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제] 시장경제와 기업의 역할에 대한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장경제와 기업의 역할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제시한 A+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경제를 추구하는 이유
(1) 교환 자유의 원리
(2) 사적 재산권의 원리
(3) 자유기업의 원리
(4) 경쟁의 원리
(5) 인센티브의 원리
(6) 자기 책임의 원리

3. 기업의 역할
(1) 기업의 본질적인 역할
(2)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한 기업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사회구성원으로써의 역할
(5) 기업에 대한 국민과 정부의 인식 전환

4. 결론
본문내용
현대의 기업들은 생산의 주체로서 제품 또는 상품, 서비스를 생산하고 고용한 생산 이윤을 이해관계자에 지급하고 경영 활동을 통한 이익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여 기업과 사회에 가치를 창출한다. 기업은 소득에 대한 정당한 세금을 납부함으로써 국가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할 뿐 만 아니라 국민들의 삶과 생활 수준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경제 성장과 발전의 견인차라는 것을 부정하지 않지만 우리 사회에는 기업 특히 대기업 및 재벌기업에 대한 반감이 지나치게 커져있다. 본 자료에서는 시장 경제를 추구하는 이유와 기업의 역할에 대하여 의견을 피력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정관장 `비타홍삼` 칠레 드링크 시장 진출 전략
  • 나라 내수의 명실공히 1위의 홍삼 브랜드임을 생각해 봄으로써 추측할 수 있다. 칠레 역시, 정관장이 매년 90억 달러 규모로 홍삼관련 가공식품을 수출하고 있다. 칠레는 전세계 3위의 커다란 음료시장 이다. 이는 물에 석회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음료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칠레의 경우 고산지대 지형으로 인하여, 타국에 비해서 석회질 함유량이 매우 높으며, 이에 대한 음료 소비가 막강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전체 음

  • 바젤 Ⅲ협약 도입이 세계경제,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 나) 바젤 Ⅲ 개요 다) 바젤 Ⅲ의 구체적 내용과 의의 (3) 바젤 Ⅲ에 대한 평가1) 긍정적 측면2) 부정적 측면3. 바젤 Ⅲ 도입에 따른 해외 거시경제 영향 (1) 미국 거시경제 영향 (2) 유럽 거시경제 영향 (3) 신흥시장국 거시경제 영향 (4) BCBS 가 분석한 바젤 Ⅲ 도입 이후 거시경제 효과 4. 바젤 Ⅲ 도입에 따른 국내 거시경제 영향(1) 은행의 회사채, 국공채 매수세 강화 및 은행채 보유규모 축소 (2) 은행과 기업의 자금조달구조 변화(3) 은행 별로 차별적

  • [사회복지정책론] 노후경제안정과 사회복지정책
  • 나눌수 있다. 이중 국민연금의 2008년 기준 110만명이 지원받은 국민연금이다. 정경희(2005)에 따르면 공적연금이 노후소득보장체계의 중심축이기 때문에, 공적연금의 역할에 따라 다른 공적소득보장제도의 역할이 규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공적연금으로부터 실질적으로 소득보장을 받을 수 없는 노령계층이 많을수록 대체적 소득보장제도의 역할이 크게 요구될 것이다라고 언급하였다. Ⅲ. 노인경제 안정을 위한 정부제도노인의 소득을 담당하는

  • SK텔레콤의 CRM 사례분석
  • 대한 정확한 이해나 전사적 공감대 형성없이 진행할 경우 일시적유행에 그칠 우려를 지니고 있었다. 80년대 이후 국내기업들이 외국으로부터 수많은 경영혁신 기법들을 도입했으나 대부분이 현장에 뿌리내리지 못하고 사라졌기 때문이다.70년대만 해도 기업은 소비자를 NT동적 구매자로 인식하였지만, 80년대에 들어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은 고객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기 시작하였고 90년대 정보기술의 진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마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케팅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4) 해외시장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4. 장애요인1) 외부환경에서의 장애요인2) 내부 역량에서의 장애요인3) 마케팅 부문에 있어서의 장애요인4) 해외시장 진출 문제에 따른 장애요인결 론 1. 최종 대안2. 맺음말 1. 개 요오늘날 이동통신은 정보화 사회로 발전해 나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통신분야의 획기적인 기술발전에 힘입어 전화를 통한 음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