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정신지체 언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7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신지체란? 2
2. 정신지체아의 언어평가 4
3. 전상징기/최소상징기 언어 조기중재모델 10
4. 통사론 및 형태론 지도 19
5. 화용론 지도 22
6. 의미론적 중재어휘력 확장하기 24
7.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32
8. 한국 웩슬러 유아 지능검사(KWIPPSI) 42
9. 샘플 분석 52
10. 참고 논문 67
11. 참고 사이트 67
- 본문내용
-
(1) 정의
정신지체란 일반적으로 지적기능이 평균보다 현저하게 낮고, 동시에 적응 행동에 결함을 갖는 상태로서 그것이 발달기에 야기되는 것을 말한다. 정신지체아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정신발달의 지체(遲滯)로 인해 지적능력이 뒤떨어지는 현상을 나타내는 집단으로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점수가 평균 이하이고(대략 IQ 75이하), 자신의 신변에 닥치는 여러 가지 일들의 처리 및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매우 곤란하다. 이는 태아기, 유유아기(乳幼兒)에 많이 발생하고 대부분 발달기(18세 이전)에 결함을 보인다.
(2) 정신지체의 원인
① 감염과 중독 : 임신 중 어머니와 태아 또는 출생 후의 어린 아동이 감염성 질환이나 중독증에 의한 경우
② 외상 및 물리적인 원인 :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 두부 손상에 의해 발생되는 원인
③ 대사 또는 영양장애 : 대사 장애, 영양장애, 내분비이상
④ 출생 후 발병되는 신생물 및 조직병변의 유전성 질환
⑤ 원인 불명의 출생 전 질환 : 선천성 뇌기형, 두개골 기형, 뇌수종, 소두증 등
⑥ 염색체 이상 : 다운증후군, B군 5염색체의 단완 결실, 클라인펠터 증후군
⑦ 임신이상 : 임신합병증의 영향, 조산, 만산
⑧ 정신의학적 장애 : 정신병 또는 정신장애 등의 영향
⑨ 환경의 영향 : 불완전한 환경조건, 사회·심리적 악조건, 부적절한 음식물 등
⑩ 기타 : 심리, 사회적 영향
(3) 정신지체아에 대한 이해
① 일반적인 이해
ㆍ우호적, 적대적 환경에 대한 비상한 감수성
ㆍ지적활동 및 수지훈련에 반응이 늦음
ㆍ주의집중시간이 짧음
- 참고문헌
-
1.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PECS)프로그램 적용이 정신지체아동의 자발적인 요구하기 기술 에 미치는 효과 국미경, 천정숙
2. 중증 정신지체장애 학생의 언어지도: 사례연구 이은주
3. 그림동화책 듣고 말하기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정영실, 강수균
4. 스크립트 문맥과 비스크립트 문맥에 의한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언어 중재 효과 비교 허봉선, 정옥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구조기능주의론적, 갈등론적, 교환이론적, 생명윤리학적 측면에서 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 [가족상담] 가계도 작성법을 토대로 본인가족의 3세대 가계도를 제시한 뒤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분석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변동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과정, 구성요소
- 성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과정을 통해 꾸준히 발달하게 됩니다 성의식의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수행 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따로 적어 봅니다)
- 자신의 아동기의 발달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기술하고 아동기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수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