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청각장애 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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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각장애 -p.1

Ⅱ. 언어특성 -p.4~6

Ⅲ. 검사도구 -p.6~9

Ⅳ. 청능훈련 -p.9~10

Ⅴ. 프로그램(SPICE, AVT) -p.10~18

Ⅵ. 주제별 동요목록 -p.19

Ⅶ. 부록 -p.20~37

Ⅷ. 관련 서적과 인터넷 사이트 -p.38

본문내용
1. 일반 정의
1)원인과 관련 있는 정의
․전도성(전음성) 청력손실 : 외이와 중이의 이상에 기인하는 것.
․감각신경성(감음성) 청력손실 : 내이의 결손이나 충동을 뇌에 전달하는 청신경의 결손 에 기인하는 것.
․혼합성 청력손실 : 전도성 손실과 감각신경성 손실이 혼합되어 있는 것.
2)교육적 조치를 위한 정의
․35~54dB : 일반적으로 말과 청각의 특수한 보조가 필요하며,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 에 배치할 필요가 없다.
․55~69dB : 일반적으로 말․청각 및 언어의 특수한 보조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특 수 학급이나 특수학교에 배치할 필요가 있다.
․70~89dB : 일반적으로 말․청각․언어 및 교육의 특수한 보조가 필요하며, 일반적으 로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 배치된다.
․90dB 이상 : 말․청각․언어 및 교육의 특수한 보조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특수학급 이나 특수학교에 배치된다.
2. 법적 정의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 자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dB 이상인 자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참고문헌
1)청각장애학생 언어의 통사구조 분석(강창욱, 대구대학교)
2)언어리듬훈련이 청각장애아의 말의 강약 및 억양에 미치는 효과(김두희, 대구대학교)
3)서술어중심 문형학습이 청각장애 학생의 문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윤창선, 대구대학 교)
4)청각장애아동의 기초어휘 이해력 조사( 채옥주, 대구대학교)
2. 서적
1)청각재활(석동일, 이규식, 박상희, 신혜정, 박희정 공저, 대구대학교 출판부)
: 청능훈련의 개념과 청각이용의 기초, 청능훈련의 방법과 실제, 보청기의 구조 및 특성, 선택 및 조정, 사용학습과 관리, 인공와우 등
2)청각장애아 언어지도와 치료방법(이규식, 석동일, 국미경, 강창욱 공저, 대구대학교 출 판부)
: 언어지도의 개념과 기초(언어의 구성요소와 청각장애, 언어발달과 청각장애 등),청각장 애 유아의 언어지도, 독화지도, 청능훈련, 발성․발어지도, 수화지도 등
3)청각과 언어재활(석동일, 이상희, 박상희, 김영미, 최영화 편저, 한국언어치료학회)
: 청각적 언어이해, 인공와우 이식자의 청각과 언어재활, 청각과언어재활 프로그램, 보청 기 착용자의 청각과 언어재활(평가도구, 치료 프로그램), 인공와우 이식자의 청각과 언 어재활(평가도구, 치료 프로그램)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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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찾던 자료네요.
  • gkdm***
    (2014.05.27 00:5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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