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저가항공사 JS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반전

1. 기업소개

2. 기업 및 환경분석

3. 한성항공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해결책 제시

Ⅱ 후반전

1. 한성항공 대신 JS항공 설립

2. JS 항공의 기업목표
1) 미션
2) 운영목표

3. 수익성과 효율성을 위한 일시적인 모듈식구조

Ⅲ 연장전

1. 사업 다각화를 통한 JS 항공사의 성장 전략

2. 조직구조의 정황적 요인
1) 환경 - 사업 다각화를 위한 환경분석
2) 기술-항공산업은 Nonroutine 산업
3) 정보기술 - CRS와 BSC
4) 크기 - Small Size의 조직구조
5) 문화 - JS 항공사의 조직 문화

3. Hybrid Structure(Functional + horizontal) 도출

4. 하이브리드식 구조와 정황적 요인을 연계하여 설명

5. 조직구조 설립 후 효과
본문내용
1) 유가상승

→ 2005년 9월 5일자 뉴요타임스 신문은 유가 100$가 이젠 비웃음의 대상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는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원유 공급능력의 부족과 정제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유가가 한없이 치솟는 상황에서 미국을 강타한 '카트리나' 라는 악재까지 겹쳐 유가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원유의 경우 과거에 수백만 배럴의 여유분을 가지고 있던 사우디 아라비아도 현재는 보유능력의 100%를 생산하고 있고, 정제능력의 경우 정제시설 및 회사는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나 휘발유 소비는 급속도로 성장해 수급 사정이 악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유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석유를 기초적인 원자재로 사용하고 비용의 가장 큰 부분을 사용하는 항공업계는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2) 경쟁사의 견제

→ 한성항공 취항으로 인해 9월 한 달간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이 행사성이긴 하지만 항공료를 할인하는 등 한성항공의 출현에 대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같은 저가 항공사인 제주에어의 출범으로 인해 경쟁을 통한 발전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겠지만 과열경쟁에 따른 항공사간의 재정악화가 우려될 염려가 있다.

3) 인적자원의 부재

→ 현재 한성항공의 기장, 부기장, 승무원 등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에서 스카우트를 통해 고용한 인력들이다. 또한 신설기업이기에 한성항공에서 일한 시간은 얼마 되지 않는다. 즉, 한성항공에 대한 기업 충성도가 낮아 종업원들이 언제 그만두어도 이상하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경영권 다툼 등으로 인해 기업 내부 상황도 어렵고 한성항공만의 기업문화가 아직 명확히 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4) 소비자들의 인식

→ 아직 소비자들은 한성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소형 터보프롭 여객기 등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 실이다. 즉, 여객기 하면 보잉이나 에어버스 등에서 만든 큰 기종이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10월 28 일 일어난 타이어 펑크 사건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인식은 아직 한성항공을 신뢰한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행정] 서울 지하철 공사 SEOUL METRO의 파업사태에 관한 고찰
  • 조직구조를 찾으려고 노력을 하였다. 그러한 것을 찾기 위한 과정 속에서 여러 가지 후보군을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선정하였다. 첫 미팅시간에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각자가 생각해 본 독특하거나 특이한 조직문화를 가질법한 기업 혹은 조직들을 제시하였다. 후보로는 대학로 연극 극단, 저가항공사(제주항공, 한성항공 등), 버스회사(상도역 마을버스 1번) 등이 거론되었다. 후보들에 대해 우리가 생각했던 대로 실제로 특이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였

  • 항공시장구조,항공산업,저가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시장의 구조와신규조직설립2. 국내 대형&저가 항공사 조직구조 분석3. 새로운 저가 항공사의 SS항공 조직구조 설립4. 결론1. 국내 항공시장 분석Index항공 산업의 정의특정 노선을 미리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항공기를 통해 운항여객 및 화물 운송공간 및 서비스 제공Environment Factor 유가변동환율변동자연재해정부의 개입- 각종규제테러 위험한국 항공산업 구조대형 항공사 저가 항공사우리나라 항공산업의 70% 질 높은 서비스, 다양한

  • [거시조직론] 항공시장의 구조와 신규조직 설립
  • 항공시장의 구조와신규조직설립2. 국내 대형&저가 항공사 조직구조 분석3. 새로운 저가 항공사의 SS항공 조직구조 설립4. 결론1. 국내 항공시장 분석Index항공 산업의 정의특정 노선을 미리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항공기를 통해 운항여객 및 화물 운송공간 및 서비스 제공Environment Factor 유가변동환율변동자연재해정부의 개입- 각종규제테러 위험한국 항공산업 구조대형 항공사 저가 항공사우리나라 항공산업의 70% 질 높은 서비스, 다양한

  • [거시조직론] 항공시장의 구조와 신규조직설립
  • 항공시장의 구조와신규조직설립2. 국내 대형&저가 항공사 조직구조 분석3. 새로운 저가 항공사의 SS항공 조직구조 설립4. 결론1. 국내 항공시장 분석Index항공 산업의 정의특정 노선을 미리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항공기를 통해 운항여객 및 화물 운송공간 및 서비스 제공Environment Factor 유가변동환율변동자연재해정부의 개입- 각종규제테러 위험한국 항공산업 구조대형 항공사 저가 항공사우리나라 항공산업의 70% 질 높은 서비스, 다양한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항공이며 항공 산업 자체도 점차 대규모화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아래 생겨난 국내 항공사들은 40년동안 독점적 지위를 누려왔다. 그리고 2006년 저가항공사들이 잇따라 출범을 하면서 나름대로 생존을 위한 전략을 앞세우고 있다. 국내의 저가항공사, ‘제주항공’등의 경우에도 메이져 회사보다 저렴한 요금 구조를 앞세워 시장에 진입해 살아남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기존의 항공사들이 저렴한 요금을 앞세워 저가항공사에 대비한 경쟁력을 펴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