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등급제 시행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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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고교등급제 논란과 개념정의
2-1. 고교등급 논란
2-2. 고교등급제 개념의 재정의
3.고교등급제의 필요성과 효과
3-1. 언급하기 전에
3-2. 교육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본 고교 등급제의 필요성
3-2-1. 우리의 고교 평준화 정책의 현실
3-2-2. 고교 평준화 정책을 보완하는 고교 등급제
3-3. 입시 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고교 등급제의 필요성
3-3-1. 우리의 입시 제도의 현실
3-3-2. 내신 성적을 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고교 등급제

4. 고교등급제에 대한 반론과 방향모색
4-1.고교등급제 시행에 대한 반론
4-2. 더 나은 고교등급제를 향하여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 사회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막중하다. 유치원을 거쳐, 대학교, 대학원까지 우리는 20년이 넘는 오랜 세월에 걸쳐 교육을 받는다.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공부하고, 교육을 받는 것은 그만큼 교육의 역할이 막중하다는 것이고, 당연히 모든 문제 중에서 교육문제를 가장 중히 여기게 되는 이유가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적 자원이 중시되어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고, 더욱이 6.25이후 급속한 발전의 뒤편에 뜨거운 교육열이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수십 년간 교육제도는 여러 번 바뀌어 왔고, 수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최근에는 30여 년 간 유지되어온 고교평준화체제를 뒤흔드는 고교등급제 논란이 나라 전체를 뜨겁게 휘감고 있다.
대학과 교육부가 대립을 하고, 교단도 교총과 전교조로 나뉘어서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고, 학부모 단체 역시 두 갈래로 나누어진 상황이다. 과연 고교간의 학력격차를 어떻게 봐야 할 것인지, 인정해야 되는지 말아야 되는지, 그리고 내신 성적만으로 제대로 학생들을 평가할 수 있는지, 이러한 문제가 교육경쟁력을 높이는지 아니면 황폐화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온 국민이 엇갈리고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우리가 고교등급제 자체에 대한 토론에 앞서 전체적인 면을 훑어 볼 필요가 있다. 각종 단체나 모임에서 성명이 나오고 있고, 신문지면과 방송에서 여러 계층이 자기들의 주장을 펴고 있는 모습을 유심히 바라보면 각자의 이해관계에 철저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즉 객관적인 입장에서 냉철하게 상황을 파악하는 사람이 드물다는 것이다. 이 논문은 그런 상황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할 것이고, 고교평준화정책에 대한 논의를 거쳐, 결론적으로 고교등급제의 당위성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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