준호, IoT 기반의 콜드체인물류 시스템 도입 사례 분석,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9권, 제5호, 2014.장유진, 콜드체인물류에서의 머신러닝 기법의 활용 및 도입 전략,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2019.최상철, 식품물류에서의 자동화 기술 도입과 고려사항, 대한산업공학회지, 제39권, 제4호, 2015.

  • [SCM(산업공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하여
  • 관리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로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최근 확장 ERP 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SCM은 분명 21C정보화 시대에 기업이 경쟁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또 다른 하나의 방법으로 각광 받을 것이다. 참 고 문 헌기업정보관리론 -박영사, 1992SCM과 정보기술 -집문당경영과 정보시스템-박영사, 1997국내기업환경을 고려한 SCM의 전략적 도입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SCM 이론과 실제 –문영각효과적인 CA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