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의 변천사 그 속의 여성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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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70, 80년대 한국 영화에 나타난 여성상
1. 여주인공의 행동적 성향
2. 여주인공의 감성적 성향
3. 행동적 성향과 감성적 성향의 비교
<1> 영자의 전성시대(1975)
<2> 애마부인(1982)
<3> 고래 사냥(1984)
<4> 뽕(1985)
<5> 씨받이(1986)
 요약
 9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상
<1> 결혼 이야기(1992)
<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1995)
<3> 개 같은 날의 오후(1995)
<4> 처녀들의 저녁식사(1998)
 요약
 2000년대의 한국 영화 개관
<1> 봄날은 간다(2001)
<2> 엽기적인 그녀(2001)
<3> 싱글즈(2003)
 요약
 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 영화 속의 여성상

본문내용
70년대 한국 영화의 여자 주인공들은 대체로 여공이나 매춘부나 호스티스였다. 박호태의 <나는 77번 아가씨>와 같은 호스티스 영화들은 산업사회의 대세에 떠밀려 도시로 밀려든 여성들의 삶이란 소재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호스티스라는 신분 때문에 이뤄지지 못하는 비련의 사랑 이야기를 주로 사용했다. 사회적 신분이 높은 여주인공들은 김호선의 76년작 <겨울여자>의 이화처럼 현실을 초월한 성처녀의 모습을 띠고 맑고 투명하게 살다가 남자들과 헤어지는 것으로 결말을 맺곤 했다. 어떤 쪽이었건 70년대 한국 영화의 여성은 선 개발독재국가와 가부장제라는 이중의 끈에 묶인 여성의 음울한 현실이 묻어나올 수밖에 없었다.
80년대에 들어서, 그 전의 한국 멜로 에서 보이던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인 남성들은 약간은 어수룩하거나 혹은 무능력해 실패하거나 좌절하는 등의 기존과는 다른 다양한 캐릭터를 지니게 된다. 하지만 멜로 영화에 등장하는 거의 대부분의 여주인공이 그렇듯 80년대 멜로의 여주인공 역시 착하고 지고지순하기 그지없다. 한 남자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거나 언제까지고 자신이 사랑했던 남자를 가슴속에 묻어 두고 눈시울을 적시며 지난 사랑을 회상하는 여주인공들...욕심 많고 천덕꾸러기일 것 만 같은 여성들도 멜로 영화의 여주인공이 되어 사랑만 하게 되면 이 공식은 깨어지지 않고 그대로 적용되는 듯 하다.
80년대의 한국판 여성영화. 이것은 멜로드라마가 장르 내부의 변화를 겪으면서 특정 감독의 의식 변화와 맞물려서 탄생하게 되었다. 이런 작업은 주로 박철수 감독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와 더불어 정지영의 <위기의 여자>(1987) 역시 이런 맥락에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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