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영상물 패러디에 대한 고찰 -집단 따돌림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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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12 연구의 대상 및 범위1

제2장 배경 이론2
21 집단 따돌림 이론2
22 집단 따돌림의 구조2

제3장 선행 분석 검토 및 비판4
31 안티문화4
32 법률적 관점4

제4장 분석5
41 집단 따돌림 이론에 의한 분석5
42 집단 따돌림의 과정에 따른 분석5
421 괴롭힘 단계6
422 제 3자의 동조 단계6
423 집단 따돌림 완성 단계6
43 제안 모형의 장점7

제5장 결론7

참고문헌9

본문내용
2003년 7월 연예 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주)는 가수 문희준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으로 명예를 훼손하거나 초상권을 침해한 네티즌 네트워크(Network)와 시민(Citizen)의 합성어로서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가상사회(cyber space)의 구성원이란 의미를 가진다 즉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을 칭한다
을 고소하였다 이것은 인터넷상에서 영상물을 이용하여 특정 연예인을 비방하는 행위에 대한 최초의 법적 대응이었다 인터넷 상에서 특정 연예인에 대한 영상물 패러디 연예인의 사진을 합성하거나 이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후, 이를 인터넷상에 게시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는 2000년 초부터 있어 온 것이었다 초기에는 해당 연예인에 대한 행동을 풍자하거나 희화화하는 정도에 그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허위 사실을 포함하거나 비방성이 심한 영상물 패러디가 제작되었다 이것은 영상물 패러디가 진행됨에 따라 그 성격이 바뀌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에서의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영상물 패러디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그 진행과정에서 어떤 요인이 개입되었고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이러한 영상물 패러디를 안티문화의 일부로 바라보거나 법률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접근법들은 현상의 발단 또는 결과, 한 가지 면에만 초점을 맞추어 설명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관점에서 사건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분석에서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집단 따돌림 이론을 그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인터넷에서의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영상물 패러디를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강진령·유형근, 집단 괴롭힘, 서울: 학지사, 2000
김현구, 일본이야기,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4
강영계, 소크라테스도 왕따였다, 서울: 답게, 2003
이훈구, 심리학자 이훈구 교수의 교실이야기, 서울: 法文社, 2001
이춘재·곽금주,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 실태와 특성, 서울: 집문당, 2000
황승흠·황성기, 인터넷은 자유공간인가? 사이버공간의 규제와 표현의 자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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