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6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3
II. 본론 5
1. 코미디의 용어 정의. 5
1.1. 기본적 정의 6
1.1.1. 사전적 정의 6
1.1.2. 문화적 정의 7
1.1.3. 과거의 코미디(코미디언) 정의(역사적 측면) 7
1.2. 개그(Gag)와 구분되는 코미디의 의미 8
1.3. 주요 코미디 장르의 정의 혹은 특성 9
1.3.1. 슬랩스틱 9
1.3.2. 시트콤 9
1.3.3. 버라이어티(쇼) 10
1.4. 지금까지의 코미디 정의 종합과, 앞으로 코미디가 가져야 할 의미상. 10
2.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분석 11
2.1 방심 상태와 개그(Gag) 12
2.2 언어 유도체의 유형 13
2.2.1. 반복 13
2.2.2.전환 15
2.2.3. 중복 16
2.2.4. 역전 19
2.3 코미디와 개그 20
3. 심리적 분석. 21
3.1. 거짓웃음 (허위웃음 ) : 웃음의 전염성. 22
3.2. 웃음 생리학 (gelotology) : 생리학적 관점에서의 웃음 연구. 23
3.3. 사회적 신호적 관점에서의 웃음. 25
3.4. 심리적 관점에서 분석한 국내 개그프로그램 (웃.찾.사 , 개그 콘서트 등 )에서의 웃음. 27
4. 기타 29
4.1. 상황적 특수성 29
4.1.1 기대와 기대 밖(Expectation) 29
4.1.2 부조화(Incongruity) 30
4.1.3. 연쇄반응 31
4.2. 행동적 특수성 31
4.2.1 반복(Repetition) 31
4.2.2 우매(Foolishness) 32
4.2.3 모방(Imitation) 33
4.2.4 과장(Exaggeration) 33
4.3. 배경적 특수성 34
5. 사례 분석 35
5.1. 사례 소개 38
5.1.1 과거의 코미디에서는... 38
5.1.1.1. 60~70년대 코미디 38
5.1.1.2. 80년대 코미디 39
5.1.1.3 90년대 코미디 39
5.1.2 언어적 요소에 따라... 40
5.1.2.1 반복 40
5.1.2.2 중복 41
5.1.2.3 전환 41
5.1.2.4 역전 42
5.1.3 심리적 요소에 따라... 42
5.1.3.1 웃음의 전염성 42
5.1.3.2 웃음의 사회성 43
5.1.4 웃음 유발의 기타 요소 44
5.1.4.1 행동적 특수성 44
5.1.4.2 사회, 문화적 특수성 45
5.2. 웃음의 효과 46
5.2.1. 신체적 효과 46
5.2.1.1. 마이너스 감정과 병 47
5.2.1.2. 플러스 감정과 건강 47
5.2.1.3. 웃음의 효력 48
5.2.2. 심리적 효과 50
5.2.2.1. 억지웃음 51
5.2.2.2. 스마일 트레이닝 52
5.2.3. 사회적 효과 54
5.2.4. 코미디 프로그램의 효과 55
5.2.4.1.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 55
5.2.4.2. 사회풍자의 기능 56
5.3. 코미디프로의 한계점 57
5.3.1. 웃음의 방식에 대한 문제 57
5.3.2. 교훈이 없는 웃음(시사, 풍자의 부재) 62
5.3.3. 프로그램 구성의 문제 64
Ⅲ. 결론. 66
<참고문헌> 68
- 본문내용
-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는 것과 그렇게 이해한 것을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고 하는 것은, 자연적으로 주어진 본능에 의해서 단선적으로 그 본능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본능을 다스리고 추적적인 사고를 통하여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들이 삶을 영위하는 공통적인 방식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방식으로 얻어낸 이해와 감정들을 인간 스스로가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 표현 방식에 있어서 대표적인 것이 언어인데, 이를 통하여 동물들이 가진 본능이나 감정보다 더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들까지 표현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효과적인 수단인 언어로도 표현이 되지 않는 영역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영역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다른 수단들도 역시 존재한다. 그 중 인간의 감정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을 꼽으라면 단연 표정 언어 (facial expressions)이고, 그 중에서도 이 논문의 주제가 될 ‘웃음’이다. 왜냐하면 웃음 자체가 인간 생활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단순한 감정 표현 수단의 차원을 넘어서, 범 문화적이고 적극적으로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런 ‘웃음’을 유발시키는 요인에 대하여 고찰해 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본 논문은, 입가에 미소를 짓거나, 입을 벌리고 웃음 소리를 내도록 만드는 데에는 무언가 일정한 규칙이 있고, 그렇게 되는 공통적인 상황이 있다는 전제 하에 전개될 것이다. 필자가 고찰,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류종영(2002), “웃음의 주관적 성격과 객관적 성격”, 『뷔히너와 현대문학』,제19호
박정운 (2003), “개념적 은유와 시적 은유”, 『시학과 언어학 제 7호』, 시학과 언어학회, pp. 117 ~ 150.
방송문학진흥회 엮음, 『시청자들의 방송일기』, 한울, 2000
설진아 (2003),『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커뮤니케이션북스.
손병우 (2002),『풍자 바깥의 즐거움-텔레비전 코미디』, 한나래, pp49-55, pp. 63-104.
양인석 (1998), 『Welcome Aboard the Humor Please Boat, 한국문화사』, pp. 43.
원용진ㆍ 박근서, “텔레비전 유머광고의 '웃음'에 관한 연구” - 수용자와 소비자의 주체전형 문제를 중심으로
전규찬 Ÿ 박근서(2003),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 한울아카데미.
최영묵 Ÿ 주창윤(2003), 『텔레비전 화면깨기』, 한울아카데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