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수능강의를 통해 본 공교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3. 연구 자료
2. EBS 수능 정책의 취지와 시행 경과
2.1. EBS 수능 정책의 취지
2.2. EBS 수능 정책 시행 경과
2.3. EBS 수능 정책의 영향
2.3.1. 학교 교육에 끼친 영향
2.3.2. 사교육계에 끼친 영향
2.3.3. 학생들에게 끼친 영향
3. EBS 수능 정책에 대한 평가
3.1. 실제적 효과에 대한 평가
3.2. 본래 취지 실현 여부에 대한 평가
3.3. EBS 수능 정책의 문제점 종합적 진단
4. 정부의 공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과 보완 방안
4.1. 공교육 정책의 일반적 문제점 정리
4.1.1. 정책 결정 과정과 의도상의 문제점
4.1.2. 정책 내용상의 문제점
4.2. 공교육 정책의 문제점 보완 방안
4.2.1. 정책 결정 과정의 신중함 견지
4.2.2. 공교육 이념의 성실한 실천을 위한 구체적 대안 연구
5. 결론
- 본문내용
-
교육은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이다. 헌법 제31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국가가 국민의 교육권을 지켜줄 의무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국가는 교육 정책을 국가의 중요 정책 중의 하나로 다룬다. 특히 올바른 교육은 국가 발전의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교육 정책은 국가의 정책 중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정책에 속한다. 교육 정책의 전반을 관할하고 있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장관이 부총리도 겸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아도 교육 정책이 국가의 중요 정책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국가의 중요 정책인 교육 정책이 항상 잘 수립되고 무난히 시행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새로운 교육 정책이 만들어지면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반발도 거세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교육 정책에는 의무교육 정책, 사학 정책, 교원 정책, 대학 개혁 정책 등 많은 분야가 있겠으나, 특히 문제가 되는 정책은 공교육과 대학 입시에 관한 정책이다. 공교육 정책이라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운영하는 각급 학교(초․중․고등학교)의 수업․성적관리 등 전반적 내용에 관한 정책을 뜻하고, 이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시에 균등하게 행해진다는 점에서 국민의 교육권과 가장 직접적인 관련이 되는 정책이다. 그런데 교육 정책의 핵심적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바로 이 공교육 정책이 오히려 문제점이 가장 많은 정책으로 꼽히고 있는 것이다. 공교육 정책에 끊임없이 보완을 가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아직도‘교실 붕괴 현상’이 해결되지 않는 등 공교육에 대한 불신감이 높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을 볼 때, 공교육 정책이 공교육 정상화에 그다지 큰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공교육 정책에 문제점이 많다는 것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대학 입시와 관련해서 공교육 정책이 계속하여 바뀌고 있지만 공교육은 침체되고 사교육은 번성하는 분위기를 바꾸는 데에는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 내용 대략 좋아요ㅋㅋㅋ제가 꼭 필요하던 자료만 쏙쏙 모여있어서 대략 만족입니다ㅎ
- hahar***
(2006.05.31 19:53: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의 특성
- 아론 백의 인지치료(엘리스 합리정서행동치료, 주요개념, 상담과정, 주요기법, 인지치료적용, 인지행동치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 ADHD의 원인과 예방법을 요약정리하고, ADHD,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와의 차이점을 특성 중심으로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경영학의 정의와 학문적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