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6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3
II. 본론 5
1. 코미디의 용어 정의. 5
1.1. 기본적 정의 6
1.1.1. 사전적 정의 6
1.1.2. 문화적 정의 7
1.1.3. 과거의 코미디(코미디언) 정의(역사적 측면) 7
1.2. 개그(Gag)와 구분되는 코미디의 의미 8
1.3. 주요 코미디 장르의 정의 혹은 특성 9
1.3.1. 슬랩스틱 9
1.3.2. 시트콤 9
1.3.3. 버라이어티(쇼) 10
1.4. 지금까지의 코미디 정의 종합과, 앞으로 코미디가 가져야 할 의미상. 10
2.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분석 11
2.1 방심 상태와 개그(Gag) 12
2.2 언어 유도체의 유형 13
2.2.1. 반복 13
2.2.2.전환 15
2.2.3. 중복 16
2.2.4. 역전 19
2.3 코미디와 개그 20
3. 심리적 분석. 21
3.1. 거짓웃음 (허위웃음 ) : 웃음의 전염성. 22
3.2. 웃음 생리학 (gelotology) : 생리학적 관점에서의 웃음 연구. 23
3.3. 사회적 신호적 관점에서의 웃음. 25
3.4. 심리적 관점에서 분석한 국내 개그프로그램 (웃.찾.사 , 개그 콘서트 등 )에서의 웃음. 27
4. 기타 29
4.1. 상황적 특수성 29
4.1.1 기대와 기대 밖(Expectation) 29
4.1.2 부조화(Incongruity) 30
4.1.3. 연쇄반응 31
4.2. 행동적 특수성 31
4.2.1 반복(Repetition) 31
4.2.2 우매(Foolishness) 32
4.2.3 모방(Imitation) 33
4.2.4 과장(Exaggeration) 33
4.3. 배경적 특수성 34
5. 사례 분석 35
5.1. 사례 소개 38
5.1.1 과거의 코미디에서는... 38
5.1.1.1. 60~70년대 코미디 38
5.1.1.2. 80년대 코미디 39
5.1.1.3 90년대 코미디 39
5.1.2 언어적 요소에 따라... 40
5.1.2.1 반복 40
5.1.2.2 중복 41
5.1.2.3 전환 41
5.1.2.4 역전 42
5.1.3 심리적 요소에 따라... 42
5.1.3.1 웃음의 전염성 42
5.1.3.2 웃음의 사회성 43
5.1.4 웃음 유발의 기타 요소 44
5.1.4.1 행동적 특수성 44
5.1.4.2 사회, 문화적 특수성 45
5.2. 웃음의 효과 46
5.2.1. 신체적 효과 46
5.2.1.1. 마이너스 감정과 병 47
5.2.1.2. 플러스 감정과 건강 47
5.2.1.3. 웃음의 효력 48
5.2.2. 심리적 효과 50
5.2.2.1. 억지웃음 51
5.2.2.2. 스마일 트레이닝 52
5.2.3. 사회적 효과 54
5.2.4. 코미디 프로그램의 효과 55
5.2.4.1.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 55
5.2.4.2. 사회풍자의 기능 56
5.3. 코미디프로의 한계점 57
5.3.1. 웃음의 방식에 대한 문제 57
5.3.2. 교훈이 없는 웃음(시사, 풍자의 부재) 62
5.3.3. 프로그램 구성의 문제 64
Ⅲ. 결론. 66
<참고문헌> 68

본문내용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는 것과 그렇게 이해한 것을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고 하는 것은, 자연적으로 주어진 본능에 의해서 단선적으로 그 본능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본능을 다스리고 추적적인 사고를 통하여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들이 삶을 영위하는 공통적인 방식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방식으로 얻어낸 이해와 감정들을 인간 스스로가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 표현 방식에 있어서 대표적인 것이 언어인데, 이를 통하여 동물들이 가진 본능이나 감정보다 더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들까지 표현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효과적인 수단인 언어로도 표현이 되지 않는 영역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영역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다른 수단들도 역시 존재한다. 그 중 인간의 감정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을 꼽으라면 단연 표정 언어 (facial expressions)이고, 그 중에서도 이 논문의 주제가 될 ‘웃음’이다. 왜냐하면 웃음 자체가 인간 생활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단순한 감정 표현 수단의 차원을 넘어서, 범 문화적이고 적극적으로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런 ‘웃음’을 유발시키는 요인에 대하여 고찰해 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본 논문은, 입가에 미소를 짓거나, 입을 벌리고 웃음 소리를 내도록 만드는 데에는 무언가 일정한 규칙이 있고, 그렇게 되는 공통적인 상황이 있다는 전제 하에 전개될 것이다. 필자가 고찰,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류종영(2002), “웃음의 주관적 성격과 객관적 성격”, 『뷔히너와 현대문학』,제19호
박정운 (2003), “개념적 은유와 시적 은유”, 『시학과 언어학 제 7호』, 시학과 언어학회, pp. 117 ~ 150.
방송문학진흥회 엮음, 『시청자들의 방송일기』, 한울, 2000
설진아 (2003),『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커뮤니케이션북스.
손병우 (2002),『풍자 바깥의 즐거움-텔레비전 코미디』, 한나래, pp49-55, pp. 63-104.
양인석 (1998), 『Welcome Aboard the Humor Please Boat, 한국문화사』, pp. 43.
원용진ㆍ 박근서, “텔레비전 유머광고의 '웃음'에 관한 연구” - 수용자와 소비자의 주체전형 문제를 중심으로
전규찬 Ÿ 박근서(2003),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 한울아카데미.
최영묵 Ÿ 주창윤(2003), 『텔레비전 화면깨기』, 한울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어학_한국에서의 프랑스어의 위상
  • 대한 수강 기회를 확대해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프랑스 문화와 언어에 대한 접근 기회를 높임으로써 프랑스어에 대한 언어적 장벽을 허물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Ⅳ. 참고문헌1. 교육부(2015),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 p. 17-18.2. 뉴스핌(2019), “프랑스 원작 공연들의 러시한국과 왜 잘 맞을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1903110009113. 고영웅, “프랑스 대표 브랜드”,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 naver?cid=67006&docId=5952314&categoryId=671524. 고영웅, “프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대한 비판이 있다. 마지막으로 탐사 저널리즘 프로그램의 내용과는 다른 측면에서 그것의 중요성을 뒷받침해주지 못하는 제작 여건상의 어려움을 비판하는 입장도 있다. 한정된 인원과 한정된 제작비로는 충실한 취재가 어렵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이러한 탐사 저널리즘의 시사고발프로그램의 발달과정을 살펴보자. (1) 한국 TV 탐사 프로그램 고찰한국의 경우 64년도에 보도 기획물로 매주 1회 15분 방영되었던 TBC의 「카메라의 눈」이 고발성을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고찰광고언어에 있어서는 기존의 문법에 각종 변형을 가함으로써 새로운 낱말이나 문장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기존의 낱말이나 문장에 다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의미의 영역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작업을 시도하는데 광고 언어의 문법파괴 현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1.2.1 의도적인 문법 파괴 현상광고의 새로움에 대한 추구는 규범 언어의 파괴를 통한 언어사용이라는 방식으로 드러난다. 대체적으로 의도적인 맞춤법의 오기,

  • [심리학개론]프로이드와 라깡의 정신분석비평 이론 비교
  • ▒ 내 용Ⅰ. 프로이드1. 프로이드 생애 p12. 용 어 p23.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p104. 프로이드의 주요작품들 p145. 영화의 정신분석비평 p226. 상품광고와 性 p247. 영화에 나타난 프로이드 이론 p25Ⅱ. 라 깡1. 라깡의 생애 p362. 라캉의 이론을 용어에 의해 설명 p363. 라깡의 정신분석학 p404. 라깡의 여성성(Femininity)에 대한 고찰 p415. 영화에 나타나는 욕망이론 P44Ⅲ. 프로이드와 라깡의 정신분석비평 이론 비교 P47Ⅳ. 참고문헌 P49Ⅰ. 프로이드1. 프로이드

  • [청소년폭력]학교 폭력의 정의와 실태 및 사례조사
  • 대한 經驗的 硏究」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64. 강익희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일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6.5. 강성식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6.6. 박정선 「청소년 비행에 대한 일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7.7. 곽대경 「청소년 비행의 통합모델에 관한 일고찰」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8.8. 정숙경 「자본주의하에서 성억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9.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