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체계 이론
(1) 체계 이론
(2)체계 이론과 사회사업실천
(3)체계이론의 의의와 한계

2) 생태학 이론
(1) 생태체계적 관점의 개념
(2) 생태체계적 관점의 인간관

3) 생태체계모델

4) 생태체계 모델의 한계
본문내용
1)체계 이론
체계 이론과 생태학 이론은 두 이론 모두 사람과 환경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또한 많은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체계 이론이 이론적 ․ 추상적 ․ 분석적인데 반해, 생태학은 대상자의 생활을 실증적이고도 구체적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즉, 체계 이론은 전체를 요소로 분석하고 분석된 요소를 결합하여 다시 전체를 구성하는 분석적 방법을 제공하는 이론인데 반해, 생태학은 생활이라는 계속된 흐름 속에서 인간과 환경 간 동적인 상호작용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 주는 이론이다.
(1) 체계 이론
체계 이론은 18세기 물리학 영역에서 출발하여 주로 자연과학에서 발전한 이론이다.
체계이론은 다양한 수준들 사이의 연결을 만들고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단선적인 결정론적 원인-결과론을 배제하고 순환적 인과론을 가능케 해줌으로써 개인의 증상 또는 행동에 따른 낙인을 줄여준다. 반면, 체계이론은 설명적이기보다는 해설적이며 추상적이고 모호한 면이 없지 않아 왜 그런 연결들이 존재하는가, 왜 일들이 일어나는가에 대해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문제나 증상의 발생을 설명하거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난다는 것을 설명해주는 이론으로써는 부족하며 너무 일반화된 이론이기 때문에 특수한 상황에 적용시키기가 어렵다는 비판을 받는다.

가. 기계론적 체계론 과 인공두뇌론 적 체계론
체계론은 크게 기계론적 체계론과 인간두뇌학적 체계론의 둘로 나누어진다. 생물이나 인간은 다른 체계와는 달리,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기조직 ․ 자기유지 ․ 자기 성장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유기체인 생물과 인간을 모델로 하는 인공두뇌론적 체계론에서는 생명체가 환경에 대응할 때 인간의 신경계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의사소통과 정보의 전달 ․ 피드백 기제에 의해 다시 환경에 영향을 주는 기제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사회사업의 대상은 인간과 사회사상이다. 사회체계론도 처음에는 기계론적 체계론이 주를 이루었지만, 타율적인 기계모델로는 문제를 극복할 수 없다는 한계로 인해 인공두뇌론적 체계론으로 이행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의 생각 및 발전방향에 대한 아쉬움
  • mski1***
    (2016.08.20 12:41: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네요~
  • shj4***
    (2006.04.13 20:10:16)
회원 추천자료
  • 생태체계이론 레포트
  • 생태체계이론 제 1절 Bronfenbrenner의 생애제 2절 생태학이론의 특성과 환경제 3절 생태학 이론의 체계구성제 4절 생태체계이론의 평가제 5절 사회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즉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창의적 이론으로 생태학이론의 환경을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 시간과 공간으로 개념화 하고 생태체계를 직접적으로 내면적 상호작용을 하는 미시체계, 둘 또는

  •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과 제: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생태체계이론과 학교사회복지1) 생태체계이론2) 생태체계와 학교사회복지2.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시 장단점1) 장점2) 단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학교 사회 복지는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학생들과 그에 해당하는 환경적 체계 관계를 생태 체계적 태도와 방향에서 이해하고 학생에게 일어난 문제의

  • 생태체계모델이론 및 단일사례적용사례와 개입과정사례적용 레포트(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목 차Ⅰ. 이론적 배경 11. 등장배경 12. 일반체계이론 13. 생태학적이론 54. 생태체계이론 75. 통합적방법론 11Ⅱ.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 141.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영역 142. 개입 목표 14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무원칙 154. 개입기법 155. 개입절차 17Ⅲ. 실제사례 모델 적용 201. 사례 1: 단일사례 적용 사례 202. 사례 2: 개입과정과 사례 적용 26Ⅳ. 생태체계모델의 유용성과 한계 31Ⅴ. 결론 31참고문헌 32Ⅰ.이론적 배경1. 등장배경1960년대에 들

  • (A+학점)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하고,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다양한 이론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서 상세히 조사하고,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 - - - - - 목 차 - - - - - - - - - -Ⅰ. 서 론Ⅱ. 본 론■ 생태체계이론의 정의■ 생태체계이론의 관점■ 생태체계이론의 관점 적용 방법과 사례Ⅲ.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1973년 카렐 저매인(Carel Germain)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한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는 클라이언트의 존재 가치를 실

  • (A학점)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하고,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다양한 이론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서 상세히 조사하고,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 - - - - - 목 차 - - - - - - - - - -Ⅰ. 서 론Ⅱ. 본 론■ 생태체계이론의 정의■ 생태체계이론의 관점■ 생태체계이론의 관점 적용 방법과 사례Ⅲ.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1973년 카렐 저매인(Carel Germain)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한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는 클라이언트의 존재 가치를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