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도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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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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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목적
2. 도학의 배경사상 -주자학-
1) 주자의 철학
2) 주자학과 공부론
3) 주자 ‘공부론‘과 학문적 배경
4) 주자의 ‘공부론’의 특징
5) 중요 개념
Ⅱ 본론
1. 조선시대 성리학의 흐름
1) 구체적인 도학의 역사적 발전
2. 조선의 도학
1) 도학
2) 도학적 성리학의 발달 단계
① 정암 조광조
② 퇴계 이황
③율곡 이이
④ 이황과 이이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성학십도
2. 성리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미친 영향
1) 인간본연의 기질찾기(本然之性)
2) 왕정운영의 도학화와 사회질서의 도학화
3.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1) 덕성교육이 우선이다
2) 보편적 세계인이기 이전에, 조선사람 그리고 한국인
3) 어느 정도의 암기는, 교육 ․ 학문의 기본
4) 교사의 역할
5) 도덕적 사회화 후, 원리 탐구의 교육과정
6) 지행합일
Ⅲ 결론
1.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1. 연구목적
조선시대에는 정치와 교육 모두가 유학에 의한 이념에 의해 이루어졌고, 또한 이 시대의 성리학은 노(老), 불(佛)을 배척하면서 발흥하였다.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남송의 주자가 집대성한 것이어서 주자학이라고도 불리지만, 성명(性命)․의리(義理) 또는 천리(天理)․인성(人性)을 탐구하는 경향이 짙은 특성으로 성리학이라는 명칭을 비롯하여 이학(理學), 의리(義理)지학 등으로 불린다. 그런데 이러한 명칭은 성리학의 실천적인 부분을 잘 드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성리학자들은 의리의 실천까지 강조하는 성리학을 도학(道學)이라고 불렀다. 따라서 도학은 실천적인 성리학을 의미한다. 이러한 도학은 조선시대의 사회 전반에 영향은 실로 크다. 본고에서는 주자학의 영향을 받은 성리학, 특히 도학적 성리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현대 사회에서 도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오늘날 당면한 교육 현실 문제에서 도학적 교육방법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도학의 배경 사상 -주자학-
조선시대 도학의 본격화하는 데 예비 작업으로 도학의 배경 사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조선시대 도학에 영향을 끼친 것은 남송의 주희로부터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주희의 성리학, 이른바 주자학은 13세기말에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에 의리를 중요시하는 것과 실천적인 정신을 두드러지게 발현하는 기본이 된 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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