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 네이밍과 소비자 인지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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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1
Ⅰ. 연구 배경 & 목적1
Ⅱ. 브랜드 명과 네이밍의 개념 및 중요성2
1. 브랜드 명과 네이밍의 개념·2
2.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3

본 론4
I. 선행연구4
1. 브랜드 네임의 역할4
2. 구매행동에 있어서 브랜드의 역할5
3. 브랜드 네임의 제요소6
4. 브랜드 네임 개발기준7
5. 브랜드 네이밍 프로세스8
6. 브랜드 네이밍 기법13
7. 패션브랜드 제품의 네이밍 사례 연구14
II. 연구 방법 및 결과18
1. 설문지 조사 결과18
2. 결과 분석21

결 론22
본문내용
현대의 소비자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상표(brand)를 구입한다고 한다. 이는 상표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단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라고 하겠다. 브랜드란,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고 다른 경쟁자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name), 용어(term), 심벌(symbol), 디자인(design) 또는 그 결합체(combination)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1990)
를 말한다. 브랜드는 소비자가 느끼는 상품가치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로, 의류 브랜드처럼 남들 앞에서 착용하고 남들의 동의를 얻는 것에 중요한 가치를 두는 주관적 요소가 많은 경우에는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중요성이 더욱 커지며, 그 만큼 소비자들도 브랜드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즉, 브랜드자체가 부가가치를 창조 하고 있고, 상품의 질이나 제조 원가보다도 어느 브랜드이냐에 따라서 그 가격은 많게는 수 십 배까지도 차이가 난다. 따라서 브랜드의 정의를 다시 내려보면, 특히나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요소가 더욱 부각 될 수 있다. 브랜드란,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기 위한 상표명, 로고, 심벌, 슬로건, 팩키지 뿐 아니라 제품과 관련된 인식, 경험 및 이미지의 집합체 이다.
오늘날과 같은 대량개별화(mass customization)의 시대에 소비자의 개성에 주목하여 그들 개성을 기업의 제품에, 즉 브랜드에 흡수할 수 있다면 그 브랜드의 성공은 보장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기능적 편익(functional benefits)의 중요성보다는 상징적 편익(symbolic benefits)의 중요성이 더 큰 패션의류, 자동차, 화장품 등에는 ‘개성’이라는 개념이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소비자개성의 브랜드개성으로의 흡수 또는 충분한 반영은 소비자의 가치를 증가시켜 기업의 가치제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비자는 소비자대로 자아의 표현기회를 얻게 되어 가치의 증가를 경험하게 되므로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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