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민들레영토 문화의 허구성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민들레 영토 개관


3. 민들레 영토의 실태 - 이름 붙이기

3.1. 문화비

3.2. 마더 마케팅 (Mother Marketing)

3.3. 다양한 공간 구획

3.4. 대안적 문화 카페


4. 민들레 영토의 가상적 소비문화 분석

4.1. 소비문화에서의 실재와 가상

4.2. 민들레 영토의 가상의 부정적 측면

4.3. 정체성의 구성 - 생산에서 소비로


5. 결 론

본문내용
‘대량 생산 기계공업 시대의 수공예품’과도 같은 ‘민들레 영토(이하 민토)’는 ‘건강하고 도덕적인 자본주의’의 대안으로까지 일컬어진다. 김윤지, 「어머니 마케팅 철학, 스타벅스엔 없어요.」, 이코노미 21, 2005년 4월 8일자.
민토는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외로운 도시인들을 끌어안을 ‘문화공간’을 표방한다. 그러나 민토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화를 추구하고, 구체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문화는 어떤 것인가, 또한 그러한 ‘대안적 공동체’를 표방하는 민토의 문화가 진정으로 대안적인 것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을 수 있다.
민토는 대부분 서울의 주요 대학가 및 번화가에 위치한다. 2003년 12월에는 민토 서울대점이 개점하여, 서울대 학생들이 보다 민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점들을 고려할 때, 현재 서울대 학생들의 민토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으며, 이에 주목해 민토에 대한 서울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고에서는 민토 문화의 성격을 규명을 위해 민토가 내세우는 모토와 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것과 현장 조사 결과를 통해 그 실상을 평가한다. 이러한 내용을 사회학적 이론의 바탕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민토가 드러내는 ‘현대 사회의 소비문화’의 양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범, 감성 세일즈 필드북, 북토피아, 2002.
김영한 ․ 지승룡, 민들레 영토 희망 스토리, 랜덤하우스중앙, 2005.
보드리야르, 장, 소비의 사회, 이상률(역), 문예출판사, 1999.
보콕, 로버트, 소비, 양건열(역), 시공사, 2003.


참고 웹 사이트

민들레 영토 홈페이지>민들레 영토>민토소개 (http://www.minto.co.kr/?TO=intro_mintointro).
김윤지. 「어머니 마케팅 철학, 스타벅스엔 없어요.」, 이코노미 21, 2005년 4월 8일자.
(http://www.hani.co.kr/section-009100002/2005/04/009100002200504081616001.html)
이승선, 「토종카페 '민들레영토'가 '스타벅스'를 제친 이유」, 프레시안, 2005년 2월 12일자.
(http://www.pressian.com/scripts/section/article.asp?article_num=30050212084817&s_menu=문화)
김아리,「내 어릴 적 꿈이 다방 마담」, 한겨레, 2001년 9월 14일자.
(http://www.minto.co.kr/index.php?TO=sangchon_data&Bid=sangchon_data&keyfield=&key=&page=1&Bmod
e=r&uid=28#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 커피 공간에서 일어나는 커피 소비에 관한 고찰 -서울시내 카페형, 커피숍형, 프랜차이즈형 커피 공간을 중심으로
  • 민들레영토』라는 책의 경우에는 책의 한쪽 모서리에 ‘문화를 파는 감성 마케팅!’이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커피를 마시는 곳이라고 생각되어 왔던 ‘카페’라는 커피 공간이, 이번 절에서 살펴볼 문화아이템으로서의 커피라는 인식에 의해 계속해서 변용되고 있는 사실을 알아보려고 한다.그림 다양한 ◯◯ 카페의 형태문화 아이템이라고 표현하였지만, 이는 커피 공간에서 커피를 제외한 모든 것들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편안하고 아

  • 민들레 영토 마케팅 전략
  •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 - 기독교적 입장을 내세우면서도 술, 담배 허용으로 기독교인들의 비판- 열악한 홈페이지 - 지속적 혁신을 위해 필요한 complain시스템이 거의 없음 - 지점별 만족도가 다름 - 주요 상품인 빵을 아웃소싱함 - 자본력이 약해 재무적으로 불안정함- 주차시설 부족외부적요인기 회(Opportunities)위 협(threats)1.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입지 2. 문화공간의 요구 - 색다른 문화 공간을 찾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의 변화- 문화에 대

  • [경영전략] 민들레영토의 전략분석과 향후 방안
  •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또한 민토 내에 서점, 아이스크림, 레스토랑, 베이커리, 와인, 브런치 등을 하나의 마을로 분류해 방문하는 고객들이 다양한 공간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골라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 민들레 영토는 소비의 문화로 얼룩지고 바쁜 현대인들로 여유를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향락의 거리에 지친마음을 달래주는 “편안한 쉼터”로 큰사랑을 받고 있다. 이미 대학생들 사이에서 ‘가고 싶은 카페1위’ 로 선정

  • [경영전략] 민들레영토 위상분석과 그에 따른 전략수립
  • 민들레영토는 94년 신촌에서 처음 시작되어 고려대점, 대학로 본관, 중국 북경점 등 23개의 지점을 두고 있는 ‘문화카페’이다. 소비의 문화로 얼룩지고 바쁜 현대인들로 여유를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향락의 거리에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편안한 쉼터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미 대학생들 사이에서 ‘가고 싶은 카페 1위’로 선정된 ‘민들레영토’는 다른 카페와는 확연히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민들레영토의 특징은 특유의 운영 시

  • [기업문화] 기업문화 스타벅스, 민들레영토분석
  • 문화(7S)1. 공유가치 민들레 영토의 의미민들레는 꽃씨가 공간의 제약 없이 240km 먼 거리까지도 날아가는데 이 모습은 바로 열린 마음과 세계를 향한 창조성을 나타낸다. 또한 이렇게 퍼진 꽃씨는 강한 생명력과 결코 약하지 않은 자존적 모습으로 살아가게 되는데 우리가 사는 삶 또한 이런 모습이 되기를 희망하고 민토가 이런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생각에서 붙여진 이름이다.반소비문화 현재 한국의 젊은이들은 놀고, 먹고, 마시고, 춤추는 소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