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대학교 경영대학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따른 발전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2




Ⅱ. 연구의 설계 및 방법 2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
2.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
3. 설문지의 구성 4
4. 실증분석 방법 4




Ⅲ. 실증분석 4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4
2. 기술 통계분석 5
3. 각 요인별 중요항목분석 6
4. 교육서비스에 관한 요인분석 7
5. 가설의 검증 8




Ⅳ. 경영대학 교육서비스 발전방안 9
1. 수업요인 9
2. 시설요인 10
3. 커뮤니케이션요인 11
4. 취업요인 12




Ⅴ. 결 론 13
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3


※ 참 고 문 헌
※ 설 문 지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다. 교육은 훌륭한 사람을 만든다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이 교육의 본질인 동시에 교육의 중요성이다. 대학에서 학생의 가치를 높이고 대학의 발전을 도모하게 위해 질 높은 교육을 하는 것은 중요하다. 최근 국내 대학들은 개성화를 지향하기 위하여 나름대로 계획을 수립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일부 대학들은 대학 경영 전반에 관한 외부의 전문기관에까지 의뢰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대학들이 학생에 대하여 반응적이고 효과적이기를 원하긴 하지만, 학생들의 반응적이 무엇인지 또는 어떻게 그것을 달성할지를 확신하지 못한다.
경희대학교는 1950년 건설 이후, 1954년 정경대학 소속으로 경영학교육을 시작하였다. 경영학 교육의 성장이 거듭되다 경영학을 배우려하는 학생들의 욕구와 규모의 증가로 2003년 경영대학은 정경대학에서 분리되었다. 단대로 분리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은 정경대학 소속이 아닌 단대로써 독립된 발전방향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경영대학은 타 대학의 경영대학과 차별화 및 특성화되지 않고 ‘경희대학교’ 라는 브랜드 가치(Brand Value)만을 유지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이 ‘경희대학교’ 라는 브랜드 가치(Brand Value)를 뛰어넘어 독립된 단과대학의 브랜드 가치(Brand Value)로써 발전을 거듭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경영대학도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경영대학은 단과대로써의 브랜드 가치(Brand Value)를 높이고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새로운 발전 방안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병서‧김계수(2002), “사회과학 통계분석”, (주)데이타솔루션
강병서(2002),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주)무역경영사

진영은․유길한․이훈병(2002), 『성균관대학교 사범교육정책을 위한 학생만족도 조사연구』교육연구, Vol.1, No.1
원융희․강길훈(1998), 『대학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Vol.6, No.2

김성길(1995), 『교육서비스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중앙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혜숙(1972), 『대학생의 학과(학부) 만족과 학교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전공 석사학위 논문
홍은숙(2001), 『대학생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이 구전과 대학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황해용(2000), 『대학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연구 : k대학교 제 2 캠퍼스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대체로 잘 되어있네요
  • wlh9***
    (2006.12.05 21:18:11)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대학행정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대학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해야 한다.이 연구는 대학행정서비스품질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검증된 척도를 기준으로 작성된 설문 문항들을 통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대학행정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였다.Ⅱ. 이론적 배경2.1. 대학 행정 2.1.1. 대학 행정의 개념대학은 인격을 도야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을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고등교육법 제 28조).

  • 모의 토익에 대한 경희대학교 경영학부생의 만족도 조사 모의 토익 만족도 연구
  •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5. ** 기대효과이번 연구 결과는 모의 토익의 여러 요인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문제점 개선에 곧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기대할 수 있다. 경희대학교 경영학부생의 모의 토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본 연구 보고서는 모의 토익의 시행에 있어 학생들이 직접 느끼는 부족한 요인이 대해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각 학년간 만족도 차이의 조사를 통해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된 모의 토익 서비스를

  • [졸업]대형유통업체 Developer화를 통한 지역 중소상인과의 공존방안
  • 서비스에 충실히 반영되도록 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품질경영의 방법론 중 하나인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을 사용하여 HOQ(House of Quality)모형으로 만들어 보았다. HOQ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중소형 유통점(대조시장, 불광시장)을 외면하고 대형 유통점(이마트 은평점)을 찾는 주된 이유를 알아보고, 중소형 유통점의 업주들이 대형유통업체와 갈등완화를 위한 방안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 보았다. 연구기간은 은평구의

  • [학사] [가정] 취업주부의 가사노동에 관한 스트레스
  •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7첫째, 가족원의 욕구충족과 가정생활의 유지기능이다. 가사노동은 의식주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정신적 심리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정생활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준다.둘째, 기술습득과 교육의 기능이다. 가족은 가정생활을 운영하면서 가사노동을 적절하고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계속 발전시켜 나가며, 가사노동을 통해 자

  • [비교행정] 영국행정의 특징과 한국에서의 시사점
  • 연구에 있어 종속변수는 발전전력으로 대처와 메이저 등으로 분류되는 신우파와 블레 등으로 분류되는 신좌파 간의 개혁방법의 차이와 그러한 방안들의 한국에 있어서의 시사점에 대해 조사할 것이다.※ 영국행정의 기원과 진화1. 기원: 중세의 왕조국가대부분의 공무원은 성직자중세영국의 문맹률이 높아 유능한 공직자충원이 어려움. 성직자들은 최소한의 추가비용으 로 종교직에 부가해 행정직 수행 가능⇒성직자들의 종교적 타락과 낮은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