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발라드가요에 나타난 사랑의 경향 그리고 그것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2.용어의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음악의 심리적 측면
2. 대중음악의 정의와 기능
3. 한국 발라드 음악의 역사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의 선정과 그 이유 2. 연구 자료
3. 연구의 문제
4. 연구 절차

Ⅳ. 연구 결과 1. <Part 1> 발라드 노래 가사 분석
2. <Part 2> 발라드 가수의 팬에 대한 설문조사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Ⅶ. 부록

본문내용
인간과 음악은 공존한다.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는 순간까지 인간의 일생은, 음악으로 시작하여 음악으로 마무리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음악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어느 민족, 어느 문화권, 어느 장소에도 존재하여 성별과 연력, 빈부의 격차, 심지어 음악적 훈련의 수용 여부와도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접하게 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음악은 융통성이 있어서 다양한 여러 개체나 환경, 어떠한 사회적 계층이나 상황에든 적절히 사용될 수 있으며 사람 수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대상자에 맞춰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아마도 음악만큼 널리 편재해 있으면서 인간행동의 많은 부분을 간섭하고, 형성 시키고, 조절하는 인류문화 활동도 없을 것이다. Merriam, A. P., "The Anthropology of Music", Chicago IL: Northwest University Press, 1964, (순진이,'노래 심리 치료(Song Psychothrapy)를 위한 한국 대중가요의 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2, p. 2에서 재인용.)
만약 음악이 인간에 대한 영향력이 없다면 그 음악은 가치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음악의 가치는 음악적 구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영향력에 있는 것이다. 루돌프 E. 라도시, 데이비드 보일, "음악과 심리", 학지사, 2001, p. 22.

예로부터 노래가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옛 선조들부터 우리들은 지치고 힘든 삶 속에서 노래를 듣고 부르며 활력을 얻기도 하였으며, 애인과의 이별 후에 노래를 부르며 마음을 달래기도 하였다. 현 시대 역시 노래의 큰 영향력을 받으며 살고 있으며, 대중가요가 서민들이 듣고 부르는 노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중가요는 이제 가장 일반적으로 즐기는 음악이라는 차원을 넘어 일상의 한 부분이 되었다. 출근 준비를 하면서 틀어놓은 라디오 방송에서부터 술자리 마지막 코스인 노래방에 이르기까지 24시간의 틈새마다 가요는 침투하고 있다. 우리의 일상에 어느새 깊숙이 침투해버린 대중가요의 힘은 때로는 공간과 세대와 직종의 차이를 무력화할 만큼 막대하다
참고문헌
권석만, "인간관계의 심리학(개정 증보판)", 학지사, 2004.
박애경, "가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세상, 2000.
연세영, "연세영의 대중음악 돋보기", 꾼, 1998.
유태용, 김명언, 이도형, “5요인 성격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997.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시공사, 1998.
이혜숙 외 1명, “한국 대중음악사”, 리즈 앤 북, 2003.
임진모, “우리 대중음악의 큰 별들”, 어진소리(민미디어), 2004.
Sloboda Jhon A., "음악의 심리", 尋雪堂, 1993.
루돌프 E. 라도시, 데이비드 보일, "음악과 심리", 학지사, 2001.

강주선, ‘대중가요 가사의 텍스트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순진이, '노래 심리 치료(Song Psychothrapy)를 위한 한국 대중가요의 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2.
양정욱, ‘기질에 따른 음악선호도 분석: Eysenck 기질분석 척도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이정엽, ‘1990년대 대중가요의 문화적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9.
이지연, ‘한국 대중가요에 나타난 낭만적 사랑’,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박사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현대문법총정리
  • 국어 문장은 일정한 규칙으로 짜여 있음문법적인 문장을 만들어 내고, 비문법적인 문장을 문법적인 문장으로 고치는 과정의 신비로움: 직관음운, 형태소, 단어들은 일정한 체계를 이루고 있음단어의 체계를 잘 활용하면 다양한 표현을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음 3.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언어는 음성언어(말)와 문자언어(글)로 나뉜다. 훈민정음 창제 이래 현대에 들어오면서 언문 일치 운동의 영향으로 말과 글이 많이 가까워졌다. 하지만 이 둘은 여러

  • 스타 매니지먼트의 개념, 유래, 연예,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 마케팅,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그리고 대중음악에 관한 연구의 관점은 영화와는 달리 주로 사회학적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김창남, “하위문화집단의 대중문화 실천에 대한 일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4.전종우, “대중가요의 저항성 연구”, 한국외국어대학 석사논문, 1998. 정준영, “대중음악의 사회학적 일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87 등이 대표적인 논문들이다.그 이외의 관점으로는 교육적 차원에서 대중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나 음반산업의 시장구

  • [대중문화] 문화의 전파와 이동
  • 영향을 분석모델로 추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것은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 자체가 아직 성립되어 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극장용 한국 애니메이션은 일본 애니메이션이 유입되기 시작한 2000년 6월 이후 2002년 말까지 평화의 시대, 더킹, 별주부 해로, 런딤, 마리이야기 등 모두 5개의 작품이 극장에서 상영되었으며 이 가운데 서울관객 기중 10만명 이상의 흥행을 올린 작품은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따라서 이러한 현실에

  • 인문과학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 언어 컴퓨터 통신 언어
  •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미래 사회는 사이버 사회가 될 것이라고 할 정도로 통신 매체가 크게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통신 언어는 큰 사회요인의 한 가지로 대두될 것이다. 그리고 사회가 갈수록 편리를 추구하고 신속함을 추구하다 보니까 직접 대면해서 일을 처리하기보다는 떨어져 있어도 서로 간의 대화가 가능하고 화상 매체를 통해 옆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가 있기 때문에 문화도 이런 통신 문화의 형식으로 차츰 변화

  • [팝음악][흐름][미국][수입][대중가요][랩][민중가요계][신세대문화][팝][힙합]팝음악의 흐름, 팝음악과 미국, 팝음악과 수입, 팝음악과 대중가요, 팝음악과 랩, 팝음악과 민중가요계, 팝음악과 신세대문화 분석
  • 가요1. 뉴에이지2. 디스코3. 레게4. 로큰롤5. 록6. 리듬앤 블루스(알앤비)7. 소울과 재즈8. 펑크9. 힙합Ⅵ. 팝음악과 랩Ⅶ. 팝음악과 민중가요계1. 대마초 파동과 포크의 좌절, 그리고 변질2. 트로트의 부활과 무주공산 가요계3. 대학가요제와 록의 제2세대Ⅷ. 팝음악과 신세대문화1. 신세대의 사랑관2. 신세대의 자기정체성3. 신세대의 사회관참고문헌Ⅰ. 개요대중가요는 현재의 삶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은 바를 가락에 실어 표현해 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