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치론] 북한교과서 내용분석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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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북한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1. 북한의 교육내용
(1) 학교전교육 (2) 초등교육 (3) 중등교육 (4) 고등교육
2. 북한의 교육방법
3. 북한교육의 동향
제3장. 북한교과서 주요내용 및 특성
1. 국어 2. 영어 3. 수학 4. 자연 5. 음악
6. 김일성교과 7. 김정일교과 8. 도덕 9. 역사 10. 지리 11. 미술
제4장. 결론
본문내용
어느 국가나 국가의 존립을 위해 국민들에게 불어넣고자 하는 사상이나 이념 체계를 갖고 있고, 그런 사상이나 이념 체계의 주입은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사상이나 이념, 이데올로기 주입교육은 아직 완전한 공산주의적 물적 토대를 잦추지 못한 사회주의 국가들에게 그 체제유지 및 존속을 위해 더욱 강조시되고 있다는 것은 북한의 교육을 분석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즉, 북한 교육의 전반을 규정해 놓았다고 볼 수 있는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를 보면 북한에서는 교육은 ‘사상 ․ 문화교양의 무기’로, 교원을 ‘후대들을 혁명의 계승자 ․ 공산주의자로 키우는 직업혁명가’로, 교육기관을 ‘사상혁명을 수행하는 기본수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것을 보면 북한에서 교육은 공산혁명의 수단,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도구로써 역할을 매우 충실히 해왔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김일성 부자를 신으로 떠받드는 ‘우상화교육’과 대남투쟁심을 고취하는 ‘증오교육’은 건전한 인격의 형성이라는 한국의 교육목표와는 극단적으로 비교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결과로 남북의 주민 간에는 민족관 ․ 가치관 ․ 의식구조와 행동양태가 달라지는 등 민족의 동질성은 크게 훼손되었으며, 민족의 화해와 통일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현재 북한교육의 실상이다.
우리 7천만 민족이 염원하는 평화통일을 순조롭게 성취하고자 한다면 현재 북한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치교화교육에 대한 냉철한 이해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특히 교육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는 북한교과서의 내용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북한의 교육전반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북한 교과서를 분석, 평가 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만길, 통일시대 북한교육론 (교육과학사 1997)
한만길, 북한에서는 어떻게 교육할까 (우리교육 2001)
이선표, 북한교과서 내용분석 및 평가 (통일논단 - 연재②)
김형찬, 북한의 교육 (을유문화사 1990)
통일부 통일교육원,「2002 북한 이해」중 '북한의 교육(pp.193-207.)' 부분.
※ 참고사이트
통일부 http://www.unikorea.go.kr
사이버 통일교육센터 http://www.uniedu.go.kr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
북한연구소 http://www.nkorea.or.kr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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