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자기만족도와 성형에 대한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연구 배경, 방법

2. 본 론

◉ 자기만족도와 성형태도와의 관계
◉ 성별차이와 성형태도와의 관계
◉ 1학년 집단과 2,3,4학년 집단간의 성형태도 차이
◉ 성형 경험 여부에 따른 성형태도의 차이

3. 결 론

4. 첨 부

◉ 첨부 1. 설문지
◉ 첨부 2. 문항별 결과

본문내용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이것은 더이상 '백설공주' 속의 이야기가 아니다. 오늘날 서울의 새로운 미(美)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압구정동의 빌딩 하나당 최소 2~3개 이상의 성형외과 간판을 보면 저절로 떠오르게 되는 말이다. 중국이나 동남아 등의 해외에서까지 한국의 압구정동을 찾는다는 언론 보도와 같이, 한국은 이제 명실공히 성형대국이라 할 만하다. 2002년 삼성경제연구소의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의 뷰티 산업의 시장규모는 26조 4천억원이며, 그 중 상당 부분이 성형비용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유창재,「외모 때문에 몸살앓는 젊은이들」,『한국경제신문』, 2002년 8월 6일자
이렇듯 외모에 투자하는 비용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이 외모 지상주의가 만연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무관할 수 없지만, 우리는 특히 성형중독과 같은 사회적 용어의 탄생 이유가 자신의 외모에 대한 불만족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보고, 개인적 심리와 성형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인간은 자존심의 동물이기에 누구에게든 잘 보이고 싶어 하는 경향을 갖는다. 특히 '외모'는 사람 사이의 첫 대면에서부터 상대방의 인상을 형성하는 주된 요소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외모적으로 우수성을 지닌다는 점은 유리하며, 자신의 외모가 뛰어나다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누구나 예쁘고 화려한 외모를 가질 수 없고, 모든 타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외모를 뛰어난 외모로 인정하게 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가 개인에게 인지 부조화의 현상을 가져오게 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성형을 시도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발상에 착안하여 '자기만족도가 높으면 성형에 대해서 부정적일 것이고, 자기만족도가 낮으면 성형에 대해서 긍정적일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조사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2005년 11월 12일부터 20일까지 연세대학교에서 연세대학의 남학생 119명(50.9%)과 여학생 115명(49.1%), 총 234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19~20세, 21~23세, 24~25세, 26~27세, 그리고 28세 이상으로 구분된 연령층과 성형 경험의 여부를 추가적으로 함께 질문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상사회심리] 신체이미지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지닌 한국 여대생들에 관한 고찰 -size 44의 열풍과 그에 따른 문제점
  • 만족도는 실제체형과 함께 스스로 자신의 신체를 판단하는 인지체형의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갖는 이상형과도 관련성을 갖는다. 신체에 대한 불만족은 자신의 체형이 사회적 이상체형과 차이가 많을수록 커진다. 여성의 경우 신체이미지, 신체만족도와 자기존중감, 의복만족도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그 사람의 환경과 문화에 따라 신체이미지는 영향을 받는다.남성 중심적 사회 환경은 여성에게 아름답고 날씬한 여성

  • [매스컴] 1인 미디어의 비의도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 대한 태도, 제품속성신념, 브랜드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 등을 들고 있다.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는 주로 광고나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Michell과 Olson(1981)은 개별광고에 대한 최초의 연구에서, 개별 광고에 대한 태도는 소비자의 브랜드 신념, 브랜드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 대한 광고 노출의 효과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개념이라고 하였다.Chen & well(1999)는 광고에 대한 지각과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하여 웹사이트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수능후고3학생들을위한 체험설계프로그램
  • 대한 요구는 그들이 기존의 수동적인 태도의 학생의 역할에서 벗어나서 해방되고 싶은 욕구가 깔려있다고 분석하며 이러한 정서적 해방감을 얻고자하여 여행을 포함한 여가를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전에는 학교에서 수업이 없는 시간, 즉 자신의 여가시간을 수동적인 자세로 활용했다면 이제는 자기주도적인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흥미를 찾아내고 더 많은 지역사회의 자원을 통해 자신의 여가시간을 보다 주도적으로

  • [성형수술] 성형수술의 찬성의견
  • 토론 성형수술의 찬성의견■ 목차1. 성형수술이란?2. 선천적 외모와 후천적 외모3. 성형수술 시술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주관적 연령2) 자기의식의 정도3) 특성적 기분수준4. 성형의료기술 및 미적 기준의 역사5. 성형의료 및 외모주의의 한국적 특수성1) 성형의료의 한국적 언설화2) 젠더적 동질성의 규범6. 미용성형수술행동의 변화추이7. 성형수술에 대한 찬성의견1) 신체상에 대한 만족2) 자아존중감의 충족3) 심리적인 안정과 평화참

  • [졸업][간호학연구] 고등학생 대상으로 한 여드름 유병실태와 정신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 태도 즉, 마음속에 그 자신의 신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상(image)으로 과거와 현재의 감각을 표현하는 상(image)이다(Stuart, 1983).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각 신체 부분과 기능에 대하여 가지는 만족 또는 불만족 정도를 측정하는 Secord와 Jourad(1953)에 의해 개발된 총 47문항으로 구성된 신체 만족도 도구(Body Cathexis Scale)를 사용하여 측정된 값과, 신체 전반에 대한 신체상(Global body image) 측정을 위해 Osgood(1952)이 개발한 의미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