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통합 장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감각통합장애의 정의
2. 감각통합
3. 감각통합 이론의 가설
4. 감각통합 기능의 발달단계
5. 감각통합기능장애
6. 감각통합치료의 치료목표
7. 감각통합치료 평가
8. 감각통합치료를 통한 치료효과의 기대

본문내용
(1) 촉각
① 반응
- 촉각의 이상이 있으면 만지는 것을 싫어해 움츠러들거나, 어떤 촉감을 가진 음식물이나 옷을 피하고, 머리나 얼굴을 씻어주면 싫어하며, 손에 무엇을 묻히려 하지 않고(풀이나, 모래, 찰흙, 손가락으로 바르는 페인트 등) , 물건을 다루는데 손 전체를 사용하지 않고 손가락 끝으로만 만지려 한다.
또한 만짐이나 통증에 대한 반응에 이상이 있고(과잉, 또는 과소 반응), 스스로를 고립시키거나, 전체적으로 서대고, 어수선하며, 과잉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만지는 것에 방어 자세를 보이는 사람은 가벼운 만짐에도 극단적으로 과민한 반응을 보인다.

② 원인
- 이론적으로 뇌가 미성숙된 상태이면, 비정상적인 신경신호가 대뇌 피질로 가게 되고 이것이 다른 뇌의 기능을 방해하게 된다. 따라서 뇌가 지나친 자극을 받게 되고, 뇌의 과도한 활동으로 이것을 그치거나 조직적인 정보로 바꿀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종류의 과잉 자극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거나 집중을 할 수 없게 되고, 만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 반응을 보이게 된다.
(2) 전정감각
① 반응
- 어떤 아이들은 전정 자극에 너무 민감하여, 일상적인 운동(그네를 타거나, 미끄러지기, 뛰어들기, 몸 기울이기 등)에 대해 공포 반응을 보이게 된다. 또한 층계나 경사진 길을 기어오르거나 내려오는 것이 잘 배워지지 않고, 평평하지 않거나 불안정한 면 위에서 걷는 것을 걱정스러워 한다.
따라서 공간에 대해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이고, 일반적으로 어설퍼 보인다. 다른 한 쪽의 아이들은 아주 심하게 몸을 심하게 움직이거나 뛰거나, 빙빙 도는 등, 더욱 강한 감각 자극을 찾곤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의학] 자폐아 치료를 위한 대책방안
  • 감각통합 과정에 문제를 가진 아동들에게 감각 통합 치료를 제공하는 의미는 조절된 감각자극을 제공하기 위한 기회를 제시하고, 적응 반응(adaptive response)을 계획, 조직화하고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함으로써 감각 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2. 자폐 범주성 장애의 개념1) 개념 정립의 역사(1) 1943년소아정신과 의사인 Kanner 박사가 11명의 아동을 중심으로 쓴 “정서적 접촉에 대

  •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지체인, 지체장애인, 시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학습장애인]
  • 감각계가 잘 통합되지 못해서 그런 경우도 있고, 좋은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기술을 배우지 못해서 그런 경우도 있다.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정신지체 아동이 동일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정신지체 아동 간에도 개인차가 있으며, 특히 장애의 정도에 따라 경도의 정신지체 아동이 보이는 특성은 중도의 정신지체 아동이 보이는 여러 특성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장애 정도가 유

  • 장애유아 통합지도과정
  • 감각 운동기의 유아에게서 흔히 보여 지는 행동으로 본다면 그러한 행동의 발달적 의미가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셋째,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 에 대하여 살펴보면,장애 유아와의 접촉 방법을 일반 유아에게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갈등을 불식하고 올바른 관점을 확립하여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심리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게 해야 지도해야 한다.넷째, 통합교육 시 교사와 부모가 유의해

  • 산재근로자 재활서비스 활성화 방안
  • 장애이고 이를 극복하고 최적의 신체적, 감각적, 지능적, 심리적, 사회적 수준을 성취하고 유지하려는 노력으로 수행하는 모든 치료가 재활치료이다.우리나라의 산재보험은 최초의 사회보험으로 1963년 제정되어 300여만명의 산재근로자에게 치료와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등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여왔으나 의료적인 치료와 현금급여 중심의 보상위주로 수행되어왔다.치료종결후 장해가 남아있는 산재근로자의 직업 및 사회복귀 등 장기적

  • [교육학] 학습장애
  • 장애아동의 급격한 증가는 무슨 이유 때문인가? 이에 대한 설명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장애라는 용어는 정신지체나 정서장애와 같은 장애명칭에 비해서 덜 치명적이라고 생각되어 장애아 부모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증가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둘째로 통합교육의 추세에 의해서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교육을 받게 되면서부터 학업실패로 인하여 일반학급에서 낙오되는 학생이 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학업실패는 감각적인 장애나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