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거래법]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음란물의 규제와 그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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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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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1. 문제의 소재
2. 논의의 범위 확정(사이버스페이스의 내용적 규제)
Ⅱ. 사이버스페이스와 음란물
1. ‘음란’과 ‘저속’의 구별
2. 음란성 판단기준
(1) 미국의 경우
(2) 우리나라의 경우
3. 음란성 판단기준
4. 인터넷 음란물의 확산
Ⅲ. 인터넷 음란물 규제방식
1. 구획구조
2. 여과구조
Ⅳ. 인터넷 음란물의 법적ㆍ기술적 규제장치의 한계
1. 법적 규제의 한계
2. 기술적 규제의 한계
Ⅴ. 사이버스페이스와 자율규제
Ⅵ.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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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사회를 새롭게 만들고 있으며, 사회적관계 및 전 세계와 나와의 관계는 네트워크를 통해 새롭게 구성되고 있다. 사이버 스페이스에는 시장이 있고, 새로운 사회가 있다.
초기의 인터넷은 고작 사적인 대화나 이메일, 전자게시판 정도의 초보적인 통신수단에 지나지 않았으나 기술의 발전으로 모든 정보를 그래픽 사용자 방식에 바탕을 둔 멀티미디어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인터넷을 미디어로서 성장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그 결과 이러한 인터넷 미디어에 매력을 느낀 기업과 상업적 통신사들, 기존의 언론방송사 등 전통적인 대중매체들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제공 서비스를 실시하기 시작했고, 이제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든 미디어가 융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상에서는 정치적, 경제적 논리에 의해 다양한 이해관계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러한 이해관계의 상충을 조정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규제장치의 개입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러한 법적, 제도적 규제의 주체는 결국 정부가 담당하게 되었고 오늘날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에 대한 정부의 규제는 점차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정부의 규제는 20세기 정부 역할론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 20세기에서의 정부의 역할은 국민을 하나로 통합하여 국민으로 하여금 일사불란하게 정부의 정책에 따라서 행종하도록 하게 하는 일이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한 국가의 국민들이 균일적인 사고와 행동양식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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