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사우스웨스트 항공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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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처음에 단 4대의 비행기로 출발했지만 30년도 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미국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대형 항공사로 성장했다. 현재 전 임직원의 수는 약 2만 9천명이고 매출 규모는 40억 달러에 달하며 26개 주에 걸쳐 총 52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게 된 비결은 무엇일까? 많은 면들은 이미 밝혀진 상태에서, 아직도 두 가지 사실은 의문으로 남아있다.
첫 번째 의문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 비결이 널리 알려져 있음에도 경쟁업체들이 똑같은 방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신생 항공사들뿐만 아니라 일부 메이저 항공사들조차도 사우스웨스트 항공과의 경쟁에서 승리하지 못했다. 경쟁업체들도 항공 관련 기술, 항공 요금 체계, 노선 운영 등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다. 그리고 같은 노선에서 같은 장비를 사용하고 똑같이 마케팅 활동에 전력을 기율이고 있음에도 사우스웨스트항공과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없었다.
두 번째 의문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오랫동안 성장과 발전을 계속해 왔다는 사실이다. 항공 전문가들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장점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의문을 가졌다. 일단 일정한 규모에 도달하면, 그러한 사업 모델이 실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또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기업문화와 성공은 단지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며 시간이 지나면 결국 실패로 끝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치열한 경쟁에서 결국 승리했고, 그러한 성공에 자만하지 않고 건실한 성장을 계속해오고 있다. 이러한 성장 원동력은 무엇이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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