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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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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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언어발달
1. 언어의 특성
2. 언어와 사고
3. 언어의 발달
4. 성경적 언어관
5. 언어교육의 중요성
6. 언어습득이론
1) 행동주의이론
2) 생득주의이론
3) 상호작용주의이론
7. 교사의 역할
8. 6차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생활 내용체계
Ⅱ. 언어발달과 놀이
1. 언어발달과 놀이의 관계
2. 놀이별 언어발달
Ⅲ. 주제환상극 놀이
1. 정의
2. 교육적 가치
3. 교수-학습방법
4. 평가
5. 실제 -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 본문내용
-
1. 언어의 특성
1) 언어는 체계적이다.
항상 일정한 순서에 의해, 규칙에 맞게, 정해진 방법으로 소리나 글자를 배열한 것이다.
2) 언어는 임의적 약속기호이다.
음성적, 시각적 기호와 표상하려는 물체와 아이디어간의 임의적 연결이다.
3) 언어는 추상적이다.
실제 표상하는 사물과 유사성이 없다. 언어는 사회적으로 규정되어 의미가 주어졌다.
4) 언어는 융통성이 있다.
변화의 요구가 있을 때는 변화한다. 사회적·개인적 요구에 따라 어휘가 늘어나기도 하고, 의미가 변하기도 한다.
5) 언어는 변화할 수 있다.
언어에는 다양한 방언이 있고, 다른 집단의 사람들은 말하는 방법이 다르다.
2. 언어와 사고
1) 언어발달은 인지발달에 의존한다. - Piaget
언어가 사고발달의 근원이 아니라 사고발달을 반영하는 것이다. Piaget는 전조작기에 해당되는 7~8세 미만의 유아는 인지적으로 자아중심적 사고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시기의 유아가 산출하는 언어도 역시 인지적 특성과 일치되어 자아중심적 특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그러다가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러 인지적으로 구체적 조작이 가능해지고 타인의 관심을 조망할 수 있게 되면 유아의 언어는 자기중심성을 벗어나서 사회화된 언어로 변화되어 간다.
2)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에 의존한다. - Bruner
언어는 정신적 표상의 여러 유형 중의 하나이며 사고의 여러 도구 중의 하나라고 주장하였다. 언어는 인지적 발달을 도와주는 요인으로 상으로 지닌 것을 언어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곧 인지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보았다.
3)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은 서로 독립적이다. - Vygotsky
사고와 언어는 다른 근원을 가진다고 하였다. 그리고 언어는 사고의 단순한 계속이 아니며 사고과정에 전 언어 단계가 있고 언어발달에도 전인지 단계가 있다고 하였다. 얼마 동안 두 과정은 독립적·병행적으로 발달하다가 사고가 언어화되고 언어가 논리적으로 되는 사고와 언어의 합치점이 있게 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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