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대중매체의 일방향성 극복을 위한 쌍방향 매체 활용 -KBS 상상플러스 등 방송프로그램을 예시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제2장 현황분석
제1절 개념정의
제2절 기존연구
제3절 현황
제3장 일방향적 매체와 쌍방향적 매체 의존특성
제1절 탈시간 지향적
제2절 탈공간 지향적
제3절 휴대폰의 등장
제4장 미래의 매스미디어 의사소통 방식 추론
제1절 인터넷에서 휴대폰으로
제2절 폰페이지 서비스의 등장
제5장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이제는 말할 수 있다’. MBC에서 매년 특집기획으로 방송했던 이 프로그램은 ‘육영수 저격사건’, ‘전두환 정권의 3S정책’ 등 그 당시에 이슈가 되었으나 재조명해 볼 수 있는 사건들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방송했었다. 시대적인 상황과 사회구조적 문제로 그 당시에는 면밀히 분석하여 방송하기 힘들었던 사회문제들을, 현대에 와서 재조명해보는 의미를 가지는 이 프로그램은, 그 당시 말하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해 세세히 지적하며 사실의 전모를 다시 이야기하는 역할을 했다. 프로그램 나름대로 사회적 역할을 하고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만하지만 근본적인 물음으로 돌아가서 던지게 되는 질문은 ‘과연 듣고 싶은 것에 대해 말해주고 있는가?’ 하는 질문이다.
이것이 오랫동안 방송이라는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던 딜레마다. 제작자는 그들이 말하고 싶은 것을 일방적으로 말하고, 시청자는 어떤 반론의 기회 없이 그 메시지를 들어야한다. 이는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일방향적인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다. TV, 라디오, 신문 등 현대사회의 중심이 되고 있는 대중매체들은 대부분 일방향적인 매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Message를 전달할 수는 있지만 반대로 Message를 받을 수는 없는 것이 현재의 대중매체가 지닌 한계다. 때문에 시청자, 청취자, 독자 등 수용자와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고, 수용자가 취할 수 있는 피드백 수단은 이른바 ‘채널을 돌리는’ 채널 선택권에 머물러있었다.
- 참고문헌
-
1. 커뮤니케이션핵심이론 – 오미영, 정인숙 지음
2. 열린사회, 닫힌 커뮤니케이션 – 전기정, 황현택 지음
3. 동아새국어사전
4. 대한민국 모바일연감2005 – 아이뉴스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검사란 무엇이며, 좋은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 세계의 기아, 난민, 인권문제 실태 및 원인과 해결방안
-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패션 컬렉션 중 두 가지를 선정하고, 가장 최근의 SS나 FW 컬렉션을 대상으로
- 주제 유아기의 가족문제에서 모성적 발달의 중요성과 박탈로 인한 영향을 밝히고 학습자의 유아기를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시오.
- 일반학급에 통합된 지적장애아동의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지원방법과 과제분석(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기)을 적용한 실제 사례를 설명하시오
- 여러분의 지역사회에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주민 조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조직화 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 하시오
- 한국화법의이해_이번 과제는 품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한국어의 관형사와 형용사를 외국인 학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